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시장 조사와 수요 파악...최우선 명제로 꼽혀

[일요서울]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의 제 1의 명제는 진입하려는 시장의 시장 조사와 수요 파악이다. 시장조사는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시장 조사를 통해 해당 산업이나 시장의 동향, 경쟁 구도, 소비자 행태 등을 파악해야 한다.

이를 통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수요가 높은지, 어떤 고객층을 대상으로 할 것인지 등을 결정할 수 있게된다. 수요 파악은 예비 창업자 자신의 사업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나 충족하고자 하는 수요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어떤 문제를 해결하며, 어떤 종류의 고객이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질 것인지 등을 분석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 조사와 수요 파악은 사업 모델과 전략 구축에 필수적인 요소다.

이 단계에서 충분한 연구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전에 잠재적인 문제점과 기회를 발견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창업 초기부터 안정성과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예비 창업자는 제 1의 목표로서 시장 조사와 수요 파악에 집중하여 자신만의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 개발에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 면밀한 시장조사를 위한 범위와 대상

⓵경쟁 업체 분석: 주변에 있는 경쟁 업체들을 조사하고 분석한다. 이를 통해 그들의 메뉴, 가격 정책, 서비스 수준, 위치 등을 파악하여 자신과의 차별화 요소를 찾아낼 수 있다.
⓶타겟 고객 조사: 타겟 고객의 성별, 연령대, 소비 취향 등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다. 온라인 설문조사나 직접 인터뷰를 통해 소비자들의 요구와 선호 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⓷시장 동향 및 트렌드 파악: 외식 업계에서의 최신 동향과 트렌드를 연구하고 분석한다. 음식 유행, 건강 관련 이슈, 식재료 변동성 등 외부 요인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비즈니스 전략에 반영할 수 있다.
⓸지리적 위치 선정: 매장 위치 선택은 중요한 결정이다. 주요 도시 내 인기 상권이나 주거 지역에서 고객 유입 가능성과 경쟁 상황을 평가한다.
⓹소비자 리서치 및 테스트: 실제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제품,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거나 샘플링 이벤트를 통해 리서치와 테스트를 진행한다. 소비자들의 반응과 의견을 수집하여 개선점이나 추가 요구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⓺데이터 기반 분석: 관련된 데이터와 보고서(시장 연구 보고서, 경제지표 등)를 활용하여 시장 규모, 성장률, 기회 및 위협 요소 등에 대한 정보를 확보한다.
⓻전문가와 컨설팅 협력: 외식 업계 전문가나 컨설팅 회사와 협력하여 시장 조사 및 비즈니스 계획 작성에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들은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시장 조사를 위한 일부 예시다. 중요한 점은 다양한 정보원과 자료들로부터 신뢰성 있는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얻으며, 그 결과로 비즈니스 전략 및 운영 모델에 반영하는 것이다.

■ 진입시장 내 수요 파악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

⓵소비자 조사: 타겟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나 인터뷰를 통해 식사 선호도, 소비 취향, 가격 감수성, 서비스 요구 사항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이를 통해 메뉴 개발과 가격 정책 설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⓶경쟁 업체 분석: 주변의 경쟁 업체들이 어떤 메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파악한다. 그들의 인기 메뉴, 가격 범위, 고객 평가 등을 조사하여 자신의 차별화된 제안을 준비할 수 있다.
⓷시장 데이터 분석: 관련된 시장 연구 보고서나 통계 데이터를 활용하여 외식 시장 규모, 성장률, 지역별 소비 패턴 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한다. 이러한 데이터는 타겟 고객의 성향과 맞닿아 있으며 비즈니스 전략에 영향을 미친다.
⓸온라인 리서치: 인터넷 검색 및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해당 지역의 음식 관련 트렌드와 소비자 의견을 조사한다. 리뷰 사이트나 음식 블로그에서 고객들의 평가와 의견을 확인할 수 있다.
⓹시범 운영 및 프로모션: 창업 전 잠재적인 고객들에게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제품, 서비스를 체험해보도록 하는 것이 유효한 방법이다. 이러한 프로모션 활동은 초기 단계에서 고객 반응과 관심도를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방법들은 외식창업 시 진입시장 내 수요 파악에 활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이다. 중요한 점은 다양한 정보원과 자료들로부터 실제적인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얻으며, 그 결과로 비즈니스 전략 및 운영 모델에 반영하는 것이다.

■ 시장조사와 수요파악이 가장 중요한 이유

시장조사외 수요파악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먼저, 경쟁 환경을 이해하기 위함이다. 외식 업계는 매우 경쟁이 치열한 분야다. 시장 조사를 통해 경쟁 업체, 그들의 메뉴, 가격 정책, 서비스 수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차별화 요소를 찾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 [시장조사] 해당 산업이나 시장의 동향, 경쟁 구도, 소비자 행태 등을 파악해야
- [수요파악]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나 충족하고자 하는 수요를 정확히 파악해야 

두 번째는 타겟 고객을 식별하기 위함이다.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할지 명확히 정의할 수 있다. 성별, 연령대, 소비 취향 등을 고려하여 타겟 고객을 세분화하고 그들의 요구와 선호 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세 번째는 메뉴 개발과 제품, 서비스 디자인에 필요하기 때눈이다. 어떤 종류의 음식이나 메뉴가 인기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이 원하는 혹은 부족한 요소에 대응하는 메뉴 개발이 가능하다. 또한 서비스 방식과 분위기 디자인도 타겟 고객에게 맞춰 개발할 수 있다.

네 번째는 재정 준비 및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기 위함이다. 외식 창업은 초기 비용이 크고 운영 비용도 상당하다. 시장 조사와 수요 파악을 통해 예상 매출과 지출을 분석하여 재정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직막으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철저한 시장 조사는 잘못된 가정과 오작동 가능성을 줄여주어 실패 가능성을 최소화한다. 소비자 요구에 부합하지 않거나 경쟁 업체와 겹치는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면 생존과 성공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시장 조사와 수요 파악은 외식 창업에서 기회와 위협 사항들을 식별하고 비즈니스 전략 및 운영 방침 결정에 필수적이다. 충분한 정보와 데이터에 기인한 결정은 안정적인 시작과 지속적인 성공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망하지 않기 위한 이 같은 노력은 힘들고 고통스러울수록 좋을 것이다.

음식점 창업의 성공은 창업자의 역량에 달려있다. 음식점 창업은 누구나 꿈꾸는 일이지만, 성공을 거두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그 이유는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인은 창업자의 역량이다.

창업 멘토나 컨설턴트들이 일관성있게 주장하는 핵심 역량을 살펴보면 예비창업자의 비즈니스 기획 및 관리 능력, 고객 서비스 및 대응 능력, 마케팅 및 홍보 전략 수립 역량, 문제 해결 및 적응 역량, 음식 개발 및 조리 기술 능력등이 중요하게 강조된다.

이 다섯가지 역량들은 성공적인 음식점 창업을 위해 매우 중요하지만, 창업자의 상황과 시장 변화에 따라 새롭게 추가되거나 그 중요성이 수정될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역량들을 갖추기 위해 지속적이고 꾸준한 자기계발은 필수이며, 이 노력들을 하루라도 게을리 하면 그 결과가 가까운 시간안에 영업적 손실로 나타나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