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음식 주문→결제→픽업’ 형태로 변화
인건비 절감 효과, 매장 차별화 등 경쟁력 강화 나설수도

음식점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 직원을 줄일 수 있고,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폐기물을 줄일 수 있다면 얼마나 행복할까? 스마트 상점은 음식점이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새로운 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여러 기술들을 접목함으로써 고객이 음식을 주문하고, 결제하고, 픽업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음식점은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고, 종업원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고객은 스마트 상점을 통해 개인화된 서비스와 보상(보상)을 받을 수 있고, 음식점을 통해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고,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생존을 위해서는 반드시 장착해야 하는 무기가 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음식점에서 구현이 가능한 스마트 상점 기술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대표적인 10가지 기술에 대해 두 번에 걸쳐 알아본다. 이번 호에서는 우선 5가지를 소개한다.

출처 : 구글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 스마트 주문: 고객이 음식점이나 카페에서 주문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이다. 고객은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여 음식이나 음료를 주문하고 주문된 음식은 고객의 테이블로 배달된다.

이 기술의 가장 큰 장점은 고객은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여 주문을 할 수 있으므로 줄을 서서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또한 고객은 주문한 음식을 빠르게 받을 수 있다. 음식점은 주문과 배달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음식점은 고객의 주문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의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다. 스마트 주문 기술은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인공 지능(AI) 등이 적용된다. 스마트 주문 기술은 음식점의 고객 서비스와 효율성을 향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손님들이 모바일 기기로 음식을 주문하고 결제할 수 있는 스마트 오더 시스템을 도입하여 대기 시간을 줄이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손님들은 키오스크, 앱, 태블릿 등을 사용하여 비대면으로 음식을 주문할 수 있다. 스마트 주문 기술은 고객의 편의를 높이고, 음식점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스마트 결제: 스마트 결제 기술은 소비자의 편의를 향상하고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기술을 포함하는 용어다. 스마트 결제 기술에는 모바일 결제, 핀테크, 블록체인, 인공 지능(AI), 기계학습, 키오스크, 스마트 결제, 얼굴 인식 결제 등이 포함된다.

스마트 결제 기술은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으며, 외식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소비자의 편의를 향상하고, 결제 시간을 단축하고, 보안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외식 업체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따라서, 외식 업체는 스마트 결제 기술을 도입하여 소비자의 편의를 향상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이다.

▲ 스마트 서빙: 음식을 운반하는 서빙 로봇을 도입하여 직원의 업무를 줄이고 음식 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 스마트 서빙 기술은 서빙 로봇, 키오스크, 스마트 거울 등과 같은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여 서빙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둔다.

서빙 로봇은 음식과 음료를 제공하는 데 사용되는 일종의 자율주행 차량이다. 서빙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직원들은 음식을 준비하고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 스마트 서빙 기술은 고객이 음식을 주문하고 결제하는 과정을 더 쉽고 편리하게 만들어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다.

서빙 로봇은 음식과 음료를 제공하는 데 사용되므로 직원이 음식을 운반하는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스마트 서빙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고객 경험 개선, 서빙 효율성 향상, 안전성 향상, 인건비 절감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 스마트 주방: 스마트 주방 기술은 IoT, AI, 빅데이터 등과 같은 첨단 기술을 사용하여 주방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향상하는 데 중점을 둔다.

스마트 주방 기술에는 스마트가전, 스마트 조리 보조기기, 스마트 식재료 관리 시스템, 스마트 주방 가구 등이 포함된다. 스마트 주방 기술은 주방의 효율성을 향상하고, 주방에서 요리하는 시간을 절약하고, 주방의 안전성을 향상하고, 주방의 환경 친화성을 향상할 수 있다.

스마트 주방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주방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향상하는데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 스마트 마케팅: 스마트 마케팅은 마케팅 활동을 계획, 실행 및 측정하는 데 인공 지능(AI)과 기계학습(ML)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기업은 고객을 더 잘 이해하고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은 마케팅 비용을 절약하고 마케팅 성과를 향상할  수 있다. 이 기술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기술이 포함된다. 인공 지능(AI), 기계학습(ML), 데이터 분석, 고객 관계 관리(CRM), 디지털 마케팅, 소셜 미디어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검색 엔진 최적화(SEO), 마케팅 자동화등이 그것이다.

스마트 마케팅 기술은 기업이 마케팅 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스마트 마케팅 기술을 사용하면 고객을 더 잘 이해하고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고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마케팅 성과를 향상할 수 있다.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고 기존 고객을 유지할 수 있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으며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다. 스마트 마케팅 기술은 기업이 마케팅 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다.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 맞춤형 마케팅을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스마트 상점 기술은 음식점의 효율성을 향상 하고, 고객 서비스 품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스마트 상점 기술을 도입하면 종업원의 업무를 줄이고, 고객의 편의를 높일 수 있으며 음식점의 재고 수준을 추적하고, 주문을 관리하고, 직원의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

더불어 스마트 상점 기술은 음식점의 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스마트 상점 기술을 도입하면 음식점은 비용 절감 효과, 인건비 절감 효과, 아날로그 매장과의 차별화 요소 확보, 마케팅 효과의 부수적 확보 등 남과 다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