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윤 핵심' '수도권 중진' '尹정부 초대 통일장관' 타이틀 무게감
다만 용산 이태원 참사 리스크와 코인 거래 논란은 허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10일 개원 24주년을 맞은 하나원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이 윤석열 정부 초대 통일장관 직을 수행하고 여의도로 복귀했다. 4선 중진인 권 의원은 친윤(친윤석열) 핵심 인사로 당내 주요 국면마다 중책을 수임할 적임자로 지목돼 왔다. 

그런 그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여의도로 귀환한 만큼, 향후 당내에서 어떠한 역할론을 가져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다만 용산 이태원 참사, 코인 보유·거래 논란 등 리스크가 엄존한 상황에서 당장 당내 중임을 소화하기엔 시기적으로 이르다는 분석도 나온다. 

1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권 의원은 지난달 28일 윤석열 대통령이 김영호 통일장관 임명안을 재가하면서 국회 복귀가 확정됐다. 이를 앞두고 정치권에선 권 의원이 이태원 참사로 어수선해진 지역구(서울 용산구) 민심 수습 차원에서 의정 복귀를 자처한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현 정부의 심장으로 자리매김한 용산구 만큼은 내년 총선에서 반드시 사수해야 한다는 윤 대통령과 권 의원의 물밑 교감이 있었을 것이란 관측이다. 

권 의원이 여의도 복귀와 동시에 당내 역할론이 부각되는 배경에는 윤 대통령과의 각별한 인연이 있다. 권 의원은 윤 대통령의 서울대 법대 선배로 과거 사석에서 호형호제 했을 정도로 각별한 사이인 알려져 있다. 또 윤 대통령이 대선 출마로 정계에 입문하기까지 권 의원의 역할이 컸다. 실제로 지난 대선을 전후해 권 의원은 윤석열 캠프의 선대본부장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부위원장 등 요직을 두루 맡았다. 이후 윤석열 정부의 초대 통일장관을 역임하기도 했다. 

여기에 권 의원이 수도권 다선에 국무위원까지 지낸 정치 스펙트럼을 감안하면 여당으로선 총선 국면에서 그를 중용하는 것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다는 게 내부 평가다. 이에 권 의원이 총선 선대위원장, 공천관리위원장 또는 유사 시 비대위원장 등으로 여당 총선 국면을 진두지휘할 것이란 관측이 파다하다.  

이렇다 보니 이른바 '윤심'(윤 대통령의 의중)과 맞닿아 있는 권 의원이 향후 국민의힘의 총선 행보와 내부 역학에 적잖은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란 분석이 주를 이룬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일요서울과의 통화에서 "권 의원은 복귀 후 당분간 지역구 관리에만 집중할 것"이라면서도 "(권 의원은) 그간 당내 주요 국면마다 중책을 맡아 왔다. 대통령실과 당 지도부가 총선 압승에 사활을 걸고 있기 때문에 정기국회에 돌입하면 권 의원의 역할론도 자연스럽게 구체화될 것"이라고 당 차원의 중용 가능성을 언급했다.   

다만 그런 권 의원에게도 잠정 리스크는 있다. 최측근인 박희영 용산구청장에 대한 공천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고, 국회 복귀를 앞두고 불거진 3000만 원 상당의 가상자산 거래 논란 해명에 진땀을 빼고 있기 때문.

그럼에도 당 내부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잠정 당권주자로도 꼽혔던 권 의원의 향후 역할론에 기대를 거는 모양새다.

국민의힘 영남권 재선 의원은 "권 의원의 (코인) 투자에 위법이나 당헌당규상 문제가 있다고 보긴 힘들지 않나"라며 "당내 어떤 직책을 맡는 데 있어 (코인 논란이) 문제가 될 일은 아니"라고 권 의원의 향후 역할론에 힘을 실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