(왼쪽부터)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왼쪽부터)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일요서울 l 박철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자당 몫의 국회 상임위원장 인선을 보류했다. 당초 민주당은 지난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차기 상임위원장으로 내정한 의원들의 선출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당내에서 쇄신에 걸맞지 않은 인선이라는 지적이 속출했다. 이에 민주당은 전면 재검토를 거쳐 상임위원장 인선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는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행정안전위원회·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보건복지위원회·환경노동위원회·교육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 7곳의 상임위원장을 교체할 예정이었다. 이 중 과방위원장과 행안위원장의 교체는 지난해 7월 여·야가 1년씩 번갈아 맡기로 합의한 사항에 따른 것이다. 

이에 민주당은 정청래 민주당 의원을 행안위원장, 박홍근 민주당 의원을 교육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의원을 복지위원장에 내정했다. 하지만 본회의를 앞둔 민주당 의원총회 내부에서 상임위원장 인선에 대한 반대 의견이 제기됐다. 

정치권에 따르면 이날 의총에서 기동민·허영 민주당 의원이 상임위원장 인선에 대한 이의 제기에 나섰다고 알려졌다. 기 의원의 경우 당 지도부나 장관 출신이 의원들이 또다시 상임위원장직을 수행하는 것이 쇄신인지 물었고, 허 의원은 당 쇄신에 걸맞은 인물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 의원이 지적한 대로 정 의원은 현재 당 최고위원직을 수행하고 있으며, 박 의원의 경우 박광온 원내대표 직전의 원내대표직을 맡은 바 있다. 아울러 한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서 환경부 장관을 지냈다. 

특히 정 의원은 지난해 7월 당 최고위원직과 과방위원장의 겸직은 관례에 어긋난다는 비판이 제기됐으나, 다시금 행안위원장을 맡을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은 바 있다. 

이에 민주당 한 초선 의원은 31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우리 당 소속 위원장인데도 우리 스스로가 부끄럽다"라며 "(당에서) 원칙과 기준을 말했지만 납득이 되지 않는다. 당의 위기 상황에서 혁신과 반성을 해도 모자랄 판국"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다른 민주당 한 초선 의원도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두 의원의 문제 제기에 정확히 동의한다. 선수(選數)로 줄 세우기 하는 방식은 옛날 방식이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해당 의원은 일부 언론에서 상임위원장 인선 문제를 계파 간 갈등으로 분석한 것에는 선을 그으며 혁신과 쇄신에 대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박 의원과 한 의원은 지난 30일 의총에서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정 의원은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국민의힘(장제원)만 과방위원장을 차지하고 민주당(정청래) 행안위원장은 일단 처리가 무산됐다"라며 "1년 전 맞교대하기로 했던 분명한 합의가 있건만, 참 별일이 다 있다. 매우 유감스럽다. 그러나 꺾이지 않고 가겠다"라고 말혔다. 

앞서 정 의원은 지난달 21일에도 자신의 SNS를 통해 국회법상 상임위원장의 임기는 2년인 점을 지적하며 행안위원장을 수행하는 것은 관례가 아닌 법적으로 맞는 조치임을 밝힌 바 있다. 

한편 민주당은 최근 불거진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코인 거래 의혹에 따른 당 쇄신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혁신기구 출범을 준비 중이며, 상임위원장 선출도 당 내부 논의를 거쳐 6월 첫 본회의에 안건을 제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