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1기 독자위원회가 출범하였습니다. 독자 위원님들은 1533호에 보도된 기사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을 주셨습니다. 이번 주총 4명의 1기 독자 위원님들이 1533호를 읽고 보내온 평을 담았습니다.

윤대상 위원 : [김태우 전략공천 시그널-갈림길에 선 김기현 號] 기사는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 김태우 전 강서구청장의 전략공천 의중을 비친 대통령의 뜻에, 진퇴양난에 빠진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의 상황과 최근 이념 논란 등 이슈를 주도하는 용산에 그저 따라가기 급급한 국민의힘의 모습을 지적해 주었습니다. 과연 국민의힘 지도부가 어떤 선택을 할지 지켜볼 수 있는 흥미로운 기사였습니다.

10월 11일 치러지는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 보궐선거의 원인 제공자인 전임 김태우 전 강서구청장이 기어이 출마했고 당은 경선을 통한 후보를 내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대법원에서 공무상 비밀 누설 협의로 구청장직을 잃었는데 형 확정 후 3개월 만에 사면되어 피선거권을 회복했습니다. 당초 국민의힘 내에서도 무공천을 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사면이라는 대통령의 뜻에 따라 국민의힘도 방향을 바꾸었습니다.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어떤 기준과 원칙을 가졌는지 의문이 듭니다. 문재인 정부의 비리를 공익 제보했기 때문에 지켜주어야 한다는 주장을 국민들은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대법원의 판결을 스스로 부정하며 제 식구 감싸기로 보는 시각도 많을 것입니다. 지난 21년 부산시장 보궐선거 당시 당헌을 개정해 후보를 내 많은 비판을 받았던 더불어민주당과 현재 국민의힘과 어떤 부분이 다를까요?

윤석열 정부가 강조해 온 법치주의와 공정은 어디에 있는지 궁금합니다. 김태우 전 구청장이 이긴다고 해도 윤석열 대통령은 법치와 공정을 어기고 얻은 승리일 뿐이고 만일 선거에서 패배한다면 그 후폭풍은 내년 총선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이라도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상식적인 정치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기사에 걸맞은 글을 게제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

박배진 위원 :  [‘스마트폰 활용지도사’, 디지털 시대에 새롭게 뜬다]을 읽고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기사의 내용을 통해 스마트폰 활용 지도사라는 자격증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단지 그뿐, 과연 기사라는 타이틀에 맞는 글인가 의문이 들었습니다.

기사의 내용에서는 스마트폰 활용지도사라는 자격증이 있고 이러한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시험 난도가 높지 않아 합격률이 평균적으로 97% 이상으로 아주 높다”며 자격증 취득이 쉽다는 내용 또한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 맥락을 보고 과연 이 자격증이 취업에 도움이 될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어떠한 자격증이 취업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면 그것은 그 자격증이 그만한 가치가 있어야 합니다.

자격증이 가치를 가지려면 자격증을 취득 난이도가 어느 정도 수준에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자격증을 소지하는 것이 남들과의 차별화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응시하기만 하면 자격증을 받는다면 그것이 무슨 가치가 있겠습니까. 차라리 스마트폰 활용지도사라는 자격증과 더불어 기술의 발전에 발맞춰 다른 자격증들도 있음을 소개하는 글이라면 모를까.

이 기사를 읽으면서 느낀 또 다른 점은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언급하다 보니 정보 전달보다는 분량 늘리기에 가까웠다는 것입니다. 응시 자격 관련 내용, 응시 자격 부여 조건, 정식 기관 여부에 따른 차이 등 같은 내용이 반복되어야 할 필요가 없었음에도 계속해서 반복되는 점이 의아했습니다.

마치 서로 다른 두 글을 짜깁기 해놓은 것 같았습니다.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기사라고 생각하는데 이 기사는 기사라기보다는 블로그 광고 같은 느낌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기사에 걸맞은 글을 게재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팩트체크, 국민의 궁금증 관련 사실 확인해준 매우 의미 있는 기사

이문교 위원 : [팩트체크 -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돼도 우리나라 수산물 안전하다.” 사실인가]에 대한 소회를 밝힙니다. 국민이 궁금해하는 사실에 대해 사실 확인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국민적 관심사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서 사실 확인한다는 것은 기사로서 가치가 있습니다. 국민 건강은 정쟁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만약 국민 건강을 정쟁의 대상으로 삼는 정치인은  정치인의 의무를 다하지 않는 거로 생각합니다.

여론조사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에 우려하는 국민이 매우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는 우리의 건강과 직결되는 것이라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습니다. 정부는 충분한 증거를 통해서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해야 합니다.

정부는 IAEA를 통해 충분히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고 하지만 국민들은 더 높은 안전성을 증명해 주기를  바랍니다. 후쿠시마의 오염수가 해양 생태계에 대한 어떤 영향을 주는지 국제적으로 검증된 것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일본은 후쿠시마 오염수가 과학적으로 안전하다고 주장하지만, 모든 국가가 인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럴수록 일본 정부는 상대국의 불안에 대해 보다 객관적인 근거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럴 때만 주변국이 일본 정부의 말을 신뢰할 것입니다.

우리나라 정부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우려를 표하는 국민들에게 괴담이라든지 하는 비판보다는 더 안전성을 확보하겠다는 많고 행동으로 국민을 안심시키는 노력을 더 해야 합니다. 일본의 말보다 더 의미 있는 결과를 가지고 국민을 설득해야 할 것입니다.

- 금융 사기 피해 줄이는 해결책 제시돼야

이지훈 위원 : [“‘6782억 원 규모' 기업은행 디스커버리 펀드 스캔들”]이라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기사를 통해 최근 디스커버리펀드 사기 피해자들이 금감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디스커버리펀드 관련 내 분쟁 조정과 피해 구제를 요구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일로 인하여 검찰은 장하원 디스커버리펀드 대표가 연루되어 기업은행과의 정관계의 의심을 품기 시작하면서 다시 디스커버리 펀드 스캔들이 재조명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디스커버리펀드 사기 피해자들의 기자회견을 통해 검찰이 관심을 두고 재조사 의지를 보인 것에 대해서는 피해자 입장에서는 반가운 소식일 것이다. 기사에서는 재조사도 중요하지만, 과연 법적 분쟁으로 이어졌을 경우 계약 취소가 적용되어 투자자들의 원금이 회수될 수 있는가? 가 가장 분쟁의 키포인트로 여겨질 것이라고 필자는 생각하였습니다.

현재 검찰 또한 디스커버리펀드 비리 사건에 대해 풀리지 않은 문제들에 의문을 품은 상태이며 그렇기에 비리 사건을 수사하는 가운데 디스커버리펀드사의 대표와 운용사 직원 3명에게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 중임을 기사로 알게 되었습니다. 과연 이 수사 결과가 나올 때쯤 피해자들의 억울함을 풀어줄 만한 수사 결과가 나올지 매우 궁금해지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금융 사기 피해가 많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금감원과 정부에서는 금융 관련 법에 대한 재검토도 필요하지 않은가?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금융 사기로 인한 피해자들은 하루하루가 피 말리는 삶을 이어가고 있으며, 때로는 비극적인 결심을 하여 뉴스 또한 심심치 않게 보도가 되고 있으니, 심각성을 깨닫고 더 이상 금융 사기 피해를 줄이는 해결책을 제시해야 조금 더 나은 사회가 되지 않겠냐고 필자는 생각하였습니다.

■ 1기 독자위원회
윤대상(직장인, 서울 노원구), 박배진(서울 사당동, 직장인), 이문교(프리랜서, 경기 김포), 이지훈(대학생, 대구 달서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