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윤관석·이성만 체포동의안 국회 표결 진행
민주 30명 찬성할 경우 체포동의 최종가결 전망

무소속 이성만 의원(왼쪽)과 윤관석 의원(오른쪽)에 대한 국회 체포동의안 표결이 12일 진행된다.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또 다시 체포동의안 표결이라는 시험대에 올랐다. 이재명 당 대표와 노웅래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 부결을 주도한 민주당이 '방탄 프레임'과 당 혁신 등을 의식해 이번 만큼은 체포동의 가결에 표를 던질 지 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아울러 167석이라는 국회 과반 의석 지분을 보유한 민주당이 사실상 자당 소속 인사들이었던 두 의원의 거취 결정권을 쥐고 있어 찬반 표결에 더욱 관심이 쏠린다. 민주당의 선택이 표결에 지대한 영향력을 갖는 만큼, 국회 표결 이후 여론 파장은 야당에게 집중될 수밖에 없다.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으로 민주당을 탈당한 윤관석·이성만 무소속 의원에 대한 국회 체포동의안 표결이 오늘(12일) 이뤄진다.

이들에 대한 법무부 체포동의안은 앞서 지난달 26일 국회에 제출된 데 이어, 같은 달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체포동의안이 보고된 바 있다. 

현재 윤 의원은 2021년 4월경 민주당 전당대회가 임박한 시점에 송영길 당대표 후보 캠프 관계자들에게 당내 현역 의원 등에 대한 금품 제공을 지시·권유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의원도 당시 송영길캠프 지역본부장 등에게 제공할 자금 1000만 원을 마련하는 데 관여했고,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에게 캠프 운영비 명목으로 100만 원을 제공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민주당은 그간 이들에 대한 체포동의안 가부를 놓고 고심을 거듭해 왔다. 다만 딱히 당 차원의 논의 없이 의원들 개개인의 자율적 판단에 맡긴다는 방침이었다. 

복수의 당 관계자 등에 따르면 민주당은 철저히 당론을 배제한 '자율투표'로 이번 체포동의안 표결에 임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이날 본회의 전 의원총회를 가질 예정이나 체포동의안 표결은 안건으로 상정되지도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당 고위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지금은 민주당 소속 인사들도 아니기 때문에 (당 지도부는) 자율투표에 맡기는 것이 맞다고 봤다"라며 "오늘 의총에서도 체포동의안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이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체포동의안은 113석을 보유한 국민의힘과 6석을 보유한 정의당이 전원 찬성하면, 민주당에서 30석가량이 가결에 표를 던지면 최종 가결될 전망이다. 현재 민주당 안팎에서는 당 쇄신론이 들끓고 있는 만큼, 두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찬성 기류가 강한 분위기다. 일각에선 이들이 자진 탈탕한 무소속 인사들이다 보니 표결 부담이 덜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다만 앞서 이재명 당 대표와 노웅래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민주당 주도로 부결됐다는 점은 부담이다는 분석이다. 체포동의안 가결 시 '꼬리자르기' 등 비판 여론과 사안에 따라 잣대가 바뀐다는 이중성 문제가 거론될 수 있다. 

반대로 체포동의안이 부결될 경우 민주당은 '방탄정당' 프레임이 고착화된다는 리스크를 떠안게 된다. 각종 부정·비리 이슈를 조속히 털어내야 하는 민주당으로선 '당 혁신'이라는 당면과제와도 멀어질 우려가 있다. 

민주당의 한 재선 의원은 이날 "일단 두 사람(이성만·윤관석 의원)의 소명을 들어보고 판단할 생각"이라면서도 "소속이 바꼈다고 해서 이들을 내쳐도 된다는 가벼운 논리를 이번 표결에 적용시켜서는 안 된다. 눈에 보이는 팩트에만 입각해서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해당 의원은 당내 표결 찬반 분위기에 대해선 함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