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산업 현장에서의 현장형 인재 양성의 기회 제공

베트남 코스모뷰티 2023 호치민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 [사진=대구한의대]
베트남 코스모뷰티 2023 호치민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 [사진=대구한의대]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의 경북도 지역산업 연계형 특성화 학과로 2022학년도에 신설된 K-뷰티비즈니스전공(학부장 강현재)이 지난 7월 하순 베트남 코스모뷰티 2023호치민 행사에 참여했다.

Vietbeauty & cosmobeauté Vietnam 2023 행사는 뷰티 업계에서 오랜 역사를 가진 전시회이며, 25+ 국가, 400+ 기업, 1,000+ 브랜드, 8,000+ 국내외 바이어와 인플루언서(KOLs & KOCs)가 참석한 최대 면적 10,000 m²으로 호치민 컨벤션센터(SECC)에서 개최됐다.

베트남 뷰티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이며, 안정적인 발전 모멘텀을 유지하고 있다.

베트남 화장품 시장의 총 가치는 약 26억3천만달러이며, 연간 3.32% 비율로 성장(Mintel, 2022 - 2027)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스킨케어 제품이 제일 큰 규모를 차지하며, 2020년 약7억7천만달러에서 2027년 19억2천만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Vietbeauty & cosmobeauté Vietnam 2023에 참여한 기업 3곳과 (뷰니오, 블레스드, 오슬러) K-뷰티비즈니스전공 재학생을 1대1 매칭해 특화 교육(박람회 지원, 브랜드 및 제품 홍보 지원 등)을 통해 글로벌 산업 현장에서의 현장형 인재 양성의 기회를 제공했으며 박람회 참여를 통해 현지 시장 조사의 기회도 주어졌다.

K-뷰티비즈니스전공 재학생인 이예지 학생과 임현정 학생, 이준영 학생은 박람회에 참여하기 전 방학 기간 동안 K-뷰티특성화사업단에서 제공하는 영어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해 담당 브랜드의 간략 소개, 주력제품의 간략 소개, 영어소개, 바이어들과의 예상 영어질의 응답 등을 사전에 준비 및 학습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재학생들은 “이번 베트남 뷰티 박람회에서 전세계적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뷰티 마켓의 소비자 선호에 적응하고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며 앞으로의 대학생활 동안의 학습 열의를 표했다.

대구한의대는 지속적인 혁신과 특성화, 국제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대학 경쟁력을 강화해 왔으며 특히 화장품에 대한 기초지식과 비즈니스에 대한 전문지식을 접목하여 경쟁력 있는 K뷰티 상품을 전세계에 수출하기 위한 핵심역량을 갖춘 진취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K-뷰티비즈니스전공을 신설했다.

강현재 K-뷰티학부 학부장은 “한국의 역량 높은 화장품/뷰티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해 K-beatuy가 글로벌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뷰티 기업들을 지원할 뿐 아니라, 재학생들을 연계하여 글로벌 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K-뷰티 글로벌 마케팅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뷰티비즈니스전공은 경상북도 지역산업 연계형 특성화 학과로 신입생 전원에게 1년간 등록금 100%를 장학금으로 지원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며 K뷰티를 보다 더 효과적이고 광범위하게 세계시장에 진출시킬 수 있도록 뷰티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구한의대 경산동의한방촌 김천교육지원청 직원대상 한방웰니스체험 직무연수 개최

초·중학교에서 근무하는 조리종사자 40여명과 교육청 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가 위탁운영하는 경산동의한방촌에서는 최근 김천교육지원청소속 직원 40명을 대상으로 한방웰니스체험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김천교육지원청 관내 초·중학교에서 근무하는 조리종사자 40여명과 교육청 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체험연수는 ▲한약재 족욕체험 ▲자향 향주머니 만들기 ▲한방 에센스 화장품 만들기 ▲약차 오감체험 ▲나만의 향수 제조체험 ▲바른몸 건강관리 등 한방 웰니스 원스탑(One-Stop)체험을 실시하였으며 동의한방촌 약초전시관, 약초경관공원, 화장품전시판매장 등을 관람하는 시간도 가졌다.

체험에 참여한 참석자는 “한방을 테마로 이렇게 다양한 체험을 한 장소에서 한꺼번에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고, 스트레스 해소와 심신치유의 시간이 되었다.”며“한의원 치료에서 다양한 웰니스체험기회를 제공하는 대구한의대학교와 경산시에 감사드리며, 가족과 함께 다시 방문하고 싶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한방의꽃’으로 권역 시도민과 국민들의 폭넓은 사랑을 받고 있는 동의한방촌 최용구촌장은 “대구한의대의 한방 특성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지역 미래신성장산업 및 경산 화장품 ‘K-Beauty’산업 등 한방웰니스산업을 이끌어갈 전문인 및 실무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내년 2024년도에 대학내 정규 학위과정으로 기업인, 청년, 예비퇴직자, 성인학습자, 만학도 40명대상 한방웰니스산업경영학과를 운영하게 된다.”고 밝혔다.

