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신한은행·(주)페이컴스, 19일 업무협약 체결..올해 신규공사 적용

신한은행 클린페이 도입 업무협약식
신한은행 클린페이 도입 업무협약식

[일요서울|김포 강동기 기자] 김포시가 대금직불 및 체불기능을 개선한 공사대금 지급시스템인 차세대 클린페이를 경기도 지자체 중 최초로 도입한다. 계좌로 이체하는 현행 대금지급시스템과 함께 차세대 클린페이를 추가도입해 ‘기업하기 좋은 도시, 건강한 건설노동문화’가 자리매김할 수 있게 하겠다는 방침이다.

김포시와 신한은행, (주)페이컴스는 지난 19일 김포시청 소통실에서 올바른 건설문화 정착을 위한 차세대 클린페이 도입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병수 김포시장, 신한은행 기관그룹 박성현 부행장, ㈜페이컴스 홍종열 대표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계좌이체방식인 현행 대금지급시스템과 함께 차세대 클린페이를 추가 도입해 하도급업체 및 근로자의 체불이 원천 방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건설근로자 보호와 올바른 하도급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며 의지를 표명했다.

김포시가 도입한 차세대 클린페이는 경기도 지자체 중 최초로 도입하는 제도로 금리인상, 원자재값 상승, 자금경색 심화 등 3고(高)현상에 따른 건설사들의 부실 위험으로부터 장비대여업체, 근로자 등 하위 사업자에 대한 체불을 방지하기 위해 채권신탁제도를 연계한 신개념 대금지급시스템이다. 기존의 계좌지급 방식이 아닌 계정(가상계좌)에 지급하는 방식으로, 원도급 및 하도급사의 계좌압류에도 하청업체와 근로자에게 대금 지급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원도급사에 지급한 선금급이 하도급사 및 자재, 장비업체에 전달되는 것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선금급의 유용을 방지,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 역시 강점이다. 도급사 전용계좌 개설 역시 불필요해 도급사의 업무 편의성 증대 역시 기대되는 부분이다.

한편, 김포시는 2023년 신규 공사건 중 일부에 적용해 시범운영 후 운영성과 모니터링을 통해 단계별 도입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