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0일 태풍 '카눈' 북상 가능성에 잼버리 참가자들 수도권 이동 검토 

(왼쪽부터)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시스]
(왼쪽부터)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l 박철호 기자] 정부의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부실 대응 논란에 대해 정치권이 서로를 향한 비난의 화살을 날리는 모양새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 시절 잼버리 새만금 유치를 주도한 더불어민주당이 이 문제를 정쟁의 도구로 삼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은 잼버리는 박근혜 정부를 비롯한 역대 정부의 추진 행사라고 지적하며 남 탓은 세계를 상대로는 통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한편 정부는 제6호 태풍 '카눈'의 10일 북상 가능성을 두고 잼버리 참가자들의 수도권 이동을 검토 중이다. 

폭염 부실 대응과 영내 성범죄 의혹 발생으로 총체적 난국이란 비판을 받은 잼버리 논란을 두고 여야가 '네 탓 공방'에 나섰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익이 걸려 있는 대규모 국제행사 도중에 문제 해결을 돕기는커녕 도리어 문제를 더 확산시키고 정쟁의 도구로 삼는 민주당"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2023 세계잼버리 새만금 유치가 확정된 것은 2017년 8월 문재인 정권 시절"이라며 "문재인 전 대통령이 직접 영상까지 찍어서 홍보에 열중했으며 관련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고 준비 종합 계획의 수립 등과 같은 영역이 이루어진 것도 모두 문재인 정권에서 주도했던 일"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 대표는 잼버리에 참여한 청소년들에게 남은 기간 좋은 경험을 안겨주는 것이라며 당과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에 나설 것을 약속했다. 

반면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축제가 아니라 생존게임이 된 것 같다"며 "문제가 예상되면 대책을 세워야 하는데 실제 문제가 발생하니까 남 탓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이 대표는 "잼버리 대회는 박근혜 정부를 비롯해 역대 정부가 추진했던 국제 행사"라며 "남 탓한다고, 전임 정부 탓한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남 탓이 우리나라에는 혹시 통할지 모르지만, 세계에서는 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고 실질적인 실효적 대안을 신속하게 만들어서 집행하기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이날 상무집행위원회에서 "고집스럽게 행사를 강행한다고 해서 이미 실추된 국가의 위신을 바로 세울 수 없다. 행사 준비 부실이 터져 나왔다면, 지금이라도 실패를 인정하고 참가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위기관리를 해야 한다"며 "더구나 한국은 이번 주 태풍권의 영향 아래 들어와, 주중 전북에 많은 비 소식이 있다. 폭염에 이어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너무나 걱정"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와 관련 윤석열 대통령은 태풍 '카눈'의 북상에 따라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잼버리 관련 비상시 계획(컨틴전시 플랜)을 보고 받고 점검에 나섰다.

이에 잼버리 참가자들은 새만금 야영지를 떠나 서울 등 수도권으로 이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잼버리 조직위가 성공적인 피날레를 위해 공들인 K팝 콘서트 역시 오는 11일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정부는 잼버리의 성공적인 마무리에 심혈을 기울이는 상황이지만 대회 직후 부실 행정에 대한 정치권의 문책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는 10월 국정감사와 대정부 질의를 앞두고 잼버리와 관련한 자료 제출 요구에 나선 상황이다.

여당은 전임 정부와 민주당 그리고 전·현직 전북도지사에 대한 질의에 나설 것으로 보이며 야당은 현 정부의 행안부, 여성가족부, 문화체육관광부에 대한 책임 소지를 물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익명을 요구한 정치권 한 관계자는 7일 본지와의 취재에서 "현재는 잼버리와 관련해 소관 부처에 자료 제출을 요구하면 '현장 수습에 여념이 없다'는 답변이 오는 상황이다"라면서도 "잼버리와 관련해 지자체와 정부 부처에 대한 국정감사는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대회가 종료된 후 집중적인 파악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