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처리반, 소통의 날 등 현장 중심의 행정 이어가

영덕군 군정발전유공 표창 수여식 모습. [사진=영덕군]
영덕군 군정발전유공 표창 수여식 모습. [사진=영덕군]

[일요서울ㅣ영덕 김을규 기자] 김광열 영덕군수는 취임 1주년 기념해 발로 뛰는 현장 중심의 민원 해결과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는 소통행정을 펼치기 위해 형식적인 기념식을 취소하는 대신 군정발전유공 표창 수여, 명예이장 출장복명, 현장 민원처리반 체험, 현장 소통의 날 행사 참여 등의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먼저 김 군수는 지난 3일 군청 2층 회의실에서 공무원 정기 승진임용식에서 승진자 57명을 대상으로 임용장 수여식을 진행했다.

이번 인사는 승진 기간이 늦어진 하위직과 소수 직렬 직원이 주요 대상으로, 전체적인 직원들의 사기진작에 초점을 맞췄다.

이어 여러 분야에서 군정 발전과 군민의 복리증진에 이바지한 민간인과 우수공무원을 격려하기 위해 ‘2분기 군정발전 유공 표창’ 수여식을 열어 민간인 21명과 공무원 19명 등 총 40명에 대해 표창을 수여했다.

또한 같은 날 ‘현장 소통의 날’ 간담회를 열어 지역으로 귀촌한 문화예술기획, 여행 매니지먼트, 요식업 분야의 청년대표 6명을 만나 청년들의 어려운 사항들을 경청하고 서로의 지향점을 공유하며 지역발전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3일과 4일 이틀간에는 여름철 집중호우와 무더위를 대비해 긴급 현장 점검을 시행했으며, 군 직원들을 204개 마을의 명예이장으로 지정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불편 사항을 선제적으로 파악해 행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번에 지정된 명예이장들은 주민 생활과 밀접한 경로당 등 무더위쉼터를 중점 점검했으며, 태풍과 호우를 대비한 행동 요령 포스터를 배부해 주민들이 재난에 대비할 수 있도록 홍보 활동을 펼쳤다.

김 군수는 취임 이후 관내 204개의 마을 중 150개의 마을을 방문해 경로당 등에서 주민들과 소통하며 600여 건의 제언을 접수했으며, 연내에 모든 미방문 마을을 찾아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불편 사항을 개선할 계획이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군정발전유공 표창 수여식 자리에서 “모든 수상자가 민선 8기 군정이 추구하는 ‘군민이 행복한 영덕건설’을 위해 귀중한 역할을 해주셨다”며, “앞으로도 숨은 곳에서 묵묵히 영덕발전에 애쓰시는 분들이마음껏 재능과 열정을 펼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경북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종합지원센터 착공식 개최

영덕군, 풍력산업 육성 거점도시로 발돋움 

영덕군 제2농공단지에 들어서는 ‘경북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종합지원센터’의 착공식이 지난 5일 김광열 영덕군수를 비롯해 이달희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홍수경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기술 과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총사업비 190억 원을 들여 본격 착공에 들어가는 종합지원센터는 건축 연면적 8,300㎡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본부동과 실습동 2개로 건립돼 건물 내부에는 풍력단지 관제실과 강의실, 기업 임대공간 15실 등이 들어서게 되며, 내년 6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종합지원센터는 영덕군에 구축될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앞으로 풍력산업 집적화를 위해 기업 유치와 단지 운영관리, 국제협력, 기업지원, 인력양성, 산학 네트워크 등의 임무를 융복합단지 내 여러 관계기관과 협력해 단계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영덕군은 지난 2005년부터 국내 최초로 상업용 육상풍력 발전단지가 가동됐고 2020년 8월에는 영덕군 일대가 ‘경상북도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고시됨에 따라 풍력에너지 메카로 거듭나고 있는 지역으로, 향후 계획된 절차를 충실히 이행해 대한민국 친환경 에너지산업을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종합지원센터가 재생에너지산업의 중심지로서 산업의 집적효과를 극대화하고 에너지 기업 간의 기술혁신과 산학연 연계 등으로 시너지를 창출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며, “경상북도와 함께 힘을 모아 경상북도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지역의 모든 역량을 쏟아붓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영덕군 2023 노인대학, 순회 교육으로 배움 기회 확대

