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부산교육청-4개 선정 지역과 협업
국제적 인재양성 및 교육국제화 선도모형 창출 도모

부산시가 교육부 공모사업인 ‘교육국제화특구 3기’ 12개 신규 지정에 4개 지역이 선정되었다.(부산시청 전경=일요서울DB)
부산시가 교육부 공모사업인 ‘교육국제화특구 3기’ 12개 신규 지정에 4개 지역이 선정되었다.(부산시청 전경=일요서울DB)

[일요서울ㅣ부산 심지훈 선임기자] 부산시는 교육부 공모사업인 ‘교육국제화특구 3기’ 12개 신규 지정에 중구, 남구, 해운대구, 사하·사상(서부산)구 4개 지역이 선정되어 전국에서 최다 지역이 선정되는 쾌거를 거두었다고 13일 밝혔다.

교육국제화특구는 국제 경쟁력 강화, 지역 균형발전 등을 목표로 국제화 교육의 우수한 여건을 갖춘 지역을 특구로 지정 운영하는 것으로, 교육부는 지난 4월 13일 교육국제화특구 3기 신규 지정 희망 자치단체를 공모, 6월부터 서류심사와 대면심사 등의 심사과정을 거쳐 부산시가 신청한 4곳을 포함하여 전국 12개 지역의 사업을 12일 최종 선정 발표했다.

이번 선정으로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년간 각 지역의 특색을 반영해 교육국제화사업을 추진할 수 있으며 중앙정부의 재정지원도 받을 수 있다. 국제화 역량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등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시와 부산시교육청은 조만간 특구지정 사업과 관련 구체적 사업 및 사업비는 교육부와 협의를 거쳐 확정할 예정으로, 향후 5개년 교육국제화특구 육성종합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박형준 시장은 “우리시는 세계적 수준의 영어 교육 및 소통 환경구축을 통해 세계 중심도시 부산을 실현하기 위해 ‘영어하기 편한 도시’를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라며, “이와 연계하여 교육국제화특구 사업을 지역 주체 간 협업을 통해 지역을 살리는 교육국제화 선도사업으로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