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8월 중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시작 예정 

성일종 국민의힘 우리바다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 위원장 [뉴시스]
성일종 국민의힘 우리바다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 위원장 [뉴시스]

[일요서울 l 박철호 기자]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지난 4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만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에 대한 IAEA의 입장이 담긴 최종 보고서를 전달했다. 이 보고서에서 IAEA는 오염수 방류 방식이 국제 안전 기준이 부합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오염수 방류를 두고 상반된 입장을 보인 여·야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날 그로시 총장이 기시다 총리에게 전달한 최종 보고서에는 도쿄전력의 방류 계획이 국제 안전 기준에 부합하며 처리수의 방류가 사람과 환경에 미치는 방사능 영향은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미미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2021년 4월경 일본의 방류 계획 발표와 함께 IAEA에 안전성 검토를 요청한 지 2년 3개월 만에 나온 결론이다. 앞서 IAEA는 6차례의 중간보고서 발표에서 일본의 방류 계획이 문제가 없다고 밝힌 만큼, 예상 가능한 수순이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이와 관련 일본 니혼게이자이(닛케이) 신문은 5일 일본 정부가 8월 중에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에 저장된 오염수 방류하는 것을 조율 중이라고 보도했다. 일본 측은 IAEA가 방류의 안전성을 검증한 것을 근거로 자국 내 주민들과 주변국을 설득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우리 정부의 최종 입장은 7~8일 방한하는 그로시 사무총장의 최종 보고서에 대한 설명을 듣고 정부의 자체 보고서를 발표한 뒤 정리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통령실은 5일 입장문을 통해 "원자력 안전 분야의 대표적 UN 산하 국제기구인 IAEA의 발표내용을 존중한다"며 "정부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에 둘 것"이라고 밝혔다. 

또 대통령실은 "향후 IAEA와 일본 정부가 제시한 실시 및 점검 계획이 제대로 이행되는지 IAEA와 일본 정부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것"이라며 "아울러 연근해 방사능 조사도 현재 92개소에서 200개소로 늘리는 등 우리 바다와 우리 수산물의 안전 관리도 대폭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렇다 보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수산시장 릴레이 방문을 진행한 국민의힘과 단식과 장외투쟁으로 대응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도 바빠지는 모양새다. 여·야는 5일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해 IAEA의 최종 보고서와 관련해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정권과 국민이 싸우면 항상 국민이 이겨왔다. IAEA 깡통 보고서가 윤 정권의 방패가 되지는 못할 것이다. 꼭 넘어져서 무르팍에 피가 나야 아프다는 것을 알겠나. 정말 아프다는 것을 곧 알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현재 민주당과 정의당은 범야권 차원의 공동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앞서 일본을 방문한 정의당 원내지도부는 일본의 초당적 의원모임인 '원전제로재생에너지100’'측에 국제네트워크 결성을 제안받은 바 있는 만큼, 야권은 국제적 차원의 연대를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IAEA 보고서가 자신들이 주장한 것과 다르다며 '답정너 보고서'라 몰아가고, 정당한 국제기구 분담금이 뇌물이며 세계 전문가를 뇌물이나 받는 부패 세력으로 선동하는 민주당의 모습에 개탄한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윤 원내대표는 "국익, 민생을 내팽개치고 총선 승리에만 매달려 혼란을 조장하는 세력, 괴담·선동을 이제는 반드시 끊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은 당정 간의 협의를 통해 수산업계를 지원할 종합적인 대책 마련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