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한 방울의 소변으로도 췌장 질병 진단 길 열려”
세계적인 저명 학술지인 국제 SCI(E) ‘ACS Sensors’의 표지논문 선정
소변 사용한 췌장 관련 질병 초고감도 자가검진키트 개발 가능성 높여

이성호 교수팀 사진: 왼쪽부터 박태민(제1저자), 한민우(제2저자), 이성호 교수. [사진=대구대]
이성호 교수팀 사진: 왼쪽부터 박태민(제1저자), 한민우(제2저자), 이성호 교수. [사진=대구대]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대학교 이성호 교수 연구팀(사진)이 비누 과학 원리를 이용해 소변 한 방울로도 췌장 관련 질병을 진단할 수 있는 초고감도 진단 센서를 개발했다.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화학과의 이성호 교수(교신저자)와 박태민(제1저자, 석사과정 졸업), 한민우(제2저자, 석사과정) 학생은 ‘증폭된 형광 응답을 기반으로 한 인체 소변 내 트립신의 초고감도 검출(Ultrasensitive Determination of Trypsin in Human Urine Based on Amplified Fluorescence Response)’이란 제목의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이 논문은 분석화학 분야 상위 5% 이내 논문에 속하는 세계적인 저명 학술지인 국제 SCI(E) ‘ACS Sensors’의 표지논문(Supplementary Cover Article)으로 최근 선정돼 관련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췌장염, 췌장암 등 췌장 관련 질병은 생명에 큰 위협이 되는 중대 질병임에도 초기증상이 없을 뿐만 아니라 복잡한 진단 방법과 침습적 검출(채혈, 바늘생검 등), 높은 검사 비용 등의 제약으로 인해 조기 발견이 쉽지 않다.

특히 췌장암의 조기 발견율은 10% 이하로 매우 낮은 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구대 연구팀은 비침습적인 진단법 개발을 위해 췌장에서 비정상적으로 분비되는 트립신(trypsin)을 감지해 발병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초고감도 진단 방법을 연구했다.

하지만 비침습적 검사 방법의 경우에는 췌장에서 분비되어 소변으로 배출되는 트립신의 농도가 워낙 낮아 이러한 농도의 변화를 정확히 감지하는 것이 기술적 한계로 작용했다.

이에 연구팀은 소변 내에서의 트립신이 극미량이라도 매우 민감하게 감지할 수 있는 초고감도 센서를 개발하기 위해 비누 과학의 원리를 이용했다.

비누는 물 분자와 쉽게 결합하는 성질인 친수성 부분과 그렇지 않은 소수성 부분(또는 친유성 부분)의 분자 내 분리 구조(미셀, micelle)을 통해 옷의 얼룩을 제거하는 원리를 가지고 있다.

대구대 연구팀은 비누 과학 원리를 응용해 소수성 형광체가 분자 내부에 위치하면 물과의 접촉이 줄어들어 높은 형광 양자 수율을 보이는 미셀 기반 화학 센서를 개발했다.

연구팀은 미셀 내부의 채널을 통해 전자가 효율적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극미량의 검출 물질에 대해서도 매우 민감한 신호 전달 능력을 가지며 이로 인해 높은 감도를 나타낸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성호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채혈 대신 소변을 사용해 더욱 간편하게 췌장 질환을 진단할 수 있는 자가검진키트를 개발하는 데 한 걸음 더 다가섰다”면서 “이 논문은 의학 분야에 새로운 기술을 제공하며 췌장 관련 질병의 조기 진단의 가능성을 넓혀주는 중요한 성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미국 샌안토니오 소재 텍사스주립대학(Univ. of Texas, San Antonio)과 공동으로 연구한 것으로, 이 대학의 커크 S. 쉔즈(Kirk S. Schanze) 교수가 공동 교신저자로 참여했다.

대구대학교 글로컬라이프대학(성인대학)과 함께 “제2의 행복인생을 설계하세요!”

글로컬융합학부(평생교육·청소년학전공, 웰라이프헬스케어학전공) 및

휴먼케어창의학부(실버복지·복지상담학전공, 자산관리·6차산업학전공) 운영

2024학년도 입학생 라이프(LiFE) 2.0사업 지원으로 향후 2년간 등록금 전액 면제

대구대 미래융합대학 수업 사진
대구대 미래융합대학 수업 사진

대구대학교 글로컬라이프대학(현 미래융합학부, 양흥권 미래융합학부장 및 평생교육원장)이 내년 새롭게 문을 열고, 만 30세 이상 성인학습자와 특성화고 졸업 후 3년이상 재직자를 위한 새로운 형태의 4년제 정규학사학위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대구대학교는 지난 2017년부터 평생교육 개념의 대학을 열고 7년째 운영해 왔으며, 올해는 교육부의 2주기 대학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2.0) 선정에 따라 대학 평생학습생태계 조성을 위한 거점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대학 운영의 전반적 구조를 성인친화적으로 개편하고 있다.

대구대학교는 내년부터 미래융합학부에서 글로컬라이프대학으로 위상을 높이고, 단과대학 산하에 ▲ 글로컬융합학부(평생교육·청소년학전공, 웰라이프헬스케어학전공) ▲ 휴먼케어창의학부(실버복지·복지상담학전공, 자산관리·6차산업학전공)를 설치해 연간 185명 정원으로 신입생을 모집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대구대학교 글로컬라이프대학은 교육 대상자가 성인학습자이기 때문에 다양한 장점이 있다. 고등학교 졸업자나 그 이상의 학력을 갖는 이들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보지 않고 입학할 수 있다.

또한, 등록금의 50%를 장학금으로 지원받으며, 특히 라이프(LiFE) 2.0사업 지원(2년간 총 20억 원)으로 2024학년도 입학생은 향후 2년 동안 전체 학생이 등록금 전액을 면제받는다. 출석 수업은 토요일 하루 운영하고, 평소 사이버 강좌로 수업을 운영하며 수업 부담을 줄였다.

글로컬라이프대학 학생들은 다양한 전공을 통해 평생교육사, 사회복지사, 청소년지도사, 아로마지도사, 실버체육지도사,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반려견아로마지도사 등 다양한 국가 및 민간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졸업 시 4년제 대학 정규학사학위 취득 이후 대학원이 석사과정에 진학도 가능하다.

양흥권 대구대학교 미래융합학부장 및 평생교육원장은 “대구대에서 미래융합대학을 졸업한 학생 중에는 지역구 의원과 기관장, 센터장을 비롯해 사회복지, 평생교육, 자산관리, 6차산업 영역의 현장 실무자 등 지역사회를 이끌어 가는 유능한 인재들이 많다”면서 “대구대학교 글로컬라이프대학과 함께 제2의 행복인생을 설계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내년도 신입생 모집 기간은 오는 9월 11일부터 9월 15일 18시까지이며, 사전 입학 신청도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대구대학교 글로컬라이프대학(현 미래융합학부) 행정실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