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주정차 차량의 추적 및 재식별 기능 강화 통한 단속 효율성 제고
해당 논문 ‘2023년 한국산업정보학회 춘계 학술대회’ 우수 논문상 수상

지난 2일 동의대학교에서 열린 ‘2023 한국산업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한 대구대 권영희 학생(가운데)와 지도교수인 류정탁 교수(왼쪽)가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지난 2일 동의대학교에서 열린 ‘2023 한국산업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한 대구대 권영희 학생(가운데)와 지도교수인 류정탁 교수(왼쪽)가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번호판이 일부 가려져 보이지 않는 불법 주정차 차량의 식별성을 높여 단속 효과를 향상시키는 기술이 개발돼 주목받고 있다.

대구대학교 류정탁 교수(전자전기공학부) 연구팀은 최근 ‘임베딩 기반 다중객체 추적 기술을 이용한 차량정보인식기술’에 관한 연구를 발표했다.

이 연구는 딥러닝(Deep learning) 및 임베딩(Embedding) 기술 기반의 다중 객체 추적 프레임워크 기술을 활용한 불법 주정차 단속 기술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현재 불법 주정차 단속은 단속 차량이 도로를 돌며 위반 차량의 번호판을 촬영하거나, 고정 CCTV를 통해 주정차 금지 구역에 주정차 된 차량을 찍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 방식은 단속 카메라 상에서 차량의 번호판이 일부 가려지거나 보이지 않을 경우 해당 차량을 인식하지 못해 단속 대상에서 제외되는 한계가 있었다.

이로 인해 불법 주정차 차량들은 차 간격을 좁혀서 주차하거나, 사선 주차, 차량의 번호판을 고의적으로 가리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단속을 피해 왔다.

하지만 이번에 개발된 딥러닝 및 임베딩 기술 기반의 다중객체 추적 프레임워크 기술(Re-ID distance 기술)은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했다.

이 기술은 한번 CCTV에 찍힌 불법 주정차 차량을 고유의 객체로 인식함으로써 번호판 일부가 보이지 않거나, 차량이 사라졌다 다시 나타나더라도 재식별을 할 수 있어 단속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이 기술은 차량뿐만 아니라 사람에 대한 고유한 식별도 가능해 범죄자 추적, 실종자 수색 등과 같은 상황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지난 6월 2일 열린 ‘2023년 한국산업정보학회 춘계 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하며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대구대 류정탁 교수의 지도를 받아 이 기술을 개발한 대구대 스마트융합시스템공학과 석사과정생인 권영희 학생은 CCTV 관련 지역 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현직자이어서 더욱 눈길을 끈다.

권영희 학생은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이 기술이 지역의 CCTV 시스템에 도입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앞으로 전국적인 확대는 물론 해외 시장까지 진출할 수 있도록 후속적인 연구개발을 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대 스마트융합시스템공학과(학과장 정규만)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운영하는 중소기업 계약학과(석사과정)로, 중소기업 재직자에게 수업료의 최대 100%를 정부에서 지원하며 전문 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우창현 교수, 대구대 제9대 교수회 의장 선출

우창현 한국어교육학부 교수(사진)가 지난 6월 14일 치러진 대구대학교 교수회 의장단 선거에서 제9대 교수회 의장에 당선됐다. 

부의장에는 정소희 교수(청소년상담복지학과), 윤재운 교수(역사교육과)가 각각 선출됐다. 

제9대 대구대 교수회 의장단의 임기는 2025년 6월 말까지 2년이다.

대구대 창업지원단, DGU IR CONTEST 개최

한국예탁결제원 대구지원, 대구경북창업보육협의회과 공동 주관 행사

본선 심사에서 예비창업자 차성우 대표, ㈜글라우드 대상 수상

DGU IR CONTEST 참가자 단체 기념사진
DGU IR CONTEST 참가자 단체 기념사진

대구대학교 창업지원단(단장 이재현)이 한국예탁결제원 대구지원, 대구경북창업보육협의회와 공동으로 지난 6월 20일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DGU IR CONTEST’ 본선 심사를 진행했다.

‘DGU IR CONTEST’는 대구·경북지역의 예비창업자 및 창업 3년이내 기업이 참가하는 IR(기업설명) 대회로, 총 42명의 참가자 중 서류심사에서 10개 기업(예비창업자 트랙 5명, 창업자트랙 5개사)을 선정했다.

창업지원단은 선정된 창업자를 대상으로 지난 6월 15일부터 1박 2일간 IR역량캠프를 열어 투자유치교육, 모의IR피칭, 밀착 멘토링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심화과정을 운영했고, 20일 본선심사를 진행했다.

이날 본선에서는 전문투자자 및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들이 기술성, 시장성, 사업성 등을 심사해 총상금 2,700만원을 수여했다.

심사 결과 대상은 ▲예비창업자리그 예비창업자 차성우 대표 ▲초기창업자리그 (주)글라우드(대표 지진우)가 수상했으며, 수상 상금은 각각 500만원과 1,000만원이 수여됐다.

금상은 ▲예비창업자리그 예비창업자 주성민 대표 ▲초기창업자리그 (주)캐쉬풀어스(대표 임미덥), 은상은 ▲예비창업자리그 박영준 대표, 오현근 대표, 홍한규 대표 ▲초기창업자리그 (주)위드켐(대표 김민수), 주식회사 키즐코리아(대표 김정희), (주)포스코어(대표 김형진)가 수상했다. 금상과 은상 수상자에게는 각각 상금 300만원과 100만원이 수여됐다.

이번 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한 예비창업자 홍한규 대표는 “IR 역량강화 캠프에서 받은 교육과 멘토링 덕분에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고, 어느 곳에서든 창업아이템을 피칭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말했다.

이재현 대구대 창업지원단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우수 스타트업의 창업 아이템을 투자자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시간뿐만 아니라 투자자와의 네트워크 형성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우수한 스타트업의 자금 확보와 지역 내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