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수도권 강의석 기자] 최근 우리나라는 K-POP에 이어 의료한류(K-BEAUTY) 산업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특히 의료미용은 의료보건을 기반으로 에스테틱, 헤어, 메디컬 메이크업 등의 뷰티분야가 접목된 새로운 산업분야로 세계인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경복대학교는 2010년 수도권 최초로 개설된 의료미용학과를 K-메디컬·뷰티 산업을 이끌 중점학과로 육성하기 위해 대학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의료미용학과는 의료한류(K-BEAUTY) 산업을 이끌 K-메디컬·뷰티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기초지식과 현장실무기술을 함양할 수 있는 체계적인 메디컬·뷰티 융·복합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인재양성 목표마다 관련 자격증을 연계한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의료미용학과는 LINC 3.0을 통한 맞춤형 K-메디컬·뷰티션 양성, 직무 핵심 자격취득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현장실습 효율성 강화를 위한 더블 멘토링(교수, 산업체, 학생)프로그램 운영, 졸업 후에도 기업 안착을 위한 커리어컨설팅(졸업생 보수교육), 교육부 산하기관인 한국연구재단의 취업약정기업 적격심사 요건에 맞춘 양질의 산학네트워크, 예비 의료미용 전문가 자질함양을 위한 인성, 취업캠프 운영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기업 건실도를 고려한 43개 산업체와 취업보장형 산학협력을 맺고 산업체와 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LINC 3.0 사업을 통해 협약을 맺은 산업체 인사가 직접 수업에 참여는 물론 현장실습 및 현장견학 등 기업맞춤식 교육 프로그램은 의료미용학과만의 자랑이다. 

공인자격증은 국가미용사 면허증, 병원 코디네이터, 트리콜로지스트, 아로마테라피, 국제의료관광 코디네이터, 병원 상담사, 화장품 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진로 및 취업분야로는 유명 피부과, 성형외과, 비만 클리닉, 모발센터 등 다양하다.

또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으로 4년제 대학과 동일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 관련 직종에서 인정받을 수 있고, 대학원 진학도 가능하다.

특히 의료미용학과는 2022 교육부 발표 ‘2021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에서 취업률 97.1%를 기록해 높은 취업률을 달성했다. 

경복대는 2024학년도 신입생 장학혜택으로 입학성적 우수장학, 지역인재장학, 4차 산업인재 장학금을 지급한다. 

입학성적 우수 1종은 학생부 성적 일반고 2.0등급 이내, 특성화고 1.5등급 이내 최초 합격자에게 전 학년 등록금 전액을 지급하고, 2종은 일반고 2.5등급 이내, 특성화고 2등급 이내 최초 합격자에게 연속 2개 학기(1년) 등록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지역인재는 포천, 남양주, 의정부, 구리, 양주 지역고교 학생 중 4등급 이내 최초 합격자에게 연속 2학기(1년) 동안 등록금의 50%를 지급한다. 

4차 산업인재 장학은 국가장학금 수혜 학생 중 간호보건계열학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 신입생에게 국가장학금 차액의 수업료 전액을 입학 학기에 지급한다.

한편 경복대학교는 교육부 발표 2017~2022년 6년 연속 수도권대학(졸업생 2천명 이상) 중 취업률 1위 및 3년 연속 전국 취업률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2021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2022 교육부 링크3.0 사업 선정, 2023 교육부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선정으로 교육역량이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인증받고 있다. 

특히 경복대는 서울지하철 4호선 진접경복대역 개통으로 학생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