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연계 및 일학습병행을 통한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

이재용 총장이 제주신라호텔 송승미 팀장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영남이공대]
이재용 총장이 제주신라호텔 송승미 팀장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영남이공대]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는 지난 22일과 23일 양일간 제주신라호텔을 비롯해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 호반호텔앤리조트, 제주신화월드리조트 등 제주에 있는 유수한 호텔 및 리조트와 기업 맞춤형 인력 양성 및 청년 취업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식은 일학습병행을 통한 취업 연계 교육으로 기업 중심의 관광·레저·서비스 분야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를 위해 마련됐다.

22일 오후 4시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를 시작으로 진행된 이번 협약식은 영남이공대학교 이재용 총장과 박만교 대외협력부총장, 글로벌레저서비스과 김수연 교수가 호텔을 직접 방문해 일학습병행과 취업연계에 대한 직접적인 설명과 홍보로 호텔 관계자의 긍적적 반응을 이끌어냈다.

23일에는 호반호텔앤리조트와 제주신라호텔, 제주신화월드리조트와의 협약식을 진행하고 산학협력을 통한 기업 맞춤형 인력 양성, 고등교육 연계를 위한 일자리 창출 등을 약속했다.

세부적으로 대학은 ▲일학습병행 고등교육연계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유기적인 산학협력 환경 조성 ▲관광 및 서비스 분야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 등을, 호텔은 ▲맞춤형 교육과정 수료자 대상 채용 협조 ▲정기적 기업 홍보 및 채용 정보 제공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참여 ▲일학습병행 연계 교육과정 참여 기회 제공 및 공동 운영 등을 약속하고, 관광·레저·서비스 분야의 기업 맞춤형 전문가 양성부터 취업 연계까지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그랜드하얏트제주와 파르나스호텔제주는 실무자 간담회를 통해 일학습병행과 취업연계교육에 대한 내용을 전달하고 추후 협약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영남이공대학교는 수도권과 대구, 경북 지역의 우수한 기업과 일학습병행을 위한 협약으로 청년 취업 활성화에 앞장서 왔으며, 이번 제주의 유수의 호텔과 협약을 맺고 취업 연계 교육을 통한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선도에 나선다.

영남이공대학교 이재용 총장은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우수한 호텔과 협약을 맺고 일자리병행과 청년 취업 활성화에 함께 하게 되어 기쁘다”라며 “현장실습, 인턴십, 기업 실무자 특강 등 다양한 취업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영남이공대학교, 파크하얏트부산과 청년취업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통한 글로벌 관광 서비스 전문 인재 양성 

이재용총장과 로만 칼다쇼브 총지배인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이재용총장과 로만 칼다쇼브 총지배인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는 지난 16일 오후 2시 천마스퀘어 2층 역사관에서 파크하얏트부산과 청년취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은 일학습병행 연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관광·레저·서비스 분야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영남이공대학교 이재용 총장, 권기홍 교학부총장, 신승훈 입학본부장, 김창환 일학습병행지원센터장, 항공·호텔·카지노계열 김동준 교수, 파크하얏트부산 로만 칼다쇼브(Roman Kardashov) 총지배인, 정민경 인사부장, 최윤성 대리를 비롯한 양 기관 실무 담당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대학은 ▲일학습병행 고등교육연계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유기적인 산학협력 환경 조성 ▲관광 및 서비스 분야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 등을, 기업은 ▲맞춤형 교육과정 수료자 대상 채용 협조 ▲정기적 기업 홍보 및 채용 정보 제공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참여 ▲일학습병행 연계 교육과정 참여 기회 제공 및 공동 운영 등을 약속하고, 관광·레저·서비스 분야의 기업 맞춤형 전문가 양성부터 취업 연계까지 협력하기로 했다.

