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 정보통신분야 선도 명문대와 2+2 복수학위제 시행
우즈벡 학생들 학부 3학년 때 영남대로 유학, 졸업 후 두 대학 학위 동시 취득
9월 첫 신입생 입학… 정보통신공학과·컴퓨터공학과 각각 최소 30명씩 선발

영남대학교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정보기술대학교와 2+2 복수학위제 협약을 체결했다.(왼쪽에서 다섯 번째부터 박티요프 마흐카모프 총장, 최외출 총장). [사진=영남대]
영남대학교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정보기술대학교와 2+2 복수학위제 협약을 체결했다.(왼쪽에서 다섯 번째부터 박티요프 마흐카모프 총장, 최외출 총장). [사진=영남대]

[일요서울ㅣ경산 김을규 기자] 중앙아시아 최고 명문대 학생들이 영남대학교(총장 최외출)에서 학위를 받는다.

영남대학교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정보기술대학교(TUIT, Tashkent University of Information Technologies)와 2+2 복수학위제 시행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1955년 설립된 타슈켄트정보기술대학교는 중앙아시아 공학 분야를 선도하는 전문교육기술대학이다.

특히 2005년에는 우즈베키스탄 정부의 정보통신전문가 양성기관으로 지정되는 등 정보통신 분야에서 상당한 수준의 역량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11일 타슈켄트정보기술대 박티요프 마흐카모프(Bakhtiyor Makhkamov) 총장 일행이 2+2 복수학위제 협약 체결을 위해 영남대를 찾았다.

2+2 복수학위제는 두 대학에서 동시에 학사 학위를 받는 프로그램이다. 우즈베키스탄 학생들이 타슈켄트정보기술대에 입학해 2년간 대학을 다닌 후, 3학년 때 영남대로 유학 와 2년을 더 수학하고 두 대학으로부터 동시에 학위를 받는다.

우선 두 대학은 정보통신공학과와 컴퓨터공학과에서 2+2 복수학위제를 시행한다.

특히, 타슈켄트정보기술대는 영남대의 교육 커리큘럼을 그대로 도입해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오는 9월 타슈켄트정보기술대학교는 2개 학과 첫 신입생을 선발할 계획이다.

각 학과별 최소 30명 이상 선발할 예정이며, 선발된 학생들은 2년간 타슈켄트정보기술대를 다니고 2025년 9월 영남대로 유학 와서 3~4학년 과정을 이수한다.

이번 협약은 양 대학 총장들이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속전속결로 진행됐다.

지난 6월 최외출 영남대 총장이 타슈켄트정보기술대학교를 방문해 논의를 시작한지 2개월이 채 지나지 않아 협약 체결로 이어진 것이다.

두 대학 총장 간 전격적인 합의 이후 부총장단 및 실무진은 그동안 수차례 온라인 회의 등을 통해 2+2 복수학위제 실행을 위한 실무협의를 진행해왔다.

이번 협약 체결로 복수학위제의 성공적 시행을 위한 두 대학의 의지를 재확인한 것이다.

박티요프 마흐카모프 총장은 “오늘 이 협약이 양 대학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특히 영남대의 높은 교육·연구 수준과 경험이 타슈켄트정보기술대학교에 매우 가치 있고, 대학의 수준을 한 단계 더 높여줄 것으로 기대한다. 양 대학의 협력 관계가 오랫동안 지속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최외출 총장은 “영남대는 유수의 세계대학평가에서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정보통신공학과 컴퓨터공학은 한국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공학 분야에서 역량을 갖춘 두 대학이 복수학위제를 운영함에 따라 글로벌 IT 인재 양성에 시너지가 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최외출 총장은 타슈켄트정보기술대 총장 일행에게 영남대가 학문화한 새마을학을 비롯해 영남대의 교육 비전과 방향을 설명하며 양 대학의 포괄적인 교류 확대를 제안했다.

이에 박티요프 마흐카모프 총장은 “짧은 한국 체류기간 동안 눈부신 발전을 이룬 한국과 한국인의 저력을 느낄 수 있었다. 영남대가 추구하는 교육 목표와 프로그램이 매우 인상 깊다. 진정한 한국의 저력과 정신을 영남대에서도 볼 수 있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영남대와 다양한 학문 분야로 교류를 확대해 나갈 수 있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이번 협약 체결로 영남대에는 우즈베키스탄 출신 유학생들이 대거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2023년 8월 현재 영남대에는 학부와 대학원 등을 포함해 약 100명의 우즈베키스탄 유학생이 재학 중이다.

영남대 출판부 발간 도서 2종, 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교육부·대한민국학술원 ‘2023년 우수학술도서 선정 및 지원 사업’ 선정

<기술혁신 경영전략의 이론과 활용>(허용석 지음)

<역사 밖으로 나온 별쭝난 사람들(상)(중)(하)-진벌휘고속편>(김혈조 외 8인 옮김)

2023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된 영남대학교 출판부 발간 도서 2종
2023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된 영남대학교 출판부 발간 도서 2종

영남대학교 출판부가 발간한 도서 2종이 2023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도서는 영남대학교 출판부에서 발간한 <기술혁신 경영전략의 이론과 활용>(허용석 지음(영남대 경영학과 교수), 2022년)과 <역사 밖으로 나온 별쭝난 사람들(상)(중)(하) - 진벌휘고속편(震閥彙攷續編)>(김혈조 외 8인 옮김, 2023년)이다.

<기술혁신 경영전략의 이론과 활용>은 기업의 기술혁신 경영전략과 관련된 주요 대표 이론들의 발생 배경과 핵심 내용들을 역사적인 관점에서 조명하고, 이 이론들의 효과적인 활용에 필요한 중요 요인들을 유관 연구들에 대한 고찰을 통해 분석한 책이다.

특히 이 책은 역사적인 관점에서 기술혁신 경영전략 이론의 발전 흐름을 6세대로 구분하여 세대별 주요 대표 이론의 발생 배경 및 핵심 내용을 다루고 있다.

<역사 밖으로 나온 별쭝난 사람들(상)(중)(하) - 진벌휘고속편(震閥彙攷續編)>은 19세기 저술된 인물지다.

천인, 간인, 도적, 난적 등을 비롯해 신분과 관련 없이 조선 시대 전 분야에 걸친 인물들의 행적과 특징을 총망라하고 있다.

이 책은 조선조 양반 관료시대에 신분적 한계로 타고난 재질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던 다양한 인물들의 구체적인 활동상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자료적 가치를 지닌다.

교육부와 대한민국학술원은 기초학문분야의 연구 및 저술 활동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우수학술도서 선정 및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올해에는 2022년 3월 1일부터 2023년 2월 28일까지 국내 초판 발행된 인문학, 사회과학, 한국학, 자연과학 분야 학술도서 3000종이 사업에 신청했고, 최종 299종이 선정됐다.

선정된 도서는 대한민국학술원에서 수요조사 후, 도서를 구매하여 전국 대학 도서관 및 공공도서관 등에 보급된다. 지금까지 영남대학교 출판부에서 발간한 80여 종의 도서가 대외기관으로부터 우수도서로 선정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