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최근 중국 화북 지역을 대표하는 길거리 음식 탕후루가 한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초등학생들의 ‘최애 간식’으로 떠올랐으며, 유명 탕후루 매장은 올 초 50여 개에 불과했던 것이 7월 기준으로 300개로 늘어나 여러 매체에서 화제가 됐다.

탕후루는 과일을 꼬치에 꽂아 설탕을 입혀 먹는 음식이다. 바삭한 설탕 코팅의 식감과 함께 터지는 달콤한 과즙이 특징이다. 최근 유튜브 등 SNS에서 ASMR 콘텐츠로 다뤄지면서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 창업 시 단순 현시점 인기만 보지 말고 장기적 지속 가능성 고려 필요성
- 음식 유행 현상과 소비자 선택지 확장에 따른 외식 시장 변화 따져야

탕후루의 인기에 힘입어 창업 문의도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탕후루 창업을  고려하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의해야 한다.

첫째, 탕후루의 인기가 지속될지 예측하기 어렵다. 과거에도 ASMR 콘텐츠로 인기를 얻었던 음식들이 유행이 지나가면서 사라진 사례가 많다. 따라서 탕후루 창업을 고려하고 있다면, 잠깐 유행할 업종인지 잘 생각해 보아야 한다.

둘째, 탕후루는 과일과 설탕을 주재료로 사용하는 음식이기 때문에 건강에 대한 우려가 있다. 설탕 섭취가 많은 음식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탕후루 특징과 유행에 기여한 ASMR 콘텐츠

탕후루는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음식인 것은 맞지만, 반짝 유행일 수도 있다. 유행에 흔들리지 말고 신중하게 창업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앞으로도 유행에 따라 인기를 얻는 음식들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사라질 것이다. 이런 흐름 속에서 우리가 깨달아야 할 중요한 점은, 유행에 딱 맞춘 제품이 시간이 흐르면서 그 빛깔을 잃는다는 것이다.

유행에 편승하는 것만으로는 지속 가능한 성장이 어렵다. 오늘날의 경쟁력 있는 시장에서 참신함만으로 성공하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이다. 이런 상황에서 지속적인 성장과 진정한 성공을 위해서는 전략적 관점이 필수적이다.

시장 변화와 소비자 기호 변화를 예측하고 대응하는 전략은 필수적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해야만 한다. 단순히 유행에 맞추어 제품을 출시하는 것보다, 장기적인 시각에서의 경쟁력 확보와 브랜드 가치 제고가 중요하다.

따라서 우리 모두가 고민해야 할 문제는 '어떻게 하면 유행을 넘어서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까?'이다. 그 답은 바로 소비자와 시장 변화에 대응하며, 독특하고 개성 있는 가치를 제공하는 데 있다.

ASMR 콘텐츠로 온라인에서 인기를 얻은 음식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특별한 식감이나 맛을 가진 음식들이다. ASMR 콘텐츠는 음식의 소리와 식감을 강조하기 때문에, 특별한 식감이나 맛을 가진 음식들이 인기를 얻는다.

탕후루도 바삭한 설탕 코팅과 함께 터지는 달콤한 과즙의 식감이 특징으로, ASMR 콘텐츠에서 인기를 얻었다. 둘째, 재미나 즐거움을 주는 음식들이다.

ASMR 콘텐츠는 음식을 먹는 즐거움을 전달하기 때문에, 재미나 즐거움을 주는 음식들이 인기를 얻는다. 벌집 아이스크림의 경우 벌집 모양의 아이스크림을 깨서 먹는 재미가 특징으로, 온라인에서 큰 인기를 얻었었다.

셋째, 새롭고 독특한 음식들이라는 점이다. 온라인에서는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음식들이 인기를 얻는다. 대만 카스텔라는 바삭한 겉면과 부드러운 속살의 식감이 특징 때문에 ASMR 콘텐츠로 온라인에서 인기를 얻었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음식들은 온라인을 통해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인기를 얻게 되지만, ASMR 콘텐츠의 인기는 유행에 따라 급변하기 때문에 이러한 음식들의 인기가 지속될 수 있는지 예측하기 어렵다.

따라서 당신이 창업을 고려하고 있다면, 현재의 인기만 보아서는 절대 안 된다. 해당 음식의 인기가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있는지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다.