5일 개강식 시작으로 영덕군 8개 면 240여 명 대상 26회차 진행 

인사말 하는 김광열 영덕군수
인사말 하는 김광열 영덕군수

영덕군은 관할 8개 면 240여 명을 대상으로 하는 2023년 영덕군 노인대학 개강식을 지난 5일 축산면 노인복지회관에서 개최했다.

대구한의대학에 위탁 운영되는 올해 영덕군 노인대학은 건강관리, 교양수업, 레크레이션, 현장 학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26회차에 걸쳐 진행된다.

특히 거리가 멀어 수업에 참여하기 힘든 어르신들을 위해 관할 8개 면으로 순회 교육을 시행함으로써 배움에 소외되는 어르신이 없도록 했다.

이날 개강식에선 대구한의대학교 진로취업처 김 홍 처장이 올해 프로그램 운영 일정에 대해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고, 여름철 어르신 건강관리와 치매 예방에 관해 강의를 펼쳤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어르신들의 새로운 도전을 응원하고 참여 어르신들에 잠재력 발휘와 성장의 기회가 되기를 기원한다”며, “노인대학을 통해 유익한 정보와 지식으로 지역사회를 잘 이끌어 주시기를 기원한다”고 전했다.

영덕군, 익명 기부자가 후원한 보청기 난청 주민에 전달

영덕군이 익명의 기부자와 스타키 보청기 영덕점이 기탁한 보청기를 전달했다.
영덕군이 익명의 기부자와 스타키 보청기 영덕점이 기탁한 보청기를 전달했다.

영덕군은 한 익명의 기부자가 관내 취약계층의 난청을 돕기 위해 스타기 보청기 영덕점과 연계해 보청기 2대를 기탁했다고 전했다.

해당 익명 기부자와 스타키 보청기 영덕점은 영덕군으로부터 보청기가 필요한 취약 가정을 추천받은 후 최종 2명을 선정해 대상자에게 적합한 보청기를 마련했으며, 영덕군 주민복지과는 대상자 가정을 방문해 보청기를 전달하며 필요한 생필품도 함께 지원했다.

최대환 주민복지과장은 “형편이 어려운 난청 주민에게 보청기를 지원해 주신 익명의 기부자와 스타키보청기 김영민 대표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민․관이 협력해 군민을 위한 다양한 복지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광열 영덕군수, 귀촌 청년과 ‘소통의 날’ 개최

귀촌 청년 상설 소통창구, 영덕문화관광재단 문화사업본부에 개설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청년사업 위해 부서장 적극행정의 모범 돼야 

김광열 영덕군수는 민선 8기 1주년을 맞아 지난 3일 청년 커뮤니티 공간인 영해면 ‘다오소 오피스’에서 지역으로 귀촌한 문화예술기획, 여행 매니지먼트, 요식업 분야의 청년대표 6명을 만나 ‘현장 소통의 날’ 간담회를 가졌다.

귀촌 청년들은 기본적으로 영덕의 매력에 이끌려 왔기에 지역사회의 변화와 성장을 지지한다. 주민과 긴밀히 관계 맺으며 공동체와 공생을 도모하면서 수익모델을 찾는다. 하지만 외지인으로서 겪는 고충은 있기 마련. 청년들과 김 군수는 서로의 지향점을 공유하며 애로사항은 물론 지역발전을 위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뚜벅이마을은 국가 공모사업과 연계해 영덕의 대표적인 명소인 블루로드를 트래킹 상품으로 발굴해왔고 직원도 8명으로 늘었다. 설동원 대표는 늘어난 역량에 맞춰 지원만 충분하다면 블루로드를 전국적인 여행상품으로 브랜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영덕청년문화협동조합은 영덕대게축제 등 여러 행사에서 주민과 활발히 교류하며 수준 높은 퍼포먼스와 기발한 예술 프로그램으로 두각을 나타냈다.

