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 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인사청문회가 과학기술정보방송위원회(과방위)에서 8월18일 열렸다. 이 자리에서는 이 후보자 아들의 12년 전 서울 하나고 시절 학폭과 이명박 정부(2008~2013년)의 청와대 대변인과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 때 국정원을 통한 방송사찰 영향 행사 의혹으로 시끄러웠다. 그러한 가운데서도 폭염 속 8.18 청문회 초미의 관심은 방송과 통신을 총괄하며 방송의 자유와 공익성을 관리하는 이 후보자의 언론관이었다. 그는 청문회에서 문재인 정부가 ‘적폐청산’을 내세워 지상파 방송사에 설치한 각종 위원회들은 ‘홍위병 운동과 유사’했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그는 “방송진영을 오른쪽으로 기울게 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똑바로 평평한 곳에서 공정하게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좌에서 우로 돌리려는 게 아니고 공정하게 바로잡는 데 있음을 의미했다. 그동안 공영방송 편파성은 많은 국민들이 크게 우려해 왔던 사안이다.
 
이 후보자는 이어 “공정한 미디어 생태계 복원 등에 총력을 기울이려 한다”며 우리나라도 “영국의 공영방송 BBC나 일본의 NHK같이 국제적으로 신뢰받고 인정받는 공영방송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영방송의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는 권력이나 자본으로부터의 독립문제가 아니라 노조로부터의 독립”이라며 그래서 “노영(勞營) 방송 소리를 듣는 것”이라며  거침없이 질타했다. 노영 방송을 ‘가장 큰 문제’로 들춰낸 것이다. 그는 또 KBS의 경우 1분기 적자 400억 원이 넘는 “방만·부실경영 시스템을 먼저 교정한 이후에 필요하다면 지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가짜 뉴스와의 전쟁’도 밝혔다. 그 밖에도 그는 청문회 이전인 8월1일 ”선전선동을 능수능라하게 했던 공산당의 신문과 방송을 언론이라고 하지 않는다. 기관지라고 한다“ 고 규정했다. 한국의 편향언론도 ”기관지“에 불과하다는 직언이었다.

더불어민주당 측은 이 후보자에게 “언론장악 기술자”라며 사퇴를 촉구했다. 그러자 국민의힘 장제원 과방위 위원장은 문재인 정권 시절 “민주당 의원 워크숍에서 방송장악⋯ 문건이 있었다”며 “도둑이 제 발 저린 것인지, 자신들의 기득권을 놓지 않겠다는 마지막 발악”이라고 쏴붙였다. 민주당의 “방송장악” 문건은 2017년 9월 문재인 집권 초 폭로되었다. 박근혜 정권이 임명한 KBS·MBC 사장·이사장·이사 등을 모조리 몰아내기 위한 것이었다. 이문건에 따르면, 공영방송 윗선을 제거하기 위해선 그들의 비위, 직무유기, 부당한 업무 및 프로그램 편성 등을 찾아내 매주 KBS와 MBC 본사 앞에서 퇴진운동을 벌여야 한다고 했다. 이사들에겐 직장에 찾아가 퇴진시위를 벌이라고도 했다. 문 정권은 그 “방송장악” 문건대로 공영방송들의 기존 지도부를 내쫓고 문 정권 어용 매체로 장악했다.  

이동관 후보자의 지적대로 지금 공영방송은 좌로 기울었고 공영성을 상실했으며 친북좌파 노조에 지배되어 있다. 가짜 뉴스도 판친다. 이 후보자는 민주당의 주장대로 “언론장악 기술자”는 아니다. 그는 공영방송의 공정성 회복을 위해 소신껏 밀고 갈 60대의 뚝심 사내로 보인다. 이 후보자의 당찬 소신은 거리낌 없는 언론관 피력을 통해 드러났다. 그는 오늘의 국회가 민주당에 의해 절대다수로 지배되었고 그들의 비위를 거스를 경우 벌떼처럼 쏘인다는 것을 모를 리 없다. 그런데도 그는 그들과 맞서며 좌로 기운 공영방송의 심각한 당면과제들을 기탄없이 적시했다. 공영방송을 바로 잡으려면 그런 꼿꼿한 자세가 요구된다. 이동관은 동아일보 논설위원으로 근무하면서 보수에 뿌리를 두면서도 여야 구분 없이 비판하는 객관적 언론관을 체질화한 듯싶다. 이 위원장은 자신의 곧은 언론관대로 좌우 편향 없이 공영방송의 공정성을 확립, BBC나 NHK처럼 신뢰받는 방송으로 끌어올리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