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설비기술인이 중추적 역할 하도록 기계설비법에 힘 실어주길”

이원범 굿모닝병원 기계설비기사
이원범 굿모닝병원 기계설비기사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10·20대 청소년들은 장래 직업에 대한 원대한 꿈이 있지만, 자신의 진로 설계가 과연 올바른 것인지 확신을 얻지 못해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일요서울이 다양한 직업군의 멘토를 만나 그 직업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알아봄으로써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직업관을 심어주고 진로를 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번에는 ‘기계설비기사’를 꿈꾸는 10·20대 청소년들의 멘토로 이원범 굿모닝병원 기계설비기사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원범 기계설비기사는 2002년 평택 굿모닝병원에 입사해 현재까지 21년 동안 시설경영팀에서 기계설비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더 해박한 지식을 쌓기 위해 직장을 다니며 국립한경대학교와 대학원을 2012년도에 졸업했으며 기계설비인으로서 맡은 바 책무를 다하기 위해 여러 분야의 국가기술자격증인 에너지관리산업기사, 공동냉동기계산업기사, 가스산업기사, 산업안전기사, 건설안전기사 등을 취득했다. 2022년 에너지관리기능장과 2023년 배관기능장을 취득해 국가기술자격증 총 15개를 취득한 그는 최근에는 기계설비유지관리자 특급도 취득했다.

이 밖에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자격을 취득해 직업훈련의 전문성을 높여 왔으며 2023년 한국에너지관리자격증연합회 재능기부 무료스터디 강사로 선정돼 에너지관리 및 배관실무를 주제로 강의도 했다.

또한, 한국에너지기술인협회 경기지부에서 에너지관리기능장 배관기능장 취득을 희망하는 사람들을 위한 작업형 무료교육 지도 등 재능기부를 했으며 1365자원봉사포탈 350시간의 봉사시간을 인증받았다. 그 공로로 보일러사랑재단 제16회 보일러대상(운전부문)을 수상했다.

현재 용접기능장과 가스기능장을 준비하며 끊임없이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그는 건축기계설비기술사 자격증도 취득해 우수숙련기술인과 산업현장교수가 돼 많은 후학을 양성하는 것이 꿈이다.

최종목표는 대한민국 명장이 되어 이 분야의 최고 기술자가 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열심히 공부하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 병원 기계설비기사가 되신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평택기계공업고등학교 배관과를 1994년에 졸업하면서 기계설비업에 입문하게 됐어요. 기계공업고등학교를 다니며 배관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전기용접기능사, 건축배관기능사, 보일러시공기능사를 취득했고요. 동기들은 주로 제조업이나 산업체에 취업했지만 저는 전공을 좀 더 깊이 배우고 싶어 기계설비 시공업체에 입사해 기계설비의 시공기술을 기초부터 배우면서 많은 지식과 기술을 습득했어요. 적성에도 잘 맞는 것 같았고 그것이 동기가 돼 굿모닝병원 시설경영팀에 입사해 기계설비의 업무를 맡아 근무하게 됐습니다.

- 병원 기계설비기사가 되려면 어떤 능력을 갖춰야 하나요.

▲첫 번째, 기계설비와 관련한 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기능장, 기술사(일반기계, 건축설비, 건설기계설비, 설비보전 에너지관리, 공조냉동기계, 배관, 용접) 등의 자격증을 취득해야 해요. 두 번째로는 기계설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지식과 기계설비를 운전하고 점검할 수 있는 유지관리 능력과 기술력을 갖추어야 하겠죠. 또한, 이론으로 배운 지식을 현장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하고 나만의 전문성을 갖춰서 경쟁력을 키워야 나가야 해요. 자격증만 취득했다고 자기 기술력을 인정해 주지는 않거든요. 세 번째로는 기계설비 분야에서 경력을 쌓아야 경력에 맞는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초급, 중급, 특급 관리자가 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돼요.

- 굿모닝병원의 기계설비기사로서 맡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굿모닝병원은 지하 3층 지상 10층, 연면적 3만7000㎡의 신관 본관 2개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저는 병원에서 기계설비유지관리, 에너지관리, 가스사용시설, 공조냉동, 시스템에어컨, 소방시설, 의료가스, 산업안전, 수질관리, 대기배출시설, 위생설비, 건축, 영선, 용접 등 전반적인 시설관리 업무를 통합해 담당하고 있어요.

