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중앙당 당무감사위서 당무감사 세부 일정, 평가기준 논의

신의진 국민의힘 당무감사위원장이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당사에서 당무감사위원회에 참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국민의힘이 22대 총선 채비에 돌입한다. 209개 당원협의회를 대상으로 한 당무감사를 진행하기 위한 세부 평가 기준 논의에 착수한 것.

8일 국민의힘은 오후 6시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당무감사위원회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공천 평가에 앞서 지역구 조직인 당원협의회(이하 당협) 재정비와 당무감사를 위한 세부 일정과 평가 기준 등을 집중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현행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무감사위원회는 당무감사 개시 60일 전까지 각 당협에 감사 계획을 통보해야 한다.

여당 당무감사는 통상 정성·정량적 평가가 병행됐던 만큼, 이번 당무감사의 주요 평가 잣대도 당협위원장의 조직운영 및 당원관리 실적과 개인 역량이라는 큰 틀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당협 현장 감사도 이뤄진다. 2인 1조로 구성된 감사위원들의 직·간접 면접 조사를 비롯해 여론조사까지 병행된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관계자는 "크게는 당협 조직의 당원 증감률 등 지역구 관리 현황과 전국구 선거 득표율, 당협위원장 개인의 평판이나 인지도 등이 평가에 반영될 것"이라며 "등급별로 매겨진 감사 결과는 올 10월경 취합해 각 당협위원장에게 통보되고, 결과에 따라 내년 총선 공천 가부도 결정된다"고 설명했다.  

당무감사는 전국 253개 당협 중 209개의 '사고 당협'을 대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중앙당 당무감사에서 낙제점을 받게 되면 내년 총선 공천에서 배제된다. 경우에 따라 특정 지역구의 당협위원장이 퇴출되거나 공천관리위원회 단계에서 공천이 배제되는 등 대대적인 당협 조직 재정비가 이뤄지게 된다. 다만 당무감사를 통한 사고 당협 추가 지명보다는 공관위 단계에서 당협 정리 수순을 밟게 될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오는 11월까지 당무감사를 매듭짓고 본격적인 공천 심사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내년 총선 당선 가능성에 방점을 두고 공천을 하겠다는 당내 방침에 당협위원장에 대한 평가 기준도 더욱 엄격해질 전망이다. 

국민의힘 신의진 당무감사위원장은 앞서 "당협위원장의 지역활동 및 당 기여도를 진단하고 제22대 총선의 당선 가능성에 무엇보다 중점을 둘 것"이라며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도덕성 검증뿐 아니라 원내 당협위원장에 대한 의정활동 평가 기준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여당 안팎에서 공천을 의식한 물밑 교통정리에 파동이 일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김기현 지도부가 강조해 온 '시스템 공천'이 제대로 작동할 지 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김기현 대표가 줄곧 강조해 왔던 시스템 공천은 소위 '밀실 공천'을 전면 배제하고 정치적 역량 등 철저히 객관적 지표에 근거해 공천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일컫는다.

실제로 정치권에선 용산발 '검사 줄공천' 가능성이 제기되는 등 여당 총선 공천에 대한 의구심이 끊이지 않는 모양새다. 이에 국민의힘 지도부는 "사실 무근"이라며 일축하고 나섰지만, 공천과 관련한 세부 방침이 확정되기까지 용산 대통령실과 여당 친윤(친윤석열)계 등 주류의 입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관측이 적잖다.     

이렇다 보니 일각에선 국민의힘이 '시스템 공천'에 대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구상을 천명하고 이를 정착시키기 위한 실체적 행보를 보여야 한다는 제언도 나온다. 

여권 한 관계자는 "대통령실의 대규모 검사 공천설을 일축하고 정치권의 공천 파동 고질병을 해소하는 차원에서라도 여당이 시스템 공천에 대한 의지를 실체로 내비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