대구한의대 반려동물보건학과,  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협약후 기념촬영하는 이재연 학과장과 신사경 원장(왼쪽)
협약후 기념촬영하는 이재연 학과장과 신사경 원장(왼쪽)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반려동물보건학과(학과장 이재연)는 최근 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원장 신사경)와 MOU 체결을 했다.

이번 협약에서는 최근 반려동물 노령 동물의 증가로 인한 동물 재활치료의 중요성 및 이를 위한 특화된 동물보건사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및 현장실습 매뉴얼 개발의 필요성 등이 강조됐다.

향후 현장실습 및 교육과정 개발 등 관련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 육성을 계획하기 위한 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체결했다.

VIP 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 by Dr. 신사경은 미국에 본원을 두고있는 세계적인 동물 한방 및 재활 전문 교육기관인 Chi University 의 한국지부로 CVA (동물침치료인증), CCRV, CRI (동물재활치료인증)를 이수하기 위한 수의사들이 필수적으로 거쳐야하는 인턴쉽 공인인증기관이다.

또한 한방 특화 동물병원으로 미국 수의과대학 병원에서도 처방되는 동물 전용한약 처방이 가능하며 근골격계나 디스크, 퇴행성 관절염 환자들을 위한 체외충격파치료, 레이저, 텐스, 초음파, 고압산소치료 등 다양한 재활치료들이 가능한 전문기관이다. VIP 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는 대구한의대학교 반려동물학과 학생들의 실습지원 및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공동 협력을 약속했다.

대구한의대 칠곡군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입소자 대상으로 특화사업 ‘기억속으로’ 입소자 전통교육 실시

쌀강정 만들기 체험 후 시식하는 입소자들
쌀강정 만들기 체험 후 시식하는 입소자들

대구한의대학교가 칠곡군으로부터 위탁 운영하고 있는 칠곡군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정현아)는 최근 입소자(어르신, 장애인) 대상으로 특화사업 ‘기억속으로’를 진행했다.

‘기억속으로’는 칠곡군의 ‘호국평화의 도시 칠곡’이라는 슬로건을 반영하여 전통 식문화 향유 기회 제공으로 어르신 입소자에게는 옛 추억 회상 및 소통, 장애인 입소자에게는 옛 문화에 대한 삶의 지혜를 체험해 보고자 진행된 체험형 특화사업이다.

특히 칠곡군사회복지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진행된 특화사업이었기에 더욱 의미가 있는 교육이었다.

교육은 총 2번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1주차는 전통 악기에 대해 알아보고 흔들북 만들기 체험, 전통 노래와 색동한삼을 이용하여 춤추기 ▲2주차에는 전통놀이에 대해 알아보고 칠교놀이, 전통 놀이를 진행, 전통 간식에 대해 알아본 후 쌀강정을 만든 후 둥굴레차와 함께 시식을 진행했다.

교육을 진행 후 등록급식소 시설장, 사회복지사는 입소자와 함께 옛 추억을 회상 및 삶의 지혜를 알아볼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정현아 센터장은 “앞으로도 입소자분들에게 ‘기억속으로’ 특화사업을 다양하게 준비하여 추억과 옛것의 정신을 일깨울 수 있도록 센터에서도 노력하겠다.”라고 설명했다.

대구한의대 LINC3.0 사업단, ALL-SET지원사업 협약식 및 사전설명회 개최

사전설명회를 마친 후 기념촬영하는 관계자들
사전설명회를 마친 후 기념촬영하는 관계자들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LINC3.0사업단(단장 박수진)은 최근 ALL-SET지원사업 선정기업을 대상으로 과제 협약 체결 및 사전설명회를 진행했다.

ALL-SET지원사업은 산학협력 특화분야를 기반으로 대학 교원의 기술을 활용 기업의 애로기술 발굴 및 해결 등을 통한 기업의 실질적인 성장(시제품제작, 디자인개발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외부위원으로 구성된 2번의 선정평가를 통해 대학 특화분야인 헬스케어산업, 바이오뷰티산업, 리빙케어산업 분야의 총16개 기업이 선정됐다.

이번 행사에는 선정된 기업의 대표 및 실무자가 참여하여 본 사업의 협약식을 진행함과 동시에 과제별 지원사업비 운영 방법 등 사전설명회도 함께 진행됐다.

특히, 본 사업을 통한 단기 지원이 아니라 사업 완료 이후에도 지속적인 기업 성장을 도와줄 수 있는 LINC3.0사업단의 다양한 후속 연계 프로그램과 산학협력 지원 체계도 함께 설명했다.

