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문화대학교 파란사다리 사업 참여학생들과 영국형 파란사다리 사업인 튜링스킴 프로그램에 참여한 영국 CCCG 학생들이 영국에 위치한 계명컬처센터 KCC런던에서 만남을 가졌다.
계명문화대학교 파란사다리 사업 참여학생들과 영국형 파란사다리 사업인 튜링스킴 프로그램에 참여한 영국 CCCG 학생들이 영국에 위치한 계명컬처센터 KCC런던에서 만남을 가졌다.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가 올해 1월 영국 런던에 오픈한 해외 거점센터인 계명컬처센터 ‘KCC런던(Keimyung Culture Center in London)’을 통해 대학의 고등직업교육 국제화와 더불어 재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7월 19일부터 8월 16일까지 계명문화대학교 파란사다리 사업을 통해 영국에 파견된 20명의 학생들이 KCC런던에서 영국 CCCG(Capital City College Group) 소속 학생들을 만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이들은 지난 6월 26일부터 7월 6일까지 계명문화대학교에서 진행된 영국형 파란사다리 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 튜링스킴 프로그램(The Turing Scheme Program)을 통해 처음 교류를 가진 후 두 번째 만남으로 KCC런던에서 진행된 버디 프로그램을 통해 어학교육, 문화체험, 진로탐색을 위한 산업체 방문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해 도움을 주는 등 활발한 교류를 이어갔다.

특히 KCC런던은 파란사다리 및 튜링스킴 프로그램의 목적인 학생들의 해외연수 경험과 진로탐색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참가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강화와 영국 CCCG와의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에 앞장서는 등 대학의 고등직업교육 국제화에 큰 도움을 가져다 줬다.

계명문화대학교는 대학 및 학생들의 국제화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1월 영국 런던에 있는 ‘웨스트민스터 킹스웨이 칼리지(WKC)’에 제1호 계명컬처센터인 ‘KCC런던’을 오픈했다.

계명컬처센터 KCC런던은 학생들의 해외현지연수, 글로벌현장학습, 파란사다리 프로그램, 현지학기제, 문화교류 등 국제화 관련 프로그램을 해외 현지에서 직접 관리‧운영하고 해외취업,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및 교류 확대, 해외 우수 인재 유치 등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박승호 총장은 “대학의 국제화 역량강화는 물론이고 학생들의 해외연수와 해외교류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기 위해 다양한 국가에 계명걸쳐센터를 오픈할 예정이다”라며, “글로컬 직업교육 선도대학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인성과 실무역량이 융합된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계명문화대학교는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이 주관하는 파란사다리 사업에 2019년 전국 전문대학으로는 최초이자 유일하게 선정된 이후 올해까지 5년 연속 선정으로 올해 61명을 포함해 전문대학으로는 최대 인원인 총 317명의 학생들을 해외로 파견하고 2년 연속 최우수 운영대학으로 선정되는 등 글로벌 교육의 우수성을 증명하고 있다.

계명문화대학교 HiVE사업단, 지역사회공헌 프로그램 큰 호응

HiVE사업 H-QWL 배움터&즐김터 ‘맞춤형 영양관리’ 프로그램 운영 모습
HiVE사업 H-QWL 배움터&즐김터 ‘맞춤형 영양관리’ 프로그램 운영 모습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 HiVE사업단이 달서구 지역 주민들을 위한 지역사회공헌 프로그램 운영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계명문화대학교 HiVE사업단은 8월 28일과 30일 지역사회공헌 자율과제 일환으로 △H-QWL 배움터&즐김터 △달서구공유플랫폼 창업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8월 28일 용산블루빌타운아파트 경로당, 8월 30일 장기주공아파트 경로당에서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식습관으로 건강을 지키자라는 취지에서 H-QWL 배움터&즐김터를 통해 ‘맞춤형 영양관리’라는 주제로 특강 및 실습, 건강상담을 진행해 큰 호응을 받았다.

또 달서구공유플랫폼 창업인큐베이팅 사업 교육생들에게 현장실습을 통한 실전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8월 30일 성서노인종합복지관을 찾아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샌드위치를 만들어 제공하고 헤어컷을 해주는 등 실습과 봉사를 병행해 교육생과 어르신들 모두 즐거움과 만족감을 나타냈다.

계명문화대학교 이은진 HiVE사업단장은 “HiVE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과 청소년들을 위한 보다 다양하고 알찬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계명문화대학교는 달서구와 컨소시엄을 통해 지난해 HiVE사업 선정에 이어 달서구청소년수련관 위탁운영 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달서구 지역 주민과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지역기반 고등직업교육 거점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나가고 있다.

계명문화대학교 국제협력선교과, ‘농촌지역 힐링 문화 만들기’ 재능나눔 봉사활동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 국제협력선교과가 지난 8월 24일 경북 의성군 금성면분회 노인정을 찾아 ‘농촌지역 힐링 문화 문들기’ 재능나눔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번 봉사활동은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의 지원과 대구지역 교회, 산업체, 계명문화대학교 교목실, 공연음악학부, 네일아트디자인과, 제과제빵과와 연계로 진행됐다.

