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이기우 언론인] 국민의힘이 오는 10월 전국 당원협의회를 대상으로 한 정기 당무감사를 예고하면서 안팎으로 뒤숭숭한 분위기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시스템 공천을 공언하고 있지만 이번 감사가 용산 대통령실 공천을 위한 사전 정지 작업이 될 수도 있다는 시각이 존재하고 있다. 여기에 코로나로 인해 당원 관리를 잘하지 못한 현역의원들은 잔뜩 긴장하고 있다.

국민의힘 당협위원장 워크숍 장면. 뉴시스
국민의힘 당협위원장 워크숍 장면. 뉴시스

전국 당협 3년만에 감사 실시, 총선 앞둔 큰폭 물갈이예고
- 원내외 위원장 교체 가능성 ’(up), ‘빈자리두고 용산 인사들 줄사퇴

국민의힘이 오는 10월 중순부터 전국 당원협의회를 대상으로 한 정기당무감사를 실시한다. 지난 2020년 이후 3년 만에 이뤄지는 이번 정기 감사로 전국 당협의 당원 관리 실태 및 지역조직 운영상황 등의 점검, 22대 총선을 대비한 지역 동향 파악 등을 위해 실시된다.

당무감사위는 원내·원외 당협에 대한 현장 감사를 실시하는 것이 특징이라며 현장감사 실시 전 사전점검자료 취합을 시작으로 10월 중순부터 본격적인 현장 감사에 돌입하고 11월 말까지 당무감사를 모두 마무리해 최고위원회의에 보고한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신의진 위원장은 이번 당무감사에서는 당협위원장의 지역 활동 및 당 기여도를 진단하고 제22대 총선의 당선 가능성에 무엇보다 중점을 둘 것이라며 이와 함께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도덕성 검증뿐 아니라 원내 당협위원장에 대한 의정활동 평가 기준도 강화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역대 당무감사 어땠나, 계파 갈등 논란만

이번 당무감사는 선거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내년 총선의 공천 평가지표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선거를 앞두고 있다면 정치적, 정무적 판단도 들어갈 가능성이 있다. 정치권에서는 용산 대통령실 공천을 위한 사전 정지 작업에 나선 것으로 받아들이기도 한다. 과거 당무감사 직후 당협위원장에 대한 물갈이가 이뤄진 경우가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실제 2006년 한나라당(현 국민의힘)이 총선을 앞두고 현역 의원을 상대로 등급을 매긴 당무감사표가 유출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친이계 중진은 A,B 등급, 친박계 일부 의원들은 C등급을 받아 적잖은 파장이 일어났다.

201219대 총선을 앞두고 전 당협을 대상으로 실시한 당무감사와 여의도연구소 여론조사 등을 기반으로 현역 의원 하위 25%를 공천에서 배제하겠다는 원칙을 세워 당이 시끄러웠다.

20대 총선을 앞둔 2015년 실시한 당무감사에서도 뒷말이 나왔다. 비박계 김무성 당시 대표 측이 당무감사를 통해 친박계를 물갈이하려고 한다는 게 골자였다. 친박계가 반발하자 현역 의원 당협위원장에 대한 당무감사는 실시하지 않았다. 하지만 당무감사가 끝난 뒤 교체대상에 이름이 거론된 당협위원장 대다수가 친박계 인사들로 알려졌다. 이 외에도 21대 총선 전인 2019년 말 황교안 대표 체제에서 당무감사를 실시하면서 정치권 안팎에서는 황교안 친정체제 구축을 위한 것이라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

윤석열 친정제제 구축위한 당무감사?...현역 초긴장

용산 국무회의에 참석한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뉴시스
용산 국무회의에 참석한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뉴시스

이번 당무감사 또한 용산 대통령실 공천과 연관될 수밖에 없다는 얘기가 나돈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은 내년 총선에서 패배하면 레임덕이 시작될 것이라며 당무감사 등을 통해 윤 대통령 친정체제 구축에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대통령실이 공천 과정에 어느 정도 개입할 수 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국민의힘 현역의원들이 내년 공천을 위해 대통령실만 바라보고 있다는 말이 공공연하게 나오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그러한 조짐도 곳곳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실제 김태우 전 강서구청장 사면·복권이 대표적이다.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의 귀책 사유가 있을 경우 무공천한다는 당규를 지켜야 하지만 김 전 구청장이 대법원 판결 3개월 만에 광복절 특사로 사면·복권돼 출마 자격을 되찾았다. 이 때문에 대통령실의 공천 의중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시각이 있다.

