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강혜수 기자] ‘쌍방울 그룹 대북 송금 의혹사건에 돌발 변수가 발생했다. 관련 사건에 연루돼 재판받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부인 A씨가 등장해 언론 지면을 장악하고 있다. A씨는 이화영과 검찰 간 딜이 있었다는 주장을 펼쳐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았고, 변호인단 해임 문제를 두고 이 전 부지사와 법정에서 다툼을 벌이기도 했다. 이번에는 검찰이 경기도 대북사업 자료 유출에 관여한 혐의로 A씨를 입건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은 A씨의 이 같은 행보가 총선을 앞두고 당에는 나쁠 게 없다는 반응이다.

뉴시스
뉴시스

이화영 부인 등장으로 관련 의혹 증폭이화영-검찰 딜설실체는
이화영 오락가락행보 속내는?, ‘형량 줄이기전략 굳혔나

쌍방울 그룹 대북 송금의혹이 예상치 못한 곳으로까지 검찰 수사가 확대되는 양상이다. 쌍방울 대북 송금을 위한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기소 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부인 A씨까지 피의자로 전환됐기 때문이다.

이화영 부인 A대북사업 자료유출관여 혐의입건

A씨는 최근 이화영과 검찰 간의 딜의혹을 제기하고 이 전 부지사와 법정 다툼을 벌이는 행보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인물이다. A씨는 국민의힘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한 공격의 소재로 활용되며 정쟁의 중심에 서기도 했다. A씨의 예상치 못한 전면 등장으로 그가 관련 의혹에 어떤 식으로 연루돼 있는 지 그 진상을 둘러싼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대북 송금 의혹은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이 2019년 당시 이재명 대표가 경기지사였던 경기도를 대신해 북한의 스마트팜 사업비 500만 달러와 이 대표의 방북 비용 300만 달러를 북한 측 인사에 건넸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김 전 회장은 이 전 부지사와 상의해 대북 송금을 추진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지난 1일 일부 언론을 통해 검찰이 경기도 대북사업 자료 유출에 관여한 혐의로 A씨를 입건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원지검 형사6부는 A씨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피의자로 전환해 지난 6월 입건했다.

검찰은 A씨에게 5~6차례 걸쳐 소환을 통보했으나 그가 건강 문제를 이유로 응하지 않고 계속 출석을 거부하자 검찰은 참고인 신분이던 A씨를 피의자로 전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 전 부지사의 측근인 경기도 전 평화협력국장 B씨에게 경기도의 2019년 대북사업 자료를 달라고 요청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검찰이 이 전 부지사의 계좌 자금 흐름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가정주부인 A씨 계좌에서 거액의 자금을 발견해 출처를 파악 중인 사실도 일부 언론을 통해 알려졌다.

이번 의혹 이외에도 A씨는 최근 이 전 부지사가 검찰 조사에서 입장을 일부 번복한 것은 검찰의 회유와 압박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면서 여야 공방을 촉발시켰다.

이 전 부지사는 그동안 도지사 방북 비용 대납 요청 등에 대해 관여한 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으나 기존 입장을 일부 뒤집으면서 논란이 됐다. 최근 검찰은 이 전 부지사로부터 쌍방울에 도지사 방북 추진 협조를 요청했는데 관련 내용을 이 대표에게 보고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일부 언론은 이 전 부지사가 검찰 조사를 받으면서 쌍방울이 도지사 방북을 위해 대북송금했다는 내용을 이재명 대표에게 보고했다고 진술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A이화영-검찰 딜설’ ‘법정부부싸움 소란까지...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 뉴시스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 뉴시스

이재명 대표는 기자들이 이 같은 내용의 보도에 대한 입장을 묻자 검찰이 수사를 해야 하는데 자꾸 정치를 하고 있는 것 같다고 일축했다. 민주당 인권위와 법률위는 A씨로부터 검찰이 이 전 부지사에게 허위 진술을 회유·압박하고 있다는 내용의 친필 탄원서를 접수했다고 밝히며 진상 파악에 나서겠다고 발끈했다.

A씨는 자필 탄원서를 민주당에 제출해 그 어느 것보다 힘든 것은 검찰이 김성태 전 회장의 증언으로 이재명 대표에게 방북 대납 프레임을 씌워 기소하겠다는 것이라며 조작된 증언과 진술로 이 대표를 기소하기 위해 남편을 구속했다고 볼 수밖에 없는 정황이 너무나 많다고 강조했다.

A씨는 검찰은 남편을 추가로 조사하겠다고 협박하고 있고 아무도 못 도와주게 그를 철저히 고립시키고 있다면서 남편은 10개월가량 독방에 갇혀 매일 검찰의 조사를 받으며 힘들게 지내고 있다는 등의 주장도 펼쳤다. 그러나 검찰은 근거 없는 왜곡된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유감을 표명했다.

