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 장기화에 따른 건강 악화, 대검(對檢)전선 부각시키며 野 결집 시도
체포동의안 표결 시 '불체포특권 포기' 당 딜레마 부담 덜기 위한 노림수?

단식투쟁 12일차를 이어가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천막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늘(12일)부로 13일째 대정부 단식 농성을 지속 중인 가운데, 쌍방울그룹 대북송금 의혹 수사 등으로 검찰과의 대치전선까지 부각되면서 야권을 중심으로 지지층이 결집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민주당은 이 대표가 단식 장기화로 건강이 악화되는 와중에 이날 소환조사 강행 입장을 전해온 검찰이 가혹하다는 점을 부각시키며 동정 여론에 불을 지피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수원지검에 출석할 예정이다.  

12일 오전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제1야당 대표에게 특별한 대우를 바라는 게 아니다"며 "이 대표가 13일째 단식 중이다. 많은 분들이 건강을 염려하고 단식 중단을 권유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혐의 여부를 떠나서 국민들이 지나치다고 생각한다"며 검찰에 조속한 조사 마무리를 촉구했다.

장기 단식에 당무 일정까지 병행한 이 대표의 건강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검찰이 무리한 수사를 강행하고 있다는 취지다. 검찰을 향한 비판 여론과 이 대표를 향한 지지층 결집 효과를 동시에 키우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여기에 앞서 전날(11일) 이 대표가 당 수석대변인의 입을 빌어 이날 검찰 소환조사에 "당당히 응하겠다"는 입장을 낸 것도 사정당국의 '강압 수사' 이미지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는 분석이다. 대검 여론전을 통해 검찰의 체포영장 청구에 이은 국회 체포동의안 국면까지 대비하려는 움직임으로도 해석된다. 

법조계 등에 따르면 검찰이 이달 정기국회 중 이 대표의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 등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이란 관측이 유력시된다. 이 경우 민주당은 또 다시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포기 여부를 놓고 딜레마에 봉착하게 된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도덕성 회복이라는 중대 혁신과제를 안고 있는 민주당은 '방탄 프레임'이 굳어지는 것을 극도로 경계하고 있다. 

다만 이 대표의 건강과 검찰 소환조사 이슈를 매개로 이 대표를 향한 동정론이 확산할 경우, 민주당의 국회 체포동의안 부결 명분이 강화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실제로 이 대표가 단식에 나선 이후 야당 지지율은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다. 지난 10일 공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에 따르면 9월 1주차 민주당 지지율은 전주 대비 7%포인트 오른 34%인 것으로 집계됐다. 그간 여야 지지율이 교착 상태에 머물렀다가 이 대표 단식 농성으로 동정론이 일면서 지지율 구도에 균열이 생겼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해석이다. 

여기에 민주당 원내 인사들을 비롯해 문재인 전 대통령, 이해찬·이낙연 전 대표, 박지원 전 국정원장 등 야권 고위 인사들까지 총가세해 이 대표 단식에 조명을 불어넣고 있어, '단식 효과'가 야권을 중심으로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 대표의 단식 농성을 '정치 단식'으로 규정하며 고강도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이 대표의 단식 농성에 대해 "오로지 사법 리스크를 회피하기 위한 '불체포 호소' 단식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상기 여론조사와 관련한 세부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