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실어증 치료 침자리 ‘아문’ 자극시켜 항진된 교감 신경 항진 

안구건조증의 약침요법은 약침, 즉 한약재를 증류시켜 만든 멸균증류액을 안구에 직접 점안하여 안구표면에 효과를 전달하는 요법이다. 한약의 효능이 직접 안구에 작용하여 염증을 가라앉히고 증상을 개선시킨다.

약침요법

안구건조증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약침은 ‘황련해독탕’이라고 불리우는 약침이다. 黃連解毒湯은 <肘後備急方>에 처음으로 수록되었으며, 王燾의 <外臺秘要>에서는 作方經緯와 병증을 양론하였다. 主治로는 <醫方集解>에서 “一切火熱 表裏俱盛 狂躁煩心 口燥咽乾 大熱乾嘔 錯語不眠 吐血 衄血 熱甚發狂”라 하였고, <方藥合編解說>에서는 “傷寒大熱로 煩躁하고 수면을 취하지 못함을 다스리며 차후의 飮酒毒과 一切熱毒을 푼다”라고 하였다. 이러한 황련해독탕은 諸熱毒을 瀉火解毒하는 효능이 있어 안구건조증 치료에 응용할 수 있다.
  
 사혈요법
 
사혈요법은 탁해져 뭉친 피(어혈,瘀血)을 제거하게 위한 한의학의 치료방법 중 하나이다. 한의학에서는 어혈이 여러가지 통증, 어지러움 등의 다양한 몸의 안좋은 증상을 일으킨다고 본다. 실제로 한의원에서는 팔목, 어깨 통증, 급체, 응급환자에게 까지 사혈 및 부항치료를 하고 있다. 아이가 체했을때 흔히들 집에서 어머니가 아이의 손가락 끝에 피를 내어 체기가 풀리게 하는 민간요법도 사혈요법의 일종이다.
 
사혈요법의 원리는 피를 얼마나 많이 뽑아내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며, 혈액순환이 정체된 부위에 사혈침을 찔러 피가 나오게 하여 그 부위의 정체된 압력을 해소하여 다시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되도록 하는 원리이다. 오히려 너무 많은 양의 피를 뽑아내게 되면 조직손상, 탈진, 감염 등의 부작용이 따를 수 있으며 증상에 맞는 혈자리를 찾아 안전하게 시행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안구건조증을 치료하는 사혈요법 부위는 첫번째는 아문(瘂門)혈이다. 이 혈자리는 독맥과 양유맥이 만나는 혈로서 ‘아문’의 뜻은 실어증을 치료하는 혈자리라는 뜻이다. 위치는 제1,2경추의 극돌기 사이에 있으며 아문혈 혹은 아문혈에서 양측 방광경상으로 사혈을 하게 되면 경추의 횡돌기에 위치한 상경부 교감신경절을 자극하여 항진된 교감신경을 가라앉혀 눈물분비를 증가시켜 증상개선이 가능하다.

안구건조증을 치료하는 두번째 부위는 비강(鼻腔)이다. 안구건조증 환자들의 상당수는 만성적으로 코막힘, 콧물증상을 달고 살거나, 비염, 축농증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할 때는 비강이 붓고 막혀서 혈액순환이 되지않고 있는 상태를 해소해주어야 안구건조증 치료가 가능하다. 비강과 부비강은 뼈안의 빈 공간으로서 눈과 머리의 열을 식혀주는 공냉기능을 수행하고 있는데 이러한 빈 공간의 점막이 붓거나 콧물로 가득차 막혀있으면 공냉기능이 이루어지지 않아 눈에 점점 건조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강을 직접 사혈하여 비강에 정체된 압력을 해소하는 사혈요법은 안구건조증 치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추나요법
 