- 병원 기계설비 업무는 일반 건물과 비교했을 때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병원 건물은 환자의 생명을 다루고 치료를 목적으로 운영되는 곳이기 때문에 일반 건물과는 달리 기계설비는 물론 모든 설비의 관리가 완벽하고 철저하게 준비돼 있어야 해요.

병원 건물은 24시간 전기가 정전되면 안 되기 때문에 무정전전원장치 UPS 등을 설치해야 하고 일분일초도 단수되지 않아야 하기에 바이패스할 수 있는 예비 저수조탱크를 보유하고 있어야 해요. 이 밖에도 병원에만 존재하는 의료기계 설비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러한 모든 기계설비는 환자의 생명을 다루고 치료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기에 항상 만반의 준비가 돼 있어야 하죠. 또한, 사전 유지보수 관리를 철저하게 해서 기계설비 사용에 문제점이 없도록 완벽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 기계 안전사고는 순간의 부주의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할까요.

▲병원에서도 기계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할 사항이 아주 많아요. 특히 요즘은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됨에 따라 기업이나 산업체에서도 산업재해를 예방하는데 좀 더 세심하게 신경 써야 하는 사항이 많잖아요. 그러므로 기계설비의 사전점검을 통해 혹시 모를 산업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해야 하고요. 작업 전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안전표지 부착, 보호구 착용, 안전장치 설치 등 산업안전보건법 준수로 안전사고를 예방해야 하겠습니다. 저는 기계설비 업무뿐 아니라 대학교와 대학원에서 안전공학을 전공할 정도로 안전을 중요하게 생각해 지식을 많이 쌓았어요. 그래서 병원에서 기계설비 업무를 수행할 때 안전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무엇보다 강조하고 있으며 직원들에게도 작업 지시할 때 첫 번째로 안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기계와 에너지의 안전한 사용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계시나요.

▲저는 새로운 기계설비와 에너지 관련 기술을 접하기 위해 많은 관련 도서를 찾아보고 있으며, 이 외에 매년 열리는 대한민국에너지대전에도 참관하고 있어요. 관련 법정교육과 필수교육 등의 이수를 통해 변해가는 새로운 기계설비와 신재생에너지의 신기술을 접하고 있는데요, 그 기술을 바탕으로 병원에서 기계설비를 유지·관리하면서 기계와 에너지의 안전한 사용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많은 부분을 반영하고 접목하고 있습니다.

- 탄소중립과 에너지 절감 실현을 위한 핵심적인 역할이 기대되는 산업이 바로 기계설비산업인데요, 이러한 기대감에 부응하려면 기계설비기사들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탄소중립이란 대기 중에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억제하거나 흡수해 탄소발생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인데요, 탄소중립을 실천해야 하는 이유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서거든요. 따라서 기업들의 ESG경영을 통해 환경을 살리기 위한 탄소중립은 기업경영의 필수요소로 자리 잡고 있어요. 이에 누구보다도 기계설비기사들이 현장에서 탄소중립을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 같아요. 에너지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재생에너지 사용을 현장에 반영함은 물론 저녹스버너나 매연저감장치 등을 설치해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고 대기오염물질과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기계설비가 주거 생활에 매우 중요한 분야임에도 일반 국민은 잘 모르는 상황인데요. 일반 국민이 기계설비와 친근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리가 사용하는 화장실 세면대와 욕조 변기 등과 같은 위생설비는 우리가 가장 흔하게 볼 수 있고 자주 사용하는 기계설비죠. 또한 우리가 가정에서 사용하는 난방설비 냉방설비 환기설비 등도 대표적인 기계설비인데요. 눈에는 잘 띄지 않지만 수돗물과 따뜻한 물을 공급하는 급수 급탕설비, 생활 속에 발생하는 각종의 오염수를 제거하는 오·배수 설비 등 다양한 종류의 기계설비들이 우리가 생활하는 곳곳에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어요. 기계설비 중 어느 하나라도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면 국민은 각종 질병으로부터 건강과 안전을 위협받게 되고, 일상생활이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불편함을 호소하게 될 거예요. 기계설비법이 국민생활과 가장 밀착된 ‘국민생활밀착형 안전법’이라고 언급될 정도로 기계설비의 올바른 설치와 효율적인 운영은 매우 중요해요. 그렇기에 우리 국민은 일상에서 사용되는 기계설비의 안전한 사용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기계설비법이 올해로 4년째 시행되고 있는데요. 그동안 법 시행 과정에서 보완이 필요한 일부 제도의 미비한 사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국토부는 2018년 기계설비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기계설비법을 제정해 2020년부터 시행하고 있는데요. 기계설비법에 따르면 일정 규모 이상의 건물은 기계설비유지관리자를 선임하고 유지관리 점검 및 성능점검을 이행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어요. 그러나 기계설비법이 정착해 나가는 단계에서 조금은 혼선이 있고 잡음이 나오고 있는 것이 사실이에요. 기계설비법은 기계설비산업의 발전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기계설비 안전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제정됐잖아요. 안정적인 정착으로 기계설비기술인이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부 및 유관기관에서 많이 지원해주는 등 기계설비법에 힘을 실어 줘야 하겠습니다.

