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평등 완화 분야에 거주이주민 시정참여 정책 응모

[일요서울|수원 강의석 기자] 수원시가 지난 27일 ‘2023년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불평등 완화 분야’ 최우수상을 받았다.

수원시는 불평등 완화 분야에서 거주 이주민의 시정 참여 정책을 알리는 ‘모두의 도시, 하나의 수원’을 응모했다.

수원시는 중앙정부 국정과제인 ‘누구 하나 소외되지 않는 가족, 모두가 함께하는 사회 구현’를 적극 반영해 다문화 포용 정책 기조를 세운 점, 물적 인프라를 구축·확대하고 성숙한 사회적 다문화 인식을 향상한 점, 다문화 인식을 개선하고 공존문화를 확산해 차별을 해소하고 사회통합을 제고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현재 수원시는 거주 이주민의 시정 참여 정책으로 3개 맞춤형 외국인‧다문화 센터 운영, 수원시 거주 이주민 시정 참여(이주민 참여 토론·위원회 운영), 거주 이주민 소통 채널 운영, 다문화 수용성 제고 사업 추진, 지역사회 통합행사 추진 등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 

2021년 11월 1일 기준 수원시에 거주하는 외국인 주민 수는 총인구수 대비 5.5%를 차지하는 6만 5885명이며, 전국 시군 가운데 안산시 다음으로 두 번째로 많다.

26일~27일 국립순천대학교에서 열린 이번 경진대회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광주전남연구원이 주최했다.

전국 155개 기초자치단체가 일자리 및 고용개선, 불평등 완화, 인구구조 변화 대응 등 7개 공모 분야에 총 364개 사례를 응모, 1차 서면 심사와 2차 본선 현장 발표를 거쳐 분야별로 최우수·우수 지자체가 선정됐다.

수원시 관계자는 “단순히 이주민의 사회적응과 정착에만 초점을 두지 않고, 다양한 사회 속에서 살던 이주민을 구성원으로 인정하고 소통하겠다”며 “하나의 수원을 만들기 위해 보다 능동적으로 적극적인 다문화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수원시는 2011년부터 올해까지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총 10회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