추나요법은 숙련된 한의사가 직접 환자의 몸을 밀고 당겨 뼈를 교정하는 치료법이다. 안구건조증에서 추나요법의 시술목표는 상추경추 부위이며 이 부위의 환추축추 변위를 교정하는 추나요법을 실시하면 항진되어있는 교감신경을 가라앉혀 눈물분비를 증가시켜 증상개선을 일으킬 수 있다. 추나요법을 통하여 목주변 근육이 이완되면 뇌척수액 순환이 더욱 활발해져 교감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

눈에 대해 교감신경계는 눈물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며, 주행경로는 다음과 같다. 척수상부의 전외측 기둥을 따라 내려온 다음 눈으로 가는 신경절전 교감신경 섬유는 첫 세개의 흉신경 근부와 함께 나가서 척추 주변 교감신경간에 합류하여 신경간 안에서 위로 돈 다음 상경부 교감신경절로 간다. 상경부 교감신경절은 C2~C4의 횡돌기의 앞표면에 위치하여 내경동맥과 내경정맥의 사이에 있다.

신경절 내부에서 기시한 신경절전 섬유들은 눈으로 가는 신경절후 섬유들과 시냅스를 형성한다. 이들 절후 섬유는 신경절을 떠나 내경동맥의 신경총에 합쳐서 동맥과 함께 두개골로 가서 해면정맥동을 관통하여 상안와열구를 지나서 안와로 간다.

두개천골계는 두개골, 척추, 천골, 미골로 이루어지는 골격구조 내부의 경막조직을 말하는데 고유한 생리적인 율동적 활동을 가지고 있으며, 반폐쇄적 수압계의 모든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두개천골계를 교정하는 두개천골요법은 머리를 포함시켜 몸 전체의 긴장과 스트레스를 이완시키는 정골요법적 치료의 한 부분이다.

그 중 두개저 이완기법은 두개저를 풀어주기 위한 기법으로 목의 후두골 하부 조직에 깊숙한 압박을 사용한다. 이 기법은 두개저를 움직일 뿐만 아니라 경정맥공 주위의 조직들을 풀어주어 경정맥을 통한 뇌척수액 배출을 촉진시키는데, 이로 인해 두개골 내의 뇌척수액의 울혈이 감소되어 두개천골계의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진다. 또한 설인신경, 미주신경, 부신경들은 경정맥공을 지나가므로 이 신경들의 기능에 유익한 영향을 유발한다.

상경부 교감신경절은 내경동맥과 외경동맥으로 가는 교감신경을 내어 경동맥과 함께 두개관으로 올라간다. 또한 상부의 네 개의 경신경 근부와 뇌신경 9번, 10번, 11번과 교통한다. 따라서 두개저 이완기법은 상부경추 추나요법과 함께 근긴장을 해소해줄 뿐 아니라 경정맥공 주위의 조직에 이완을 가져와 교감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안구건조증에 있어 치료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추나요법의 일종인 골타요법은 아탈구된 척추와 긴장된 근육을 의료용 해머도구를 사용하여 두드리는 치료법으로서, 치료 후 근육이 즉각적으로 이완되어 통증이 사라지며, 아탈구된 척추가 해머링을 통해서 교정되는 효과가 있다. 안구건조증이 골타요법을 적용하면 상부경추가 교정되고 두개저 근육이 이완되어 즉각적으로 눈이 맑아지고 안구건조증 증상이 호전되는 효과가 있다.

한의학의 침치료는 오래전부터 안과적 질환을 포함한 여러 다양한 질환에서 널리 사용되는 치료 방법으로, 현재까지도 여러 질환에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방법이다. 안구표면, 눈꺼풀 그리고 눈물샘 이 neural feedback loop와 연결되어 새로운 눈물을 생성하고 안구표면으로부터 사용된 눈물을 배출 하는 기능을 지닌 하나의 통합단위로 여겨져 안 주위 혈자리를 침으로 자극함으로써 이를 조절하여 안구건조증을 치료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수원바를정 한의원 원장>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