이번 조직위원장 공모도 그렇다. 약 두달간 진행한 사고 당원협의회(당협) 36곳 조직위원장 공모를 진행했지만 인선은 그 절반을 밑돈 것으로 보인다. 추가공모도 하지 않기로 해, 향후 총선 인재영입·전략공천을 염두에 둔 조치로 분석된다. 향후 출마 가능성이 있는 용산 대통령실 인사들을 위해 일부 인선을 보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박진호 조강특위 위원은 “10여곳 당협 조직위원장을 확정 의결했다고 밝혔다. 보다 상세한 설명을 요구하는 질문에도 그는 재차 “10여곳 된다고만 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새 조직위원장 발탁 인원은 적어도 10, 많아도 19명 수준이다. 미선정 지역은 최소 17, 최대 26곳이 된다.

사실 여권 안팎에선 조강특위가 인재영입·단수공천 등을 고려해 적잖은 당협을 비워둘 것이란 관측이 있었다. 김민수 중앙당 대변인이 활동해왔지만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출마설이 돈 경기 성남분당을, 전희경 대통령실 정무1비서관 출마 가능성이 있는 경기 의정부갑 등이 공석으로 남겨질 가능성이 거론됐다. 여기에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출마설이 나오는 서울 마포갑도 보류 지역으로 결정됐다. 당내 유일한 호남 의원인 이용호 의원과 비례대표 최승재 의원이 맞붙었던 곳이다.

더욱이 강승규 수석이 지난 전당대회에 개입했다는 보도까지 나오면서 내년 총선에서도 개입하려 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여권 한 인사는 당무감사 등을 통해 현역의원들이 교체 되거나 가능성이 있는 지역으로 출마하려는 대통령실 관계자들이 적잖다당초 추석 전후로 출마를 위해 대통령실을 떠나려고 했으나 당무감사 결과 후 출마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당무 감사가 끝난 후 대통령실 인사들이 총선 출마를 위해 국민의힘 영남권 텃밭 등 빈자리를 꿰찰 수 있다는 얘기다.

또 다른 관계자는 윤 대통령으로서도 이번 총선에서 패배할 경우 당과 윤 대통령 간 갈등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더더욱 친윤계 인사들을 공천하고 싶어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실제 총선 공천 실무를 담당하는 이철규 사무총장의 승선 불가발언만 봐도 당에 쓴소리를 하는 인사들을 향해 공천 경고장을 던진 것으로 보여, 비윤계 물갈이는 물론 용산 대통령실 공천 개입 가능성을 시사한 것 아니냐는 해석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 사무총장은 그런 취지가 아니었다고 해명했지만 이를 곧이 곧대로 받아들이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분위기다.

비윤계 포함 살생부 나돌아 진박감별사 시즌2 되나

일요서울이 단독 보도한 국민의힘 공천부적격자 명단. 뉴시스
일요서울이 단독 보도한 국민의힘 공천부적격자 명단. 뉴시스

벌써부터 정치권 내에서 비윤석열계 당 충성도 사회적 물의 및 평판 수사·기소 대상 등으로 분류해 놓은 현역의원 살생부가 돌아다니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시선을 보내는 이들이 대다수다.

이와 관련, 살생부에 이름이 올라온 한 의원은 지역에서 누구는 살고 누구는 죽는다는 각종 소문이 파다하지만 아무것도 믿지 않는다. 지금 공천과 관련한 얘기는 다 무의미하다며 소문에 치부하고 있지만 속마음은 편치 않아 보인다. 특히 당무감사를 준비하는 의원실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조직관리를 하지 못했다고 우려하기도 했다. 나아가 친윤계 핵심과 관계가 좋지 않은 의원들의 경우 차기 공천을 받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소문까지 더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여권 내에서는 대통령실의 공천 개입이 당내 갈등을 부추겨 진박감별사태가 재현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