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저자 박민수 / 출판사 페이스메이커

 

[일요서울 | 김정아 기자] 오래 산다는 의미의 장수는 단지 생명 연장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인생에 짐이 되지 않게 나이가 들고 질병에서 자유로워진 상태가 지속적으로 이어진 상황을 말한다. 지속가능한 상황에는 건강한 면역인자가 필수다.

건강 멘토로 알려진 저자 박민수의 ‘면역력’에서는 복합성 시대에 건강과 면역력의 상관관계를 살펴 100문 100답으로 이뤄진 설루션 형태로 독자와 만난다. 

전 세계인들 누구도 예상할 수 없었던 전대미문의 코로나 시대에 면역력만이 해답이라는 사실을 절실히 깨달았다. 자신을 지키는 면역력은 건강하고 품위 있게 살기 위한 필수요소이며 100세 시대에 복합질환에서 자신을 구하는 방패와 같은 역할을 한다.  

평소 피곤을 자주 느낀다거나 속이 불편해 소화하기 힘들거나 감기를 달고 살며 자고 자도 개운하지 않다면 몸은 이미 위험 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이다. 

저자 박민수의 ‘면역력’에서는 면역의 모든 것을 알차게 다루면서 건강 정보 과잉 시대에 왜곡된 건강 정보에서 벗어나 정확한 건강 정보를 제시했다. 

면역력의 작동원리부터 만성 염증의 양상과 원인을 살피고 장내 세균숲의 역할을 알리고 활성산소 과잉 문제를 살필 수 있는 건강 정보를 알린다. 여기에 환경오염으로 인한 건강위험과 생활 습관에서 발견되는 질병의 원인을 되돌아보고 자신의 중독 기제를 살펴 마음 건강과 면역학의 상관관계를 들여다본다. 

특히 저자는 건강정보 습득보다 중요한 일은 생활 속 실천이라고 강조한다. 수시로 자신의 면역력 상태를 점검해 면역력을 높이는 식단과 건강기능식품의 정보를 살필 줄 알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덧붙여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 가능한 면역력 높이는 습관과 증진에 필요한 명상법을 소개한다. 

총 11장 10개의 하위 카테고리로 건강과 면역력의 정보를 질문 형식으로 풀어가는 책에서는 면역력의 올바른 정의부터 내린다. 면역 시스템의 작동 원리와 무병장수와의 상관관계를 짚어주고 면역력의 질이 떨어지는 사람들의 특징을 살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2장에서는 암으로 부터 자신을 지키는 면역력을 소개하면서 암치료 성공률의 현주소와 암 정복의 희망을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암의 초기 징후와 면역력이 떨어지면 암이 생길 수 있는 기전을 알기 쉽게 설명해 준다. 

3장에서는 바이러스와 면역력의 상관관계를 짚어주면서 무서운 감염병으로부터 자신의 몸을 지키는 최소한의 방어체계의 중요성을 설파한다. 바이러스를 이기는 항체가 형성되는 기전을 설명해 주고 코로나 19 백신의 면역 시스템 반응 기전을 살펴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는 항체 형성 과정에서도 면역력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살핀다. 

4장과 5장에서는 탄탄한 면역력과 자율신경계의 관계를 들여다 보고 자가면역질환의 종류와 특징을 살펴 면역력과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들여다본다. 

6장과 7장에서는 운동과 숙면에서 면역 밸런스를 강화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충분한 숙면시간을 위해 숙면을 방해하는 요인을 알려주고 나이가 들수록 근력운동이 왜 중요한지를 설명해 준다. 

8장에서는 마음건강과 면역력의 상관관계다. 명상을 꾸준히 하는 사람의 면역력 체계와 일반인들과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 정신적인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기도 한다. 

9장에서는 우리 몸의 메신저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 면역력에 어떠한 영행을 주는지 살펴본다. 옥시토신, 멜라토닌, 성장호르몬, 인슐린 호르몬의 조화로운 균형을 유지시켜 가는 방법에 대해서도 짚어준다. 

마무리하는 10장과 11장에서는 일상생활 속 우리 몸의 반응에 대한 일례를 제시하면서 어떠한 식사가 건강을 위해 도움이 되는지를 살피고 구체적인 식단을 진단한다. 

저자 박민수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고려 대학교에서 보건학 석사와 서울대학교에서 의학 박사 취득 후 서울대학교 가정의학과 전임의와 GC헬스케어 개발기획 이사를 역임했다. 다양한 주제로 방송 활동을 이어오면서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저자의 또 다른 저서로는 ‘내몸 경영 회사수익 200% 늘리는 직원건강’ ‘투자 전략 건강경영’, ‘10년 젊게 10년 더 사는 지금 10분의 힘’, ‘잘못된 입맛이 내 몸을 망친다’, ‘미각 교정 다이어트’, ‘마흔 건강’, ‘거꾸로 식사법’, ‘거꾸로 나이법’, ‘몸 마음 뇌가 튼튼한 나이’, ‘골든 사인 30’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