조합 이사들은 다양한 문화예술사업 추진을 위한 TF팀 구성과 더 많은 청년 예술가가 머물 수 있는 유휴 공간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요식 분야의 청년대표들은 창업 과정에선 예상치 못한 어려움과 시행착오가 따른다며 청년 창업가를 1:1로 도와주는 멘토-멘티 프로그램, 지역사회의 이해를 돕는 현장 체험 프로그램 등을 건의했다. 도시 못지않은 상가 임대료와 리모델링 비용 등에 대한 아쉬움도 내비쳤다.

김 군수는 영덕시장현대화추진단에는 이웃사촌마을사업으로 청년 창업가에게 저렴하게 상가를 임대하는 방안을 검토하도록 했다.

영덕문화관광재단 문화사업본부에는 뚜벅이마을과 청년 조합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는 한편, 상설 소통창구를 개설해 귀촌 청년의 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파악해 돕도록 조치했다.

김 군수는 “귀촌 청년의 안착은 미래 영덕의 시금석이다. 그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국가와 도에서 시행하는 청년 사업이 더 창의적이고 합리적으로 추진되도록 부서장들이 적극 행정의 모범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광열 영덕군수, 생활민원 기동처리반 현장점검

민선 8기 1주년 맞아 현장에서 보고, 듣고 민생현장 누벼

김광열 영덕군수가 생활민원 기동처리반과 함께 수도꼭지 교체 작업을 하고 있다.
김광열 영덕군수가 생활민원 기동처리반과 함께 수도꼭지 교체 작업을 하고 있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민선 8기 1주년을 맞아 현장 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실현하고 군민의 생활상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지난 3일 생활민원 기동처리반 ‘출동! 덕이대장’의 운영을 현장 점검했다.

이날 김 군수는 생활민원 기동처리반을 위탁 운영하는 영덕군새마을회를 방문해 운영현황을 보고받은 후 ‘출동! 덕이대장’ 기동대원 2명과 함께 실제 접수된 민원 현장 2곳을 방문해 생활 민원을 직접 해결했다.

대상이 된 곳은 홀몸 어르신의 가정으로, 김 군수는 기동대원들과 함께 고장 난 주방 수도꼭지와 막혀있는 배관을 보수하고 전등 기구도 교체하며 다른 불편 사항이 없는지 살폈다.

거주자 유모 할머니(82세)는 “혼자 생활하면서 수도가 고장 나면 불편함을 감수하고 생활하거나 수리하려고 연락해도 한참을 기다려야 하는 데 전화 한 통이면 바로 찾아와서 고쳐주니 너무 고맙다”며 기뻐했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우리 지역은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의 40%를 넘어 생활에 밀접하나 해결하기 어려운 가정이 많다”며, “가장 필요한 곳에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는 민원 행정서비스를 발굴해 어르신과 취약계층이 불편함 없이 생활하실 수 있도록 꼼꼼하게 챙기겠다”고 전했다.

한편, 생활민원 기동처리반 ‘출동! 덕이대장’은 영덕군 민선 8기 김광열 군수의 공약으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 독거노인, 한부모가족 등 경제적 부담이나 신체 불편으로 해결이 어려운 생활 밀접 불편 사항을 무상으로 방문 해결하는 현장 민원 행정서비스다.

지난 5월 8일 본격 시행되고 6월에는 조례 일부개정을 통해 서비스 대상을 ‘70세 이상 노인가구’까지 확대해 생활민원 서비스가 필요한 사각지대 발굴에 힘쓴 결과 약 2개월 동안 150가구 200건이 넘는 생활 불편사항을 처리했다.

생활민원 서비스의 도움이 필요한 가구는 콜센터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