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식단] 저자 이영훈 / 출판사 북드림

풍부한 사례 중심⋯ 한국인에게 적합한 저탄고지 가이드북

[일요서울 | 김정아 기자] 요즘 사람들이 열중하고 집중하며 관심 갖는 일 중에  하나가 식이 요법이다. 식이요법을 뜻하는 다이어트는 단순히 살을 뺀다는 의미가 아니라 건강한 식생활로   적정체중과 습관을 유지하는 일이다.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에 대한 연구는 오래전부터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식사법이다. 저자 이영훈의 ‘기적의 식단’에서는 저탄고지 식사의 비밀을 파헤쳐 올바른 식사법을 통한 체중 조절과 비법을 전한다. 

다이어트를 하는 기간일수록 더 잘 먹고 선별해서 섭식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하는 저자는 혹독한 저칼로리 다이어트에서 벗어나  올바른 식생활이 건강에 얼마나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지 설파한다. 

특히 탄수화물이 건강에 나쁘다고 말하는 단편적인 지식의 확인을 넘어 이 영앙소가 우리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좋은 지방을 섭취했을 때 우리 몸에 나타나는 변화 등을 과학 이론을 접목한 신체변화 이론을 독자에게 알기 쉽게 설명해 준다. 

덧붙여 저자는 현직 안과 의사로 재직하면서 다이어트와 요요 반복으로 심각한 질환 및 비만을 겪는 이들을 치료한 풍부한 노하우를 실었다. 여기에 다년간 포털 ‘저탄고지라이프스타일’ 카페를 운영해 오면서 회원들과 공유한 알짜 정보만을 추려냈다. 

저자는 “책에서 제시한 식단은 오랜 비만과 요요의 반복으로 고민하는 이들과 무리한 다이어트로 건강을 해친 이들, 건강한 삶을 위해 식생활을 개선하고 싶은 모두에게 건강과 다이어트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최고의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다이어트 효과만을 부각해 독자들을 현혹하는 쉬운 길을 포기하고 체중 감량만을 위한 맹목적인 저탄고지 함정에 빠지는 것을 방지해 주는 저탄고지 다이어트 해설서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특히 책에서는 인풋을 줄이고 아웃풋을 늘리는 저탄고지 하드피치 다이어트는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방법이라고 짚어주면서 단기간에 적게 먹고 운동량을 늘려 쉽게 살을 빼는 급진급빠의 위험성을 들춰냈다. 심각한 요요현상과 반기아 상태의 지속적 반복은 만성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사실도 알렸다. 

저자는 탄수화물의 문제점과 지방의 유익한 사항을 설명하는 데 그치지않고 지속적인 저탄고지 식단을 실천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설정해 준다. 저탄고지의 시작과 유지방법 등 단계별 저탄고지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저탄고지 다이어트시 유의할 점과 트러블 발생시 해결해야 하는 점도 낱낱이 살폈다. 

특히 저자는 책을 통해 탄수화물의 위험성과 건강한 지방의 필요성을 알기 쉽게 설명해 준다. 또한 탄수화물 대사와 지방 대사의 중요한 개념, 생리 현상, 호르몬 작용 등을 간단명료하게 도식화한 그림으로 저탄고지를 처음 접한 사람도 이해하기 쉽도록 짚어준다.

특히 일상생활 속 현대인들이 자주 겪는 질병과 탄수화물 위주 식단사이의 연관성을 파헤치고, 다이어트와 요요현상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충분하게 설명해 몸을 혹사하는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도움을 준다. 저탄고지 식이용법과 관련된 잘못된 상식과 오해의 오류에 대한 근거를 풍부한 사례로 소개해 한국인에게 적합한 저탄고지 가이드북을 출간했다.

부산대학교에서 의과대학 졸업 후 이영안과 병원을 운영해 오는 저자는 지난 2016년 저탄고지 식이요법을 환자 임상에 적용하면서 안과질환을 비롯한 수많은 대사 질환과의 연관성을 밝혀냈다. 저탄고지 식단의 유익성을 독자들과 공유하기 위해 포털 카페 ‘저탄고지 라이프 스타일’을 운영하면서 한국인의 식단 생활에 변화를 주기 위해 힘써왔다. 저자의 또 다른 저서로는 ‘초간단 키토레시피’가 있다. 

이 책과 함께 읽을 만한 책으로는 저자 구리하라 다케시의 ‘뱃살을 빼야 살 수 있습니다’ 저자 로버트 엣킨스의 ‘앳킨스 다이어트’. 저자 최겸의 ‘다이어트 사이언스’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