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 기술의 접목 없이 영업점 생존 가능할까

[일요서울] 음식점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 직원을 줄일 수 있고,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폐기물을 줄일 수 있다면 얼마나 행복할까? 스마트 상점은 음식점이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새로운 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여러 기술들을 접목함으로써 고객이 음식을 주문하고, 결제하고, 픽업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음식점은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고, 종업원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고객은 스마트 상점을 통해 개인화된 서비스와 보상(보상)을 받을 수 있고, 음식점을 통해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고,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생존을 위해서는 반드시 장착해야 하는 무기가 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음식점에서 구현이 가능한 스마트 상점 기술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대표적인 10가지 기술에 대해 두 번에 걸쳐 알아보자. 오늘은 그 두 번째로 5가지 스마트 기술을 소개한다.

구글 이미지
구글 이미지

▲스마트 재고 관리: 스마트 재고 관리 기술은 재고의 위치, 상태, 수량을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관리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통해 기업은 재고 부족과 과잉 재고를 방지하고 재고 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스마트 재고 관리 기술은 RFID, 바코드, GPS와 같은 다양한 기술을 사용한다. RFID는 전파를 사용해 물건에 태그를 부착하고 추적하는 기술이다. 바코드는 흑백 줄무늬를 사용해 물건에 태그를 부착하고 추적한다.

GPS는 위성을 사용해 물건의 위치를 추적하는 기술이다. 기업의 재고 관리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기업은 이 기술을 사용해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을 결합하면 기업은 재고 관리 효율성을 더욱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며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재고의 수량과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해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스마트 창고: 스마트 창고 기술은 인공 지능(AI), 사물인터넷(IoT) 및 빅데이터와 같은 최신 기술을 사용해 창고 운영을 최적화하는 기술이다.

스마트 창고 기술은 기존의 창고 운영보다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며 적응력이 뛰어나 창고의 생산성, 효율성 및 정확성을 향상할수 있다. 재고관리 기능은 재고 수준을 추적하고, 재고를 배치하고, 재고를 이동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주문처리 기능은 주문을 받고, 주문을 분류하고, 주문을 포장하고, 주문을 배송하는 데 도움을 준다. 품질관리 기능은 품질을 관리하고, 제품을 검사하고, 제품을 테스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창고의 재고, 온도, 습도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창고 시스템을 도입해 재고 관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스마트 배송: 인공 지능(AI), 사물인터넷(IoT) 및 빅데이터와 같은 최신 기술을 사용해 배송을 개선하는 기술이다. 기존의 배송보다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며 적응력이 뛰어나 배송의 속도, 정확성 및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다.

이 기술은 배송 경로를 최적화하고, 배송 시간을 단축하고, 배송 비용을 절감하며 배송 상태를 추적하고, 배송 지연을 감지하고, 배송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배송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고객 불만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음식을 배달하는 스마트 배송 시스템을 도입해 고객의 편의를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스마트 상점 기술을 도입하면 직원의 업무를 줄이고 고객의 편의를 높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매출을 증가시키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음식점의 효율성과 고객 서비스 품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스마트 보안: 스마트 보안 기술은 인공 지능(AI), 사물인터넷(IoT) 및 빅데이터와 같은 최신 기술을 사용해 사이버 보안을 향상하는 기술이다. 스마트 보안 기술은 기존의 보안 기술보다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적응력이 뛰어나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조직과 개인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기술은 기업의 측면에서 기업이 데이터, 네트워크 및 자산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업은 스마트 보안 기술을 사용해 악성 활동을 감지하고 차단한다. 데이터를 보호하고 네트워크를 보호하며 또한 자산을 보호한다. 개인 정보를 보호하며 온라인 활동을 보호하고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사이버 보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CCTV, 출입 통제 시스템 등을 사용해 음식점의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마트 미러: 스마트 미러는 컴퓨터와 인터넷이 연결된 디지털 미러를 말한다. 사용자가 미러를 통해 날씨, 뉴스, 교통, 주식 시장, 이메일, 일정, 알람과 같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 미러는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해 메이크업 추천, 피부 상태 확인, 옷 추천과 같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스마트 미러 기술은 스마트 홈, 지능형 의료, 스마트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외식업과의 접점을 예로 들자면 스마트 미러를 통해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개인 맞춤형 운동 및 식단을 추천받을 수 있다. 손님들이 메뉴를 확인하고 음식을 주문할 수 있는 스마트 미러를 설치해 고객의 편의를 높일 수 있다.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면 음식점을 운영하는 데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게 된다. 먼저 고객 만족도를 향상할수 있으며 고객의 주문, 결제, 배달 등 모든 과정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고객은 기다리는 시간이 줄어들고, 음식을 더 빨리 받을 수 있다. 또한, 고객은 스마트 기술을 통해 음식점의 메뉴, 이벤트, 위치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운영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다.

스마트 POS 시스템을 사용하면 직원들은 주문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고, 재고 부족을 예방하고, 음식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비용 절감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음식의 폐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데이터 분석 스마트 기술을 이용하면 음식점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이 데이터를 통해 음식점은 고객의 취향, 주문 패턴, 재고 수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음식점은 메뉴를 개선하고, 마케팅을 강화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경쟁업체와의 차별화도 가능하다.

고객의 편의를 높이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이러한 혜택 외에도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면 음식점은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이제는 음식점을 운영하는 사업자는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는 것을 필연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발 빠른 스마트 기술의 도입과 적용은 음식점의 미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