이화영 전 부지사는 자신의 진술 번복과 관련한 보도가 확산되자 옥중 자필 입장문을 내고 저 이화영은 쌍방울에 스마트팜 비용뿐만 아니라 이재명 지사의 방북 비용 대납을 요청한 적 없다면서 따라서 이재명 대표의 방북 비용 대납 관련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이 전 부지사가 다시 입장을 번복한 것으로 비춰지자 국민의힘은 김민수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회유 작업을 의심하게 하는 정황이라며 민주당에 맹공을 퍼부었다. 김 대변인은 이 대표가 연루된 사법 리스크의 칼날이 이 대표 턱밑까지 가면 왜 갑자기 막장 드라마보다 더 어처구니없는 일들이 실제화되나라며 강요된 옥중 방탄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민주당은 당초 나왔던 이 전 부지사의 입장 번복 기사는 검찰이 퍼트린 허구라고 맞대응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이 전 부지사가 그간의 진술을 번복하고 이재명 대표의 방북을 위해 쌍방울에 비용 대납을 요청했다는 검찰발 뉴스는 허구라며 검찰이 멋대로 진실을 왜곡해 언론에 퍼뜨렸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고 검찰 때리기를 이어갔다.

민주당 박범계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장, 주철현 인권위원장, 김승원 법률위원장, 민형배 의원 등 4명은 최근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을 항의 방문하면서 검찰은 이화영 전 부지사 등에 대한 반인권적 조작 수사와 거짓 언론플레이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 과정에서 A씨와 이 전 부지사가 변호인단 중 일부에 대한 해임신고서 제출 문제를 놓고 정면 충돌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법무법인 해광에 대한 해임신고서는 수임 계약 당사자인 A씨가 제출했는데 사유는 해광 측이 재판 기록 유출 사건과 관련해 현재 검찰 조사를 받는 것과 검찰에 대한 유화적인 대응 등을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화영 형량 줄이기로 전략 수정했나

2019년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 대회에 참석한 이화영 전 부지사. 뉴시스
2019년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 대회에 참석한 이화영 전 부지사. 뉴시스

이 전 부지사는 지난달말 수원지법 형사11부 심리로 진행된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 41차 공판에서 A씨가 재판부에 제출한 해임신고서와 관련해 재판부가 의견을 묻자 집사람이 오해하는 것 같다“(해임 건은) 제 의사가 아니다라고 해임할 뜻이 없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A씨는 공판에서 이 전 부지사가 이 같은 의견을 밝히자 당신 그렇게 얘기하면 안 돼요라고 소리치기도 했다. A씨는 재판부로부터 정식 발언권을 얻어 이 전 부지사에게 변호인단을 해임하라고 촉구하며 자기가 검찰에 회유당하는지도 모르는 것 같고 정말 답답하다. 정신 차려야 한다면서 이화영 재판인지 이재명 재판인지 김성태 전 회장이 나오고부터 이 재판이 이상하게 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페이스북 글에서 이 전 부지사와 그의 부인의 충돌에 대해 법정에서 말다툼을 벌였다는 이씨 아내 막장극도 가관이라고 꼬집었다. 김 대표는 제 눈에는 이재명 대표 측이 이씨를 회유·압박해오던 것이 한계에 부딪히자 감옥 밖에 있는 이씨 아내를 회유·압박하는 최후의 전술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통상 조폭들은 가족을 인질로 잡아 협박하는 일이 자주 있다고 주장했다.

이 전 부지사의 재판에서 잡음이 끊이지 않으면서 재판은 산으로 가는 모양새다. 이 전 부지사가 진술을 번복한 배경을 두고 법조계 일각에서는 재판 과정에서 뒤늦게 투자자 회의록 등 추가 증거들이 잇따라 제시되자 연관성 전면 부인에서 형량 줄이기로 전략을 변경한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A씨는 지난달 31일 한 언론을 통해 또다시 친필로 작성한 입장문을 내고 더 늦기 전에 이화영, 검찰의 딜이 있었음을 밝힌다검찰은 이화영이 공무원 시절에 부주의하게 쓴 법카(법인카드)를 약점 잡아서 쌍방울 김성태 회장이 이화영에게 유리한 진술을 해줘서 형량을 낮추고 구속 만기인 10월에 불구속 상태로 나오게 해주겠다는 등 지속적인 회유와 협박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4KBS 라디오에서 김은경 혁신위원장, 이화영 전 부지사의 부인, 민주당 쪽 여성 두 분이 최근에 보여준 여러 가지 행보가 결국 직접적으로 이재명 대표의 명을 단축시키고 있다이화영 전 부지사 진술의 어떤 임의성, 신빙성에 대해서 많이 부인께서도 부각을 시켜줘서 이재명 대표가 방탄 국회를 열기도 어려울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