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에 출연하며 본캐와 부캐 가리지 않고 활발히 활동하는 중”

정민찬 발레리노 겸 트롯발레 가수
정민찬 발레리노 겸 트롯발레 가수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10·20대 청소년들은 장래 직업에 대한 원대한 꿈이 있지만, 자신의 진로 설계가 과연 올바른 것인지 확신을 얻지 못해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일요서울이 다양한 직업군의 멘토를 만나 그 직업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알아봄으로써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직업관을 심어주고 진로를 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번에는 발레리노를 꿈꾸는 10·20대 청소년들의 멘토로 정민찬 발레리노 겸 발레트롯 가수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평소 트로트를 좋아하는 정민찬 발레리노 겸 발레트롯 가수는 미스터트롯2에 참여해 발레와 트로트를 접목한 발레트롯을 선보이며 대중들 사이에서 인기를 쌓았다.

미스터트롯1에서 나태주가 태권도와 트로트를 접목한 태권트롯을 보여준 것에 감명을 받아 미스터트롯2에 출연했던 그는 2014년 댄싱9 시즌2에 참가한 적이 있으며 이후 라디오스타, 불후의 명곡 등의 예능에 출연하고 기아자동차 모하비 광고에 출연하기도 했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발레과를 졸업한 정민찬은 전 국립발레단 단원 출신으로 국립발레단에서 백조의 호수, 지젤, 호두까기인형, 돈키호테 등의 작품에 참여한 바 있고 현재는 댄싱시어터 샤하르DTS 발레단과 이루다 블랙토댄스 소속 발레리노로 활약하고 있다.

​정민찬 발레리노 겸 트롯발레 가수
​정민찬 발레리노 겸 트롯발레 가수

- 현재 어떤 것에 관심을 쏟으며 활동하시는지 근황을 말씀해 주세요.

▲현재 예술의전당에서 이루다 블랙토댄스 무용수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발레리노로서 대한민국발레축제 공연과 제가 속한 댄스씨어터 샤하르발레단의 <레미제라블>을 준비하고 있고요. 미스터로또, 복면가왕, 인간극장 등 방송에도 꾸준히 출연하면서 본캐와 부캐 가리지 않고 활발히 활동하는 중입니다.

- 국립발레단 단원이었을 정도로 예술적으로 인정받는 발레리노인데, 연예계 쪽에 발을 들이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춤을 추기 시작하면서 자연스레 예술계열의 영역인 연예계를 생각하고 있었어요. 특히 순수예술인 발레를 더욱 대중화시키고 저라는 사람을 알리고 싶어 방송에 출연하게 됐는데요. 희귀 난치병인 루푸스병과 시각장애3급이신 어머니가 언제 실명될지 모르는 상황이라 조금이라도 보일 때 TV에 출연하는 저를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에 큰 용기를 내서 연예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정민찬 발레리노 겸 트롯발레 가수
정민찬 발레리노 겸 트롯발레 가수

- 미스터트롯2에서 발레트롯의 품격을 보여주셨는데, 순수발레를 할 때와 트로트를 접목한 발레트롯을 하실 때 어떤 차이점을 느끼셨나요.

▲순수발레를 할 때는 호흡이나 표정을 굳이 숨기거나 만들어낼 필요가 없지만 발레트롯은 아무래도 춤을 추며 동시에 노래도 해야 해서 음정과 호흡에 신경 써야 하고요, 또 표정도 만들어내야 하므로 많은 연습과 노력이 필요해요. 미스터트롯2에 출연했을 때 그러한 점에 신경을 쏟으면서 기존 발레 동작과 다르지 않은 화려한 동작을 보여줘야 했기에 여러 가지 시행착오가 많았습니다.

- 뮤지컬 배우로도 활동하고 계시는데, 현재 본인의 정체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발레를 하면서 연기와 노래도 하고 싶어서 뮤지컬 배우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트로트 가수로서 활동 중이고 앞으로도 기회만 주어진다면 여러 가지 분야에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정민찬 발레리노 겸 트롯발레 가수
정민찬 발레리노 겸 트롯발레 가수

- 발레리노로서 대중에게 널리 알려지려면 개인적으로 어떻게 노력해야 할까요.