THE PLUS 기업지원센터 김경 센터장은 “우리 센터는 대학의 특화분야와 연계한 기업의 성장을 도모하고, 기업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실무 중심의 연구개발 역량을 키워 줄 수 있는 쌍방향 산학협력 체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 유료 가족기업 제도를 통한 재직자교육, 산업자문, 웹 상세 페이지 제작, 마케팅 지원 등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한 참여 기업 매출 증대를 도모하고 기업이 관련 산업 분야에서 경쟁적 우위를 통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대구한의대 미래라이프융합대학, 평생교육융합학과 재학생 및 청도군과 평생학습도시인 일본 가케가와 현장 연수 진행

일본 가케가와 연수 중 세미나를 마치고 기념촬영하는 관계자들
일본 가케가와 연수 중 세미나를 마치고 기념촬영하는 관계자들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미래라이프융합대학(학장 김진숙) 평생교육융합학과 학부생과 대학원생 21명, 청도군청 군의원 및 담당 공무원 8명은 지난 7월 19일부터 22일까지 일본 시즈오카현 가케가와에 연수를 다녀왔다.

일본 시즈오카현에 위치한 가케가와시는 세계 최초 평생학습도시로 성공적인 평생학습도시 만들기를 시행하고 있다.

대구한의대는 2015년부터 가케가와시와 협약을 체결하고 교육 및 현장실습 지원, 평생학습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으며, 매년 가케가와시를 방문해 평생학습 연수를 진행 중이다.

2015년 10월에는 이무라 요시타카 부시장이 연구, 산학협력, 국제교류 분야의 협력을 위해 대학을 방문하였으며, 2017년 5월에는 지역사회 확산을 위한 한일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그 해 7월에는 ‘가케가와시지구 마을만들기협의회’와 ‘가케가와사회복지사업회’ 두 기관과 협약도 체결했다.

이번 연수는 대구한의대학교와 청도군이 평생학습도시인 가케가와에서의 현장 연수를 통해 교육, 문화, 의료 등 분야에서 글로벌 시야를 확장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데 목표를 가지고 참가했다.

이러한 현장 연수를 통해 평생학습도시에 대한 전문성을 학습하고, 지식과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상호 협력과 발전을 도모했다.

가케가와 구보타 다카시 시장 및 야마모토 유조우 시의장과의 간담회를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에서는 양국의 관계자들이 미래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협력 프로젝트를 구상하였다. 또한 세미나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었다.

특히, 교류회는 가케가와와 대구한의대학교, 청도군 관계자가 함께 참가하여 문화 교류와 친목을 도모하는 소중한 자리가 되었다.

대구한의대학교 미래라이프융합대학 김진숙 학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청도군과 함께 평생학습 프로그램과 노하우를 경험하는 좋은 기회를 가지게 되었으며,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글로컬 대학으로서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자 노력하였다.”고 말했다.

대구한의대학교 미래라이프융합대학 평생교육융합학부는 성인학습자로 이루어져 평생학습 사회를 이끌어 갈 전문 인력인 평생교육사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청도군의 지역사회를 위해 일할 인재를 양성하는 ‘청도인적자원개발학과’를 신설해 모집중이다.

대구한의대 진로개발센터, 지역연계형 기린도전학기제 진행

경상북도와 연계하여 재학생이 지역 속에서 진로탐색의 기회 마련

하계계절학기 기린도전학기제 성과환류회 후 단체사진
하계계절학기 기린도전학기제 성과환류회 후 단체사진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는 진로개발센터는 지난 6월 22일부터 7월 19일까지 ‘경상북도 2023 지역대학 상생협력사업’의 일환으로 경상북도 내 지역 현안들을 함께 해결하는 ‘지역연계형 기린도전학기제’를 4주간 진행했다.

‘지역연계형 기린도전학기제’는 경상북도와 연계하여 재학생이 지역 속에서 진로탐색의 기회를 마련하고, 다양한 성장경로를 구축하여 진로설계를 하는 등 지역 관계인구로 성장함으로써 우리 대학의 교육이념인‘창의적 학문탐구와 선도적 지식개발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 및 국가번영에 공헌할 인재양성’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하계계절학기 기린도전학기제에서는 청도·고령·성주·의성·청송 등 여러 지역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설계한 진로탐색 활동을 펼쳤다. 세부 내용으로 ▲청도군 노인 대상 운동프로그램 개발 및 제공, ▲청도군 유·아동 대상 미술심리프로그램 개발 및 제공, ▲청도군 지역 특색을 활용한 향 제품 개발 및 시연, ▲청도군 중학생 대상 상담프로그램 개발 및 제공, ▲성주군 발달장애인과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과 위생교육 개발 및 제공, ▲의성군 특산물을 활용한 반려견 제품 개발 및 제공, ▲청송군 개 파보바이러스 매뉴얼 개발 및 배포, ▲경산 중학생 대상 상담프로그램과 위생교육 개발 및 제공 등이 있으며,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민 약 360명에게 서비스가 제공됐다.

대구한의대학교 진로개발센터 빈성오 센터장(보건의료행정전공 교수)은“2019년부터 시작된 기린도전학기가 올해 부터는 운영 지역을 경상북도 전 지역으로 확대하고 경북의 미래 발전을 위한 촉진제의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했다.

한편, 대구한의대학교 진로개발센터는 ‘지역연계형 기린도전학기제’의 열기를 2학기에도 이어서 진행하며, 경상북도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사회와 대학이 상생하기 위해서 더욱 노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