파크하얏트는 세계적인 명성과 업계 선도적인 브랜드를 갖춘 다국적 호텔기업으로 최근 최고급 휴식 공간과 전문적인 고객 맞춤 서비스를 바탕으로 제공하는 파크하얏트부산은 경북지역 내 진로 성장 및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산학협력 우수기관 인증제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영남이공대학교 이재용 총장은 “파크하얏트부산과의 협약이 재학생들의 호텔, 항공, 관광, 서비스 분야 취업 역량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며 “기업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현장 실무 중심 교육, 인턴십 프로그램, 현장실습 등을 통한 글로벌 관광 서비스 분야 전문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영남이공대학교, 일학습병행과정 전공과목 선이수 프로그램 수료식 성료

일학습병행과정 예비학습자 대상으로 전공과목 개설해 학습 기회 제공 

이재용 총장이 수료생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이재용 총장이 수료생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는 지난 24일 토요일 2시 전자관 시청각실에서 2023학년도 일학습병행과정 전공과목 선이수 프로그램 수료식을 진행했다.

이날 수료식에는 이재용 총장, 일학습병행지원센터 김창환 센터장, ICT반도체전자계열 박주태 교수, 최채형 교수 등이 참석해 약 한 달 동안 성실히 교과 과정을 이수한 수강생 43명을 축하하고 격려했다.

일학습병행과정 전공과목 선이수 프로그램은 영남이공대학교 일학습병행과정 예비학습자가 전공과목을 입학 전에 학습하고 대학 입학 후에 학점으로 인정받는 교육과정이다.

이번 선이수 프로그램은 협약기업인 스태츠칩팩코리아의 일학습병행과정에 신청한 특성화 및 마이스터고 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기초회로이론과 반도체기초개론의 교육 과정을 개설해 매주 토요일 교육을 진행했다.

기초회로이론 과목은 원격수업 30시간과 출석수업 15시간, 반도체기초개론은 원격수업 20시간과 출석수업 10시간으로 운영됐으며, 원격수업은 LMS시스템에 접속해 주차별 강의를 이수하고 출석 수업은 전자관 2층 반도체공정교육센터에서 대면 강의로 진행됐다.

선이수 프로그램을 수료한 43명의 학생들은 스테츠칩팩코리아에 입사가 확정됐으며, 고등학교 졸업 후 영남이공대학교에 입학할 경우 본인 신청에 따라 이수 교과과정이 전공학점으로 인정된다.

영남이공대학교 이재용 총장은 “이번 프로그램이 일학습병행과정 학습자의 교육의 질을 확보하고 입학 후 느낄 학습 부담을 줄이는 기회가 됐길 바란다”라며 “우수한 기업과의 협약과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다양한 학생 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해 성공적인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모델을 구축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영남이공대학교 패션라이브커머스과, 남구 지역 상권 활성화에 나섰다

비대면 판로개쳑을 위한 라이브커머스 교육 및 시연을 통한 지원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 패션라이브커머스과가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비대면 판로 개척을 위한 전략 워크숍'을 가졌다.

지난 22일 오후 5시 천마스퀘어 컨벤션홀에서 진행된 이번 워크숍은 대구커피협회장을 비롯한 이사진과 협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력 및 비대면 판로개척을 위한 라이브커머스 교육 컨설팅을 위해 마련됐다.

워크숍은 총 2부로 진행됐으며 1부에서는 대구커피협회원들과 패션라이브커머스과 교수 및 특강 강사들이 대구시 남구 앞산 카페 거리 상권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현장의 어려움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2부에서는 패션라이브커머스과 쇼핑라이브실습실에서 대구 커피 원두 비대면 판로개척을 위한 라이브커머스 교육을 진행하고, 특강 강사와 대표 학생들의 라이브커머스 방송 시연을 진행했다.

대구커피협회 안명규 협회장은 “대학에서 지역 상권을 위해 워크숍을 진행한 덕에 라이브커머스라는 생소한 분야에서 무엇을 대비해야 할지 감을 잡을 수 있었다”라며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대학과 협업해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패션라이브커머스과 허지영 학과장은 “이번 워크숍의 라이브커머스 방송 시연 및 교육이 대구 남구 커피 골목 상권 활성화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전국 최초, 유일한 과로 실무 특강, 현장실습, 인턴십 등 지역 상권과 상생협력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패션라이브커머스를 이끌어 갈 전문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