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정치권과 폭넓은 관계 강점…4대그룹 복귀가 첫 시험대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오는 22일 개최하는 임시총회에서 기관명을 ‘한국경제인협회(이하 한경협)’로 바꾸고 새 회장에 류진 풍산 회장을 추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류 회장은 미국 정치권과의 폭넓은 관계 형성과 국내 재계 총수 인맥을 활용해 전경련을 쇄신하고 힘을 실어줄 적임자로 평가받는다. 이에 재계 안팎의 관심사는 4대 (삼성·SK·현대차·LG)그룹 복귀에 쏠리기도 한다. 

오는 22일로 예정된 전경련 임시총회에서 39대 회장이자 한경협 초대 회장으로 류진 풍산그룹 회장이 추대된다. 

전경련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보도자료를 지난 7일자로 배포했다. 이 자료에서 전경련은 류진 회장 내정 배경으로 “글로벌 무대에서의 경험, 지식, 네트워크가 탁월한 분으로 새롭게 태어날 한국경제인협회가 글로벌 싱크탱크이자 명실상부 글로벌 중추 경제단체로 거듭나는 데 리더십을 발휘해줄 적임자”라는 점을 강조했다. 

류 회장은 이미 여러 기업 총수들로부터 전경련 차기 회장 적임자라는 추천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임시총회에서 추대안이 가결되면 류 회장은 22일부터 한경협 회장직을 수행한다. 임기는 2년이다.

류 회장은 2001년부터 전경련 부회장으로 활동해 왔으며 현재 한미재계회의 한국 측 위원장을 맡고 있다. 

류 회장이 이끄는 풍산그룹의 자산규모는 5조 원 미만으로 중견기업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류 회장 본인의 맨파워는 새로 출범하는 한경협의 위상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게 재계 평가다.

류 회장은 ‘미국통’이라고 불릴 정도로 미국 내 인맥이 강하다. 풍산그룹의 주요 사업 중 하나는 방위산업이다. 국내 무기 체계의 특성상 미국과의 관계 설정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풍산그룹 이 부분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윤석열 정부와 긴밀한 관계라는 평가를 받는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월 미국에 방문할 당시 류 회장은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했다.

당시 윤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만찬 자리에서 대기업 총수나 경제단체 회장이 아닌 경제계 인사는 류 회장 한 명뿐이었다. 류 회장은 지난해 5월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했을 때도 만찬 자리에 초대받기도 했다. 

다만 풀어야 할 숙제는 남아있다. 4대 그룹 가입, 대국민 신뢰 회복 등 아직 맞춰야 할 퍼즐 조각도 많이 남아 있다.

일각에선 신임 회장 체제 아래 한경협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서라도 4대 그룹 복귀 시점이 총회 이후로 미뤄질 수밖에 없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편 전경련은 새롭게 탄생할 싱크탱크형 경제단체 ‘한경협’의 슬로건과 CI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전경련은 오는 8월 말 임시총회에서 한국경제연구원(이하 ‘한경연’)을 통합하고 ‘한국경제인협회’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은 새롭게 탄생할 싱크탱크형 경제단체에 맞는 슬로건과 CI 아이디어에 대해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경제인협회’는 1961년 전경련이 최초 설립될 당시 사용했던 기관명이다. 통상적으로 쓰이는 ‘기업인’ 대신 경국제민을 뜻하는 경제(經濟)에 인(人)을 붙인 ‘경제인’이란 용어를 쓴 배경에는 ‘나라를 올바르게 하고 백성을 구하는 사람들의 모임을 만들자’는 초창기 회장단(초대회장 이병철)의 의지가 반영됐다. 

앞서 전경련은 지난 5월 18일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을 흡수 통합해 싱크탱크형 경제단체로 거듭나고, 기관명을 지난 55년간 사용한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로 바꾼다는 내용의 혁신안을 발표한 바 있다. 

※ 류진 풍산그룹 회장 그는 누구.

  ‣ 생년: 1958년생

  ‣ 학력: - 서울대학교 영문학과 졸업
           - 미국 다트머스대 경영학 석사과정 수료

  ‣ 경력: - 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
           - 한일경제협회 부회장 
           - 서울국제포럼 부회장
           - 한국메세나협회 부회장
           - 한국펄벅재단 이사장 
           - CSIS(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 이사회 이사
           - 제19대 한국비철금속협회 회장

  ‣ 수상: 
          - 금탑산업훈장 수상(2005, 제32회 상공의 날)
          - 국민훈장 모란장(2012년, 세계 한인의 날)
          - 밴 플리트상 수상(2022)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