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한국가스공사(사장 최연혜) 경영 신호등에 또다시 빨간불이 켜졌다.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이 감소하고 민수용(주택용?일반용) 미수금이 12조를 넘어섰다. 정치권에서는 제2의 한전 사태로 보고 대비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런 가운데 창립 40주년을 맞아 제시한 최연혜 사장의 신경영 비전이 공염불이 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일각에서는 가스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 미수금만 12조 넘어…하반기 미수금 더 늘 전망 '우려' 목소리
- 가스 요금 인상 불가피 주장에 서민에게 화살 돌린다. 분노


한국가스공사가 창립 40돌을 맞아 새로운 경영 비전을 발표했다. 20일 가스공사에 따르면 지난 18일 창립 40주년을 맞아 대구 본사에서 기념식을 하고, 모든 역량을 결집해 밝은 미래로 힘차게 나아갈 것을 다짐했다.

최연혜 가스공사 사장은  이 자리에서 “활기찬 조직문화와 청렴 윤리 경영을 통해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가스공사로 거듭나겠다”며 “실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에너지 시장의 불확실성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한 단계 더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최근 국내·외 에너지 시장의 경쟁 심화 등 가스공사를 둘러싼 환경 급변에 따라 이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자 새로운 경영 비전을 마련, 임직원들과 청사진을 공유했다.

새 경영 비전으로 ▲안정적·경제적 에너지 확보를 통한 국민 복지 증진 ▲해외사업 적극 추진을 통한 미래 성장 동력 확보 ▲강도 높은 자구노력으로 재무 건전성 강화 ▲ESG 경영 선도로 사회적 가치 실현 등을 통한 에너지 혁신 리더의 역할 강화를 제시했다.

이날 행사는 최근의 재무 상황 등 어려운 대내·외 여건을 고려해 엄중한 분위기 속에서 간소하게 치렀다. 그도 그럴 것이 가스공사의 올해 상반기 성적이 낙제점 수준이다.

- 현 정부 들어 1.48배 증가 폭, 정부 책임론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의원(대전 대덕)이 가스공사가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공개한 2023년 반기보고서의 천연가스 판매요금 정산 손익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민수용은 -12조2434억 원, 상업용 -4942억 원, 도시가스 발전용 232억 원, 발전용 2조5953억 원, 공급 비용 2509억 원으로 천연가스 판매 누적 미수금은 15조 6071억 원을 기록했다.

가스공사의 미수금은 천연가스 수입 대금 중 가스 요금으로 회수되지 않은 금액으로 가스공사는 가스 구매액보다 판매 가격이 낮을 경우, 손실이 아닌 재무제표상의 자산으로 분류한 뒤 추후 가스요금 인상 등을 통해 회수한다.  2023년 2분기 가스공사는 매출 7조6590억, 영업이익은 678억을 달성했지만 당기순이익은 1502억, 미수금은 6292억이 발생했다.

박 의원은 “이대로 가면 올 하반기 가스공사의 경영 위기와 함께 또 한 번의 난방비 폭탄이 우려된다”면서 “가스공사의 경영안정과 국민의 에너지 복지를 위해 도시가스 요금에 부과되는 개별소비세, 수입 부과금 등을 한시 면제하고 그만큼 정산단가를 포함하는 방안을 시급히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는 '제2의 한전 사태'로 보고,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가스공사 미수금은 윤석열 정부 1년 만에 12조 원을 돌파해 전 정부 미수금의 1.48 배가 늘었다”며 “미수금은 사실상 가스공사의 부채로 하반기 18조까지 증가해 경영 위기를 가져올 수 있어 제2의 한전 사태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 호주發 파업 리스크에 '가스값 들썩'

문제는 하반기에도 우려는 계속된다는 점이다. 전 세계 액화천연가스(LNG) 공급의 10%가량을 책임지는 호주 LNG 생산 기업이 파업 찬반투표에 들어가면서 에너지 대란이 예고된다. 호주 LNG 주요 수입국인 한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 국가들이 직접적인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국제 유가 상승기와 맞물려 산업계 전반에 운영 비용 상승은 물론, 서민들의 난방비 등 에너지 요금 부담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전문가들조차도 호주 LNG 시설 파업이 현실화한다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수준의 에너지 대란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가스 요금 인상이 없이는 미수금 충원이 어렵다는 지적이다. 미수금을 털어내고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라도 요금 인상이 필수라는 것이다. 앞서도 최연혜 가스공사 사장은 지난해 12월 사장 취임 당시부터 가스공사가 미수금, 부채비율 상승 등 초유의 상황에 직면했다며 재무구조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