특히 국제협력선교과 전공동아리인 빵빵찬양선교팀 학생들이 자발적인 재정 및 물품 후원을 비롯한 재능기부로 봉사활동에 참여해 훈훈한 모습을 보였다.

국제협력선교과는 봉사 전날 융합 베이커리 과정을 이수한 성인학습자를 중심으로 직접 빵을 만들어 봉사 당일 노인정에 전달했으며, 융합 뷰티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헤어컷 및 펌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또한 공연음악학부 동아리와 봉사활동에 함께 참여한 산업체와 교회 교우들이 풍물놀이, 하모니카, 색소폰 연주 등 문화공연을 펼쳤으며, 여러 학과 및 교회 등에서 물리치료와 의약품 지원, 식사와 다과, 기념품 등 많은 후원으로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쳤다.

국제협력선교과 이성하 학과장은 “이번 봉사활동은 노동 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 마을 어르신들의 심신에 활력을 주는 뜻깊은 봉사였다”며, “학과를 넘어 대학 구성원, 지역교회와 산업체, 나아가 국가 기관이 연합하여 소통하며 협력으로로 진행돼 그 의미를 더했다”고 말했다.

한편 계명문화대학교 국제협력선교과는 대학을 설립한 선교사의 기독교 정신을 이어가고자 올해 신설된 학과로 20대에서 60대까지 다양한 청‧장년 성인학습자인로 구성돼 있으며, 이들은 인생의 후반부를 섬김과 봉사로 지역 및 국제사회에 나누고자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계명문화대학교 박승호 총장, 즐겁고 행복한 어린이 세상 만들기 위해 노력

계명문화대학교 박승호 총장이 즐겁고 행복한 어린이 세상 만들기를 위해 자원봉사에 나서는 등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지난 8월 19일 휴일을 맞아 대구어린이세상(옛 대구어린이회관)을 찾은 박승호 총장은 대학 주요 보직자와 직원, 대학 홍보대사들과 함께 자원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들은 대구어린이세상에서 30개월 이하 영유아들을 위해 마련된 아기꿈 탐험대와 사회탐험대, 자연탐험대 등 체험관을 찾은 어린이들과 놀아주기를 비롯해 입장 팔찌 채워주기, 주요 시설 안전요원 역할을 담당했다.

또한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지키고 보존하기 위해 공원 산책로 정화활동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즐거움과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했다.

특히 박승호 총장은 2층 사회탐험대 ‘꼬꼬마 갤러리’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그림그리기와 만들기, 1층 영유아 체험관인 ‘꿈자람 놀이터’에서 점프점프 놀이 등을 함께 하며 즐거운 시간을 선사해 어린이들과 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계명문화대학교는 우수한 교육 인프라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사업 및 유사 시설(전시, 공연, 문화, 교육)에 대한 다양하고 오랜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지난해 11월 대구어린이세상 위탁 운영기관으로 선정돼 시설 관리 및 운영 전반을 맡고 있다.

2년간의 시설 리모델링을 끝내고 지난 6월 새로 문을 연 대구어린이세상은 △머무는 공간(전시) △연결되는 경험(체험) △나누는 시간(공연) 등 크게 3가지 테마의 프로그램을 마련해 운영되고 있다.

계명문화대학교는 대구어린이세상과 함께 달서구 청소년수련관, 달성군 육아종합지원센터, 달성산단 참꽃 직장어린이집 등을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 어린이들이 즐겁고 행복한 세상에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박승호 총장은 “대구어린이세상이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들이 가족과 함께 즐겁고 행복하게 보낼 수 있는 도심 속 문화‧교육‧즐김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한편 재학생들의 현장실습, 봉사활동, 취업역량 강화의 장으로도 활용되는 등 상호발전을 위해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우즈베키스탄 직업교육훈련 역량 강화를 위한 현지 교사 초청 연수 시행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가 한국국제협력단(KOICA) 시민사회협력사업을 통해 8월 6일부터 16일까지 대학 실습실 등에서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직업훈련원 현지 교사 초청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올해 2차년도를 맞은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직업훈련원 고도화를 통한 지역기능인력 취·창업 확대 및 소득증대 사업(2022-2024)’의 일환으로 현지 교사들의 직무역량 고도화와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 활성화 및 직업교육혁신지원센터 운영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진행됐다.

계명문화대학교는 자흐리딘(기계과), 압둘카디르(디자인과) 등 사마르칸트 직업훈련원 교사 2명을 대상으로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구성된 △전공별 기술역량 강화 연수 및 실습 △사마르칸트 직업교육혁신지원센터(VETIC) 운영 활성화 연수 및 관련 산업체 방문을 통해 직업교육훈련 역량강화 기회를 제공했다.

박승호 총장은 “이번 연수가 높은 만족도 속에 마무리됨에 따라 향후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직업훈련원 관리자 초청 연수도 진행해 우즈베키스탄의 직업훈련 발전에 더욱더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계명문화대는 2019년 전문대학 최초로 KOICA 민관협력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돼 우즈베키스탄과 볼리비아에 기술직업훈련원을 설치·운영하는 등 현지 기능인력 취·창업 확대 및 소득증대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