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미·친명' 이래경, 민주 혁신위원장 발탁 9시간 만에 자진 사의표명
친명-비명 자중지란 격화...정청래·조정식 등 李 최측근 퇴진론 분출
혁신위 후속인선 난항 전망...원내외 '쇄신성' 뚜렷한 인사 물색 난망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혁신기구 위원장에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을 선임하는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혁신기구 위원장에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을 선임하는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지난 5일 더불어민주당의 혁신위원장으로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이 추대됐다가 불과 9시간 만에 좌초된 데 대해 당 내부에서부터 '이재명 책임론'이 빠르게 확산하는 모습이다. 이에 오는 8일 민주당 의원총회는 친명-비명으로 분화된 격론의 장이 될 전망이다. 

현재 당내 비명(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이 이사장 추대는 '통제 가능한' 친명(친이재명) 인사를 내정코자 했던 의도에서 비롯됐다는 비판론이 거세다. 이에 이 대표에게 혁신위 인선 좌초의 근본적 책임이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는 것.

만약 이 대표가 내일(8일) 의총까지 이번 혁신위 사태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내지 않을 경우 당 대표 직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사퇴론'이 이어질 전망이다. 

7일 민주당에 따르면 혁신위원장 추대에 앞서 인사 검증은 이 대표와 당내 극소수 인사들끼리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내정자 리스트나 인선 과정 등이 당 지도부에서조차 폭 넓게 공유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밀실 인선'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이와 관련, 민주당 지도부는 이 이사장 인선 방식에 큰 문제가 없었다는 해명을 내놓고 있다. 장경태 민주당 최고위원은 한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혁신위 인선 발표 하루 전에 최고위에 이 이사장 추대 사실을 밝혔다며 "저희가 먼지털기식으로 검증하지는 않았다. 특별히 불법과 비리가 있는 정도를 검증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대표 최측근 인사들도 사단법인 등 다년간 사업 이력을 보유한 이 이사장이 당 혁신 의제를 합리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는 취지의 메시지를 냈다.

다만 이 이사장은 과거 '천안함 자폭설' '코로나19는 미국발(發)' '미국 정보조직의 대선 개입' 등 반미(反美)와 극단적 진영논리에 입각한 음모론을 제기한 바 있어 혁신위원장 내정 소식이 알려지자 논란이 일었다. 특히 지난 2019년 '경기도지사 이재명 지키기 범국민 대책위원회' 구성을 주도했던 이력도 있어 야권에서는 자타공인 친명계 원로 인사로 알려진 만큼 혁신위원장의 핵심 소양인 중립성과도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결국 이 이사장은 혁신위원장으로 지명된 지 9시간여 만인 당일 오후 언론의 '마녀사냥 프레임'에 강한 유감을 표하며 사의를 밝혔다. 

그에 앞서 이 대표는 논란이 일자 이 이사장에 대한 구체적 사안까지는 인지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는 혁신위원장 인선 검증에 소홀했다는 내부 비판에 기름을 끼얹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이 대표가 이 이사장의 정치 편향성과 '강성 친명' 궤적을 몰랐을 리 없다는 의문도 제기된다.

민주당의 한 비명계 의원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 대표가 정말 이래경(이사장)의 세부 프로필을 몰랐겠나"라며 "중대 의제인 혁신위 발족의 첫 단추인 혁신위원장 추대를 최측근 몇 사람과 '깜깜이'로 속행한 것도 모자라, 그조차도 중립성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인사를 발탁한 배경을 (이 대표가) 제대로 소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해당 의원에 따르면 현재 비명계 의원들 사이에선 이번 혁신위 인선 문제를 다가오는 8일 의총에서 공론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내일 의총에서는 이번 낙마 사태의 책임을 지고 혁신위 인선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진 이 대표의 최측근에 대해서도 거센 퇴진 요구가 개진될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 민주당 내부에서 퇴진론 도마 위에 오른 인사들은 조정식 사무총장, 정청래 최고위원 등이다. 

혁신위를 둘러싼 잡음으로 빚어진 '이재명 퇴진론'도 비명계를 중심으로 한층 거세질 전망이다. 민주당은 현재 혁신위원장 후속 인선도 뚜렷한 대안이 없어 난항이 예상되는 가운데, 원외가 아닌 우상호·홍익표 의원 등 원내 인사가 하마평에 오르내리지만 이마저도 당 혁신을 주도하기엔 쇄신성이나 신선함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