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여행 활성화로 인력수요 급증

[일요서울|수도권 강의석 기자] 코로나 이후 세계 항공여행산업분야의 활성화로 관련 산업 인력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경복대학교 항공서비스과는 최근 국내외 유명항공사에 8명이 승무원으로 합격하는 쾌거를 이뤘다. 

승무원으로 합격한 졸업생은 제주항공 이○림(25), 비엣젯항공 문○인(26)과 최○현(26), 싱가포르항공 윤○원(23)과 조○연(25), 에미레이트항공 임○영(24), 오만항공 김○은(21), 진에어 이○현(24) 등 총 8명이 항공사 승무원으로 취업에 성공했다. 

이러한 항공서비스과의 취업성공 비결은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과 현장중심 실습센터를 통한 혁신교육이 좋은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항공서비스과는 ‘글로벌 매너와 최고의 서비스마인드를 겸비한 항공승무원 양성‘을 목표로 최고의 항공모형 실습실, 이미지메이킹실, 어학실습실 등의 교육환경에서 현장경험과 열정을 가진 교수진과 산학협력 업체와의 연계된 교육과정으로 경쟁력 강화, 세계를 무대로 꿈을 키우고 그 꿈을 이루고자 노력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열린교육, 체계적 이론과 실습을 통한 현장 중심의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1학년 때는 기초부터 튼튼하게 토익 수업과 외국인 교수님과 함께하는 영어 수업, 서비스의 기본, 탑승 관리와 여객 관리로 비행기종이나 승무원을 하며 알아야 될 지식을, 2학년이 되면 제2외국어로 중국어와 일본어 중 선택하여 한가지 언어를 더 배우게 된다. 

또 기내방송하는 법, 항공사 면접 준비 수업 등 한층 더 승무원이 되기 위한 실무중심 교육을 받는다. 

3학년 때는 취업을 위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모의 면접을 통해 취업 준비를 한다. 승무원뿐만 아니라 보안직원이나 지상직원으로 여러 꿈을 생각하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보안검색 수업과 비서실무, 객실승무관리 교육도 운영한다. 

또 2023학년부터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도입으로 4학년 학생들은 논문과 한 층 더 심화된 외국어 면접 및 스피킹을 집중적으로 배우게 된다. 

또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위해 항공서비스과는 1학기 동안 호주로 글로벌 현장학습 프로그램 운영, 2주간 싱가포르 MDIS대학 무료어학연수, 방학 중 토익캠프 등 다양한 어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항공예약발권자격증, 컴퓨터관련자격증, 비서자격증, 외국어 관련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고 있다.

취업분야로는 국내외 항공사 승무원 및 지상직, 호텔, 기업체의 비서실, 크루즈승무원, 여행사, 무역회사, 면세점, 카지노서비스, 아카데미 강사, 컨벤션센터, 외식업체 등 다양한 분야로 취업이 가능하다.

경복대는 2024학년도 신입생 장학혜택으로 입학성적 우수장학, 지역인재장학, 4차 산업인재 장학금을 지급한다. 

한편 경복대학교는 교육부 발표 2017~2022년 6년 연속 수도권대학(졸업생 2천명 이상) 중 취업률 1위 및 3년 연속 전국 취업률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2021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2022 교육부 링크3.0 사업 선정, 2023 교육부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선정으로 교육역량이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인증받고 있다. 

특히 경복대는 서울지하철 4호선 진접경복대역 개통으로 학생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