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작가의 작품이 운영위원의 작품과 흡사

대전시미술대전 포스터
대전시미술대전 포스터

 

대전 지역 일부 미술가들이 대전시미술대전과 보문미술대전 등 비교적 상금이 많은 공모전을 부정하게 진행하고 있다는 폭로가 나와 지역 예술계가 술렁이고 있다.

대전시미술대전의 경우 입상작품에 대해 전체 대상 1000만 원을 비롯해 부분별 대상(3명) 각 500만 원, 최우수상(분야별 1명) 각 200만 원, 우수상(분야별 1명) 각 50만 원의 부상을 수여고 있다.

이 행사는 대전시로부터 매년 6000만여 원의 행사사업보조금을 받아 열리고 있는데, 올해 제35회 대전시미술대전에 입상한 작품이 한 운영위원의 그림이라는 '대작‘ 폭로가 최근 터져나와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지역 미술계의 이런 비리 의혹은 올해가 처음이 아니라 2016년에는 적절치 못한 심사 등으로 인해 대상으로 선정됐던 시상이 취소되기도 했다.

또 지난해에는 수상작 바꿔치기 소동이 벌어졌는데 1차 수상작 발표와 최종 발표에 실린 명단에 이름은 같지만 접수번호나 작품명이 다른 사례가 한 부문에서 6개나 적발됐다.

대전시미술대전 수장작품과 운영위원의 작품 화풍 비교 사진
대전시미술대전 수장작품과 운영위원의 작품 화풍 비교 사진

 

올해 대작 의혹이 제기된 작품은 비 전문가가 보아도 화풍이 거의 흡사하고, 수상자의 다른 작품들과 전혀 다른 화풍을 띠고 있다는 것이 지역 일부 미술인들의 평가이다.

올해 대전중구문화원이 주최한 보문미술대전에서도 유사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2021년 대전시미술대전 심사에서는 출품작을 많은 낸 화실에 수상작를 분배했다는 시비가 일기도 했다.

미술공모전 행사 주체인 대전중구문화원과 한국미술협회 대전지회가 의혹을 모두 부인하는 가운데 의혹을 제기한 미술인은 사법 당국에의 고발을 천명하고 있다.

이에 대해 대전시 관계자는 18일 “지역 미술계의 이런 의혹은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라 늘 있었던 얘기”라며 “행사 주최 측에 먼저 사실 확인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