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 부상으로 온라인 마케팅 분야에 주목… SNS 통해 상호작용
기업들, 정보 전달 도구로 SNS 적극 활용… 고객에게 자사 브랜드 홍보

대전마케팅공사 SNS 기자단 (사진=대전마케팅공사 제공)
대전마케팅공사 SNS 기자단 (사진=대전마케팅공사 제공)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최근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의 본질을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SNS마케팅전문가의 몸값이 날로 상승하고 있다. 날이 갈수록 오프라인 광고 시장의 효과가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인식 아래 온라인 광고가 부상하며 온라인 마케팅 분야가 주목받는 가운데 SNS를 활용한 SNS마케팅 붐이 일고 있는 것. 그래서인지 온라인대행사 창업 등을 꿈꾸는 5060 세대 사이에서 SNS마케팅전문가 자격증이 관심을 끌고 있다.

SNS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로서 온라인상에서 이용자들이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다. 개인이 인터넷을 통해 서로 연결돼 소통하며 콘텐츠를 공유하도록 하는 온라인 플랫폼인 SNS에서 사람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하고 있다. 특히 기업의 경우 고객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로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기업들은 자사의 브랜드 홍보를 위해 자체적으로 SNS 채널을 운영하거나 전문적인 대행사에 맡겨서 진행하기도 한다. 기업에서는 SNS 플랫폼을 마케팅과 광고의 영역으로 확장해 고객들이 직접 경험하고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쉽게 다가가고 있다.

SNS 브랜드 구축 노하우 능통한 전문인력

SNS마케팅전문가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유입되는 고객군들의 패턴을 분석한 후 SNS를 통해 최적화된 광고를 다양한 콘텐츠로 홍보한다.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SNS는 소셜 커리어(Social Career) 능력이 필요한 홍보 마케팅 분야 전문가가 되기를 원한다면 자신의 몸값을 높이기 위해 반드시 배워야 할 도구가 되었다.

SNS마케팅전문가 자격증은 자신의 회사나 특정 아이템을 SNS를 활용해 효과적으로 홍보하고자 하는 CEO나 커리어 능력을 높이기 위한 직장인이 취득하면 유리하다. 1인 창업, 프리랜서, 소상공인, 취업·이직 희망자 등 SNS 브랜드 구축의 노하우가 필요한 사람에게도 매우 유용한 자격증이다.

SNS마케팅전문가 1급 자격증의 경우 한국직업능력원격평생교육원의 강의를 60% 이상 수강 시 시험 응시 가능하다. 강의는 무료로 진행되며 수강률(=수강 점수)과 시험 점수는 각각 40점, 60점 만점으로 환산돼 수료 점수에 반영된다.

이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 등록돼 자격관리 및 자격증 발급이 이루어지고 있다.

자격증 발급 신청은 합격 직후부터, 종강일 이후 14일 이내에 가능하며 발급 신청 기간 경과 시 수료 내역이 초기화되어 발급이 불가할 수 있다.

자격증 발급은 홈페이지 우측 상단의 ‘자격증발급신청’ 코너에서 신청할 수 있다.

자격증 발급 비용은 8만7000원으로 카드, 무통장입금, 실시간계좌이체 방법으로 결제 가능하다.

자격증은 주 1회 택배 배송되며 토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신청 건에 한해 차주 화요일 배송 준비, 수요일 배송 출발 일정이다. 제주도, 도서산간 지역의 경우 2~3일 더 소요될 수 있다.

그러나 이 자격은 자격기본법 규정에 따라 등록한 민간자격으로,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공인자격이 아니다. 그렇기에 굳이 자격증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의 경우 일반 전문학원을 통해 소셜 커리어(Social Career) 능력을 키워도 별 상관이 없다.

제원, 수료율·만족도·취업률 우수기관

일요서울은 일반 전문학원을 통해 SNS마케팅 전문교육을 받기를 희망하는 5060 중장년층을 위해 근로자직업능력개발훈련기관 중 고용노동부가 우수훈련기관으로 5년 인증한 제원직업전문학교에 대해 알아봤다.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노연로에 위치한 제원직업전문학교는 현재 SNS온라인마케팅전문가 양성과정 훈련생을 모집 중이다.

고용노동부로부터 수료율, 만족도, 취업률 면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은 제원직업전문학교는 제주도 최고(最古)의 역사를 가진 교육훈련 전문기관으로 실력 있는 강사진을 통해 내실 있는 커리큘럼을 운용하고 있다.

훈련시간은 총 80시간으로 월화수목금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1시 30분까지 진행되며 오는 9월4일 개강해 10월5일 종강 예정이다.

훈련내용은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한 마케팅 실전 교육과 챗GPT/인스타그램/카카오채널/네이버플레이스 등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으로 구성된다.

월~금 19시~22시 야간반은 7월과 1월에만 개강하므로 근로자의 경우 7월이나 1월에 수강신청할 수 있다.

실제 훈련비는 53만9200원이나 고용노동부가 발급하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수강신청하면 18만8720원만 자비부담하게 된다.

이 훈련과정을 수료하면 SNS소셜미디어를 활용해 기업의 홍보 및 마케팅을 기획 및 운영할 수 있으며 홍보마케팅 동영상 및 콘텐츠도 기획, 제작할 수 있다. 또한, SNS미디어마케팅의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직접 기업의 마케팅을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웃소싱도 방법 및 성과를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다.

이 훈련과정은 기획단계와 제작단계의 실습 위주 수업으로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수준별로 진행될 수 있는 과정이며 기본적인 PC나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한 사람의 경우에만 수업에 참여 가능하다.

제원직업전문학교 관계자는 “많은 기업이 SNS를 활용해 마케팅하고 있지만 충분한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며 “하지만 우리 기관은 SNS활용방법을 제대로 이해하고 자사의 맞춤형 SNS 구축 및 활용으로 궁극적 수익창출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마케팅전략 기획 능력을 기르는 훈련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