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집 리모델링 등 주거공간 확충 안정적 정착 지원

해남군이 인구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15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주거공간 확층에 나서고 있다.해남군 청사 사진제공 해남군=박용준 기자
해남군이 인구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15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주거공간 확층에 나서고 있다.해남군 청사 사진제공 해남군=박용준 기자

[일요서울=해남 박용준 기자] 해남군이 인구감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주거공간 확충을 통한 정주 여건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우선 총사업비 151억 원을 투입해 해남읍 구교리에 62세대 규모 청년 공공임대주택을 건립한다. 오는 2025년 준공 예정인 청년 공공임대주택은 청년과 신혼부부 등이 주 입주 대상이다. 청년 주거 안정을 위해 지방 소멸 대응 기금 광역지원계정으로 사업비를 확보해 추진하고 있다.

작은 학교 살리기를 통해 23가구가 전입한 북일면에는 연계형 주거플랫폼 조성사업으로 LH와 협약을 통해 임대주택 12호를 신축할 예정이다. 사업을 통해 조성된 임대주택은 전학생 가족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주거용으로 제공된다. 작은 학교 살리기 사업은 올해부터 현산면과 계곡면까지 총 11가구가 전입했으며, 군은 마을 빈집을 리모델링 해 전입가구에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해남 형 땅끝 유학사업을 통한 농촌 유학 가족을 위한 주택 6동과 귀농 귀촌인을 위한 주택 7동 신축도 계획중이다. 특히 농촌 마을 방치된 빈집 재생에 본격 착수한다. 빈집 재생 프로젝트는 공공과 민간이 함께 빈집 재생에 필요한 재원을 투자, 빈집을 농촌 지역에 필요한 맞춤형 시설로 재활용하게 된다. 해남군은 1호 대상지로 선정되어 전국에서 가장 먼저 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85,000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군내 빈집 20호를 새로 단장하게 된다.

새로 단장한 빈집은 해남군이 선도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작은 학교 살리기와 연계한 귀농 귀촌 가구의 임대주택과 농촌체험마을 방문객들을 위한 마을 호텔 등으로 조성하게 된다. 군민들의 면 단위 낙후된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농촌 공간정비사업 및 취약지역 생활 여건 개조사업도 6개 면을 대상으로 추진 중으로,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해남군 미래공동체 관계자는인구감소에 대응해 가장 시급한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펼쳐 나가겠다농촌 빈집 리모델링과 청년임대주택과 같은 해남만의 특성을 살린 주거 정책을 통해 정착해 살기 좋은 해남을 만들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