- 우리나라는 기계설비 인적자원이 부족한 상황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이나 방안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전 산업계에 걸쳐 기계설비학과 졸업생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기계설비업체 인력난이 심화하고 있어요. 기계설비업체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서 정부가 나서서 기계설비업체 취업에 대한 복지제도를 마련하거나 취업 근속 장려금 등을 지원하는 노력이 필요해요. 아울러 이공계 대학교나 관련 학과 출신 기술인들이 많이 배출될 수 있도록 학과증설 및 지원사업을 통해 학생들이 자격증을 취득하고 기계설비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취업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지원자가 많이 늘어나고 기계설비기술인들의 권익과 직업의 만족도도 높아질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많이 지원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굿모닝병원
굿모닝병원

- 산업이 점점 발전하면서 기계설비 성능점검의 중요성도 날로 커지고 있는데요, 현장에서 성능점검 시 가장 유념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기계설비유지관리자를 선임했을지라도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므로 기계성능 점검을 자체로 직접 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에요. 결국, 전문업체에 문의해 실무적인 부분은 외주로 진행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견적금액의 적절성이나 제대로 업무를 수행하는 업체인지 검토하기 위해서는 기계설비 성능점검에 대한 일정 부분을 파악해둘 필요가 있어요. 주의사항으로는 기계설비의 성능점검을 전문업체에 대행하게 하는 경우, 기계설비 성능점검 시 검토사항은 특급 책임 기계설비유지관리자가 작성해야 합니다.

- 안정적인 병원에 근무하시기에 먼 이야기로 들리겠지만, 요즘 건설 경기침체로 기계설비산업 분야도 어려움과 위기에 봉착해 있는데요,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해 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에 경기침체가 시작됐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에 따라 국제 원자재 가격이 급등했으며 미국 금리 인상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으로 물가가 상승돼 건설 경기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고요. 기계설비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이에요. 단시간에 해결될 수는 없겠지만 정부 건설규제 완화 및 한시적 특별법을 통한 각종 세금감면 등으로 건설 경기침체가 다시 활성화할 수 있을 때 기계설비 분야도 다시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마지막으로 기계설비기사를 꿈꾸는 10·20 청소년들을 위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저는 나이가 40대 후반인데 나이가 많은 상태에서 자격증 공부를 하느라 여러 가지 어려움을 많이 겪었어요. 10·20대 여러분들은 조금이라도 젊었을 때 자격증을 취득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조금이라도 학습능력이 좋을 때 도전해야 좀 더 수월하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기계설비기사가 되기 위해 목표를 세우고 결심했다면 자기개발을 위해서라도 하루빨리 자격증을 취득하세요. 기계설비기사는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단시간에 선임되고 현장에 투입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기계설비 관련 자격증을 취득했다면 그다음은 그 분야의 경력을 착실히 쌓으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