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조카 사위가 운영하는 회사...벌써 세 번째 법정관리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대유위니아그룹(회장 박영우)이 유동성 리스크에 빠지면서 계열사들이 줄줄이 법정관리에 들어가고 있다. 주력 계열사인 위니아전자를 시작으로 주요 계열사가 줄줄이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그룹 전반에 위기가 확산하고 있다.

생산 거점을 둔 광주 지역 경제에도 적잖은 파장이 일고 있다. 일각에서는 박근혜 정부 2년 차에 위니아만도를 인수하는 등 인수·합병을 통해 덩치를 키우더니 승자의저주에 빠진 꼴이 됐다고 지적한다.

- 412명 임금 체불…협력사 450곳 줄도산 우려
- 신용등급 잇단 강등…광주상의 정부에 도움 요청


위니아는 가정용 에어컨 및 주방가전 등을 출시하는 전자제품 업체로 김치냉장고 '딤채'로 잘 알려져 있다. 2019년 부임한 김혁표 대표가 3년의 임기 동안 3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고 견고한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로 중국 공장이 셧다운되면서 경영 상황이 급속히 악화했다. 글로벌 경기 침체가 맞물려 2019년 45억 원이었던 영업손실은 2021년 175억 원으로 늘었고, 지난해에는 감사 의견 거절을 받아 재무제표를 공시하지 않았다. 이에 위니아는 올해 3월 31일 제24회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김혁표 대표를 대표이사로 다시 선임했으나 끝내 회복하지 못했다.

지난 5일 사측은 경영 정상화 및 향후 계속기업으로의 가치 보전을 목적으로 지난 4일 서울회생법원에 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했다고 공시했다. 기업 회생은 법원의 관리 아래 진행되는 기업 구조조정 절차다.

위니아는 부도설에 대한 조회공시 답변으로 "서울회생법원의 재산보전처분 및 포괄적 금지명령 결정으로 채무 연장 및 변제를 할 수 없어 결제가 미이행됐다"며 관련 법령상 지급 제한 사유로 어음이 부도 처리됐다고 밝혔다. 36억2574만 원 규모의 자사 발행 만기어음이 부도가 난 것으로 파악된다.

- 위니아 기업회생 신청…대유위니아그룹 '휘청'

위니아전자의 기업회생 신청으로 대유위니아그룹의 가전 계열사 5곳 중 4곳(위니아전자, 매뉴팩처링, 대유플러스, 위니아)이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됐다. 위니아전자는 지난달 20일, 자회사 위니아전자 매뉴팩처링은 21일, 대유플러스는 25일 법정관리 절차를 신청했다. 

3개 계열사가 법정관리를 신청하며 그룹 전반으로 위기가 번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승자의 저주'라는 말이 나온다.

위니아전자는 대우전자의 후신으로, IMF 외환위기 시절 대우그룹이 무너진 후 대우전자가 동부그룹에 최종 매각돼 '동부대우전자'로 사명을 바꾸고 새 출발 했으나, DB그룹이 경영난에 봉착하면서 5년 전인 2018년 다시 시장에 매물로 나왔고, 결국 대유위니아그룹에 인수됐다.

대유그룹은 2014년 위니아만도를 인수한 데 이어 세계 시장 확대를 위해 위니아전자까지 인수했다.

그러나 자금 능력이나 재무구조가 튼실하지 못한 나머지 위니아는 결국 심각한 체불에 직면했고, 대표이사 구속과 협력업체 연쇄 도산 위기에까지 이르게 됐다.

임금체불 문제도 걸려있다. 위니아는 지난 4월부터 임금을 지급하지 못하고 있다. 대유위니아그룹 가전 3사(위니아전자, 위니아, 매뉴팩처링)의 체불임금은 553억 원에 달한다.

이러한 경영 악화로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의 신용등급이 줄줄이 강등됐다. 자금조달 여건이 나빠져 도산 위험이 계열사 전반으로 번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까지 나온다.

한국기업평가는 대유플러스의 신용등급을 'BB-'에서 'D'로 하향 조정했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위니아의 신용등급을 'BB-'에서 'B-'로 낮췄다.

- 광주상의, 정부에 대책 마련 호소

광주 지역 경제에도 파장이 커지고 있다. 대유위니아그룹의 주력 업체들이 광주에 생산 거점을 둔 만큼 업체의 줄도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들 업체에 대한  특별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으면 관련 1차 협력사 150개 사를 비롯해 2·3차 협력사까지 총 300개 업체가 직·간접적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위니아 1차 협력사 150곳과 2·3차 협력사 300여 곳은 지난 10일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음 결제를 포함해 총 1천억 원이 넘는 납품 대금을 받지 못했다"며 금융권과 정부, 지자체의 긴급 금융 지원을 촉구했다.

협력사들은 올해 초부터 각각 5000만∼50억 원을 받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결국 경제인단체가 입장문은 냈다. 광주상공회의소(회장 정창선·중흥그룹 회장)는 이날 ‘㈜위니아전자 등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 법정관리 신청에 따른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한 지역 경제계 호소문’을 통해 “지역 경제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위니아전자 등 가전산업 분야 주요 기업들의 잇따른 법정관리 신청에 대해 큰 충격과 함께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중앙 및 지방 정부를 중심으로 지역 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고 조속히 추진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광주지역 가전산업은 코로나19 사태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산적한 대내외 악재에 따라 고금리·고물가 기조가 지속되면서 수출액마저 전년 같은 달보다 9개월 연속 감소하는 등 위기가 심화하고 있다”며 “㈜위니아전자, ㈜위니아 등 지역 가전산업의 대표기업들에 이어 대유플러스까지 손실 누적을 극복하지 못하고 잇따라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근로자들과 협력 기업들은 물론 지역 경제 전반에까지 상당한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광주상의는 “ 특히 300여 개에 달하는 지역 내 협력 기업들은 매출 감소는 물론 납품 대금의 회수 지연과 신용등급 하락으로 자금 운용에 심각한 애로를 겪고 있다”면서 “이런 자금난과 경영난이 장기화할 경우 협력사들의 줄도산도 피할 수 없고 지역 일자리 감소, 핵심 인력 역외 유출에 따른 지역 기업 및 지역 산업 경쟁력 약화가 불가피해 지역과 국가 경제 전체의 성장동력 저하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광주상의는 “법정관리 사태의 신속한 해결을 위한 지자체 및 중앙정부 차원의 전담 기구 구성을 통해 지역 기업들의 피해 상황과 애로사항들을 파악하고, 자금난 해소 등을 위한 긴급 경영 안정 자금 지원 등 정책당국 및 금융기관 중심의 지원방안을 신속히 마련해 추진해 달라”고 덧붙였다. 

[알려왔습니다]

위니아 측은 지난 4일 밀린 임금 일부를 지급해 14일 현재 체불임금은  400억 원대라고 알려왔습니다. 

앞서 본지는 체불임금이 535억 원에 달한다고 보도 했었습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