▲발레 공연과 더불어 여러 활동을 통해 대중들에게 다가가야 한다고 생각해요. 제가 국립발레단에서 공연할 때와 뮤지컬 공연 때의 관객들을 비교해 봐도 발레를 보는 관객들은 뮤지컬 관객에 비하면 그리 많지 않다는 걸 느낍니다. 그래서 더욱 여러 분야, 여러 영역에서 발레를 알려야만 발레리노로서의 ‘나’도 알려질 수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 발레리노로서 미스터트롯2에 참여하신 후 실질적으로 달라진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저는 개인적으로 발레는 정말 멋있고 아름다운 예술이라고 느끼고 있어요. 그러한 발레가 널리 알려지지 않아 안타까웠는데, 저를 통해 실제로 본 후 많은 분이 ‘멋지고 아름답다’고 찬사를 보내며 응원해주셨어요. 미스터트롯2를 통해 제 방송과 공연을 찾아주시는 팬분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정민찬 발레리노 겸 트롯발레 가수
정민찬 발레리노 겸 트롯발레 가수

- 발레리노의 앞으로의 직업 전망은 어떠할 것으로 생각하시나요.

▲어떤 직업이든 본인이 어떠하냐에 따라 앞으로의 길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제가 존경하는 이원국 발레리노는 올해 나이 56세임에도 아직까지 무대에 오르고 또 한예종 학교 후배이자 세계적인 발레스타인 김기민 발레리노는 러시아 마린스키 발레단에서 주역무용수 타이틀을 걸고 활동 중이에요. 발레리노는 이처럼 개인의 역량과 재량에 따라 미래가 결정되는 것 같아요.

- 발레리노라는 직업의 장점과 매력은 무엇인가요.

▲신비로운 환상을 불러일으키는 직업이라고 생각해요. 그만큼 실제로 발레리노를 만나기가 어려운 데다가 생활 속 모습과 무대 위에서의 모습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영화 빌리엘리어트의 마지막 장면인 남자 발레리노가 공중 도약하는 씬은 발레리노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면 모두 공감하며 느끼는 바가 많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만큼 무대에서 보여주는 화려함과 더불어 온몸으로 무언가를 표현할 수 있는 것이 큰 매력인 것 같습니다.

- 발레리노로서 활동하시며 보람과 기쁨을 느낄 때는 언제이고, 반대로 회의가 느껴지시거나 두려운 마음이 들 때가 있다면 언제인가요.

▲몇 달을 땀 흘리며 준비한 무대를 선보일 때 카타르시스를 느껴요. 자유로우면서 계산된 움직임 그리고 절제됐지만 폭발적인, 극한으로 치달아 살아있음이 느껴지는 전율 등으로 보람과 기쁨은 말로 다 형용할 수 없어요. 관객들의 박수갈채가 나오면 그제서야 무아지경에서 현실로 돌아오는데, 그때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감정을 느끼게 돼요. 그래서 아직은 회의감이나 두려움 따위는 생각할 겨를 없이 발레리노로서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정민찬 발레리노 겸 트롯발레 가수
정민찬 발레리노 겸 트롯발레 가수

- 사회생활 속 중심 모토는 무엇이고 그것이 형성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많은 것을 배우고 경험하자.’로서 새로운 것을 탐구하고 경청하며 존중하는 자세가 저의 부족함을 채우고 저를 일으키는 원동력이 되고 있어요. 저는 지방 출신인데요, 서울에 올라와서 많은 것을 보고 듣고 느꼈어요. 내가 느끼고 경험한 것들을 많은 사람과 나누고 공유하기를 바랍니다.

- 문화예술인으로서 향후 계획이나 소망 또는 미래의 청사진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순수예술이 대중들과 더욱 가까워지기를 바라는 만큼 많은 사람이 발레에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발레리노가 되기를 꿈꾸는 10·20 청소년들을 위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태초에 언어가 있기 전 행해졌던 몸짓이 원초적인 형태를 벗어나 음악과 함께 어우러져 춤이라는 행위가 생겼거든요. 그리고 간결하고 우아하면서 아름답고 폭발적인 동작으로 이루어진 발레라는 춤이 나타났어요. 그런 춤을 추게 될 발레리노 여러분! 멋지고 아름다운 무대 위의 모습을 기대하고 응원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