2020년 초, 한 특별한 음식이 SNS에서 화제가 된 바 있다. 그것은 바로 대만 카스텔라였다. 바삭한 겉면과 부드러운 속살의 식감, 달콤한 맛이 특징인 이 제품은 온라인의 ASMR 콘텐츠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얻었다.

그러나 인기는 오래가지 않았다. 유행이 지나고 새로운 음식들이 등장하면서 대만 카스텔라의 인기는 빠르게 시들어갔다.

더불어 소비자들의 기호 변화도 이를 가속화시켰다. 인기가 높아진 대만 카스텔라에 이목이 집중되면서 ME-TOO 제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식감과 맛이 유사하면서도 가격은 저렴한 제품들로 인해 소비자들의 선택지는 점점 넓어져 갔다. 카페와 프랜차이즈 업체들 역시 대만 카스텔라에 주목하여 앞 다퉈 출시하기 시작하였고, 결과적으로 이런 경쟁 구도는 가격을 급격하게 하락시켰다.

이런 현상은 결국 소비자 부담을 줄여주었지만 동시에 대만 카스텔라 시장 자체의 가치를 퇴색시키고 몰락을 가져온 요소 중 하나다.

대만 카스텔라가 유행에 따른 반짝 인기를 누린 후 다소 급격하게 소멸된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유행에 따른 상승세와 함께 유사 제품의 출현과 경제적인 요인, 그리고 마침내는 소비자 기호 변화까지 모든 것이 결합된 결과다.

무한리필 고깃집이 처음 등장했을 때도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종류의 고기를 마음껏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이런 인기도 오래 지속되지 않았다. 무한리필 고깃집이 늘어나면서 시작된 가격 경쟁은 결국 서비스 품질에 영향을 미쳤다.

게다가 많은 양의 고기를 섭취하는 만큼 건강 문제에 대한 우려도 커져갔다. 비만, 고혈압, 당뇨병 등 성인병 위험이 높아진다는 지적이 제기되며 이용에 대한 거부감이 커진 것이다. 그러던 중 새로운 음식 서비스 형태들이 등장하였다.

뷔페 스타일의 다양성과 밀키트를 통해 직접 조리하는 재미, 배달 음식의 편리함 등은 소비자들의 선택지를 확장시켜 주었다. 이로 인해 이미 부담스러움을 느꼈던 무한리필 고깃집은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발길에서 멀어져 갔다.

결론적으로 볼 때, 식사 패턴과 건강 관념 변화, 경제적 부담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해 한때 선풍적인 인기를 구가하였던 무한리필 고깃집 역시 시간이 흐르며 그 명성을 잃어버린 것이다.

2022년 초, SNS에서는 특별한 형태의 아이스크림이 주목받았다. 바로 '벌집 아이스크림'이다. 이 벌집 모양의 아이스크림을 깨서 먹는 재미와 달콤한 맛은 많은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하지만 그 인기도 오래가지 않았다.

유행이 지나면서 새로운 음식들이 등장하고, 소비자들의 기호 변화에 따라 벌집 아이스크림의 인기는 점차 시들어갔다. 특히나 벌집 아이스크림과 비슷한 제품들도 등장하였고, 이런 제품들은 저렴한 가격에 출시되어 소비자들의 선택지를 확장시켰다.

카페와 프랜차이즈 업체들 역시 앞 다퉈 벌집 아이스크림을 출시하며 가격 경쟁을 심화시켰고, 결과적으로 이런 경쟁 구도는 가격을 급격하게 하락시켜 소비자 부담을 줄여주었지만 동일 시점에서 이런 현상은 이미 부담감을 느껴왔던 벌집 아이스크림 자체의 가치를 퇴색시키며 그 명성을 잃게 만들었다.

- 유행에 치우치지 않는 지속 가능한 성장 고려
    
앞으로도 유행에 따라 인기를 얻는 음식들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사라질 것이다. 결국 우리가 여기서 배울 수 있는 교훈은 유행에 딱 맞춘 제품은 반드시 시간과 함께 그 빛깔을 잃는다는 것이다.

유행에 편승하는 것만으로는 지속 가능한 성장이 어렵다는 점이다.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려면 참신함만으로 성공하는 것보다 시장 변화와 속세적인 요소에 대응하는 전략적 관점도 필요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소비자의 기호 변화와 시장 경쟁을 예측하고 대응하는 전략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해야만 진정한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