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l 군위 김을규 기자] 군위군의회(의장 박수현)는 제274회 제1차 정례회를 이달 12일부터 23일까지 운영한다.

12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정례회의 주요안건으로는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2022회계연도 세입·세출 및 기금 결산과 예비비 지출 승인안 심사 그리고 조례안 등을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제1차 정례회 기간 중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위원장 홍복순)에서 6월 13일부터 21일까지 9일간의 일정으로 실단과소 및 읍면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한다.

또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최규종)에서 2022회계연도 세입·세출 및 기금 결산과 예비비 지출 승인안을 6월 22일에 심사하여 23일 2차 본회의에서 의결할 예정이다.

박수현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동료 의원님들께서는 철저한 사전준비와 면밀한 검토로 지역발전과 주민복리 증진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의안을 심사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고, “특히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행정 전반의 문제점을 지적해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7월1일이 되면 군위군이 대구광역시로 편입되는 만큼 글로벌 공항 도시로 더 크고 높이 도약할 수 있게 함께 뜻과 지혜를 모아 나가자”고 말했다.

군위군, 제5회 장군단오제 오는 22일 개최

1300년의 역사를 지닌 풍요를 비는 행사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오는 22일(음력 5월 5일) 효령면 장군리 고지바위권역 다목적센터 일원에서 제5회 군위 삼장군단오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군위 삼장군단오축제는 삼국통일의 대업을 이룩한 김유신, 소정방, 이무 세 장군의 위패를 모신 효령사(효령면 장군리)에서는 매년 음력 5월 5일에 관민이 모여서 단오제를 올리고 단오놀이를 한 것에서 유래한다.

이번 단오제에서는 창포 머리감기 퍼포먼스, 윷놀이, 어르신 팔씨름대회. 장군단오 놀음, 단오가요제 등 다양한 단오놀이가 준비돼 있으며 예술동아리·전문공연팀 공연, 각종 플리마켓 행사도 예정되어 있어 축제의 맛을 더한다.

이와 더불어 제동서원에서는 김해김씨와 연안이씨 문중 주관으로 김유신, 소정방, 이무 장군의 향사를 봉행해 지역주민은 물론 군위군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더욱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군위군 생활체육공원, 바닥분수대 가동

무더운 여름철 군민쉼터로 역할 기대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무더운 여름철을 맞아 생활체육공원의 바닥분수시설 가동준비를 하고 있다.

군은 여름철 군민쉼터의 다양화와 아이들의 여름철 놀이시설 부족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기존 시설에 대한 보수를 시행하고, 그늘 막 및 평상 등 휴식공간을 확대하여, 다가오는 오는 15일부터 8월 30일까지 여름철 분수대를 가동해 군민들의 무더위 쉼터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수환 소장은“더위에 지친 군민들과 아이들이 잠시라도 마음편히 쉬어갈수 있는 공간이 되길 기대 한다”며, “분수대가 새롭게 가동하는 만큼 많은 군민들이 찾아와 더위를 피하고 아이들과 좋은 추억을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군위군-상주시 고향사랑기부제 상호 기부 동참

군위군 재무과와 상주시 회계과 직원들이 고향사랑기부제의 성공적인 안착과 지역 간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군위군-상주시 고향사랑기부제 상호 기부’에 동참하며 훈훈한 정을 나눴다.

이번 기부는 군위군 재무과 직원 20명과 상주시 회계과 직원 20명이 각각 자발적으로 참여했고, 지역의 특색 있는 답례품도 주고받았다.

군 관계자는 “지역발전을 위해 상호기부에 동참한 지자체 직원들에게 고마움을 전하며 함께 상생·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관할 주소지를 제외한 지방자치단체에 고향사랑e음과 농협 영업점을 통해 일정 금액을 기부하면 세액공제와 답례품 혜택을 주는 제도며, 최대 500만 원까지 기부할 수 있다.

군위군의회, 대구광역시 북구의회 방문

군위군의회(의장 박수현)는 7월 1일로 다가온 군위군 대구시 편입에 즈음하여 의회 간 교류 활성화를 통해 정서적 공감대 확대 및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자 지난 9일 대구광역시 북구의회를 방문했다.

이날 방문은,지난달 19일 차대식 의장을 비롯한 대구광역시 북구의회의 군위군 방문에 대한 답방으로 주요 현안사업 및 의정활동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박수현 의장은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을 앞두고 먼저 다가와 환영해준 북구의회의 따뜻한 관심에 감사드린다”며 “대구시 북구의회와의 의정활동 공유를 통해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에 따른 공통의 관심사를 찾고 상생발전을 도모하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라고 전했다. 또한 “국토의 균형발전과 대구경북의 도약을 위하여 TK신공항건설 추진에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