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남대 모노레일 설치, 무인도 개발 구상 발표 계기

충청북도가 인근에 모노레일을 설치하겠다고 발표한 청남대 전경
충청북도가 인근에 모노레일을 설치하겠다고 발표한 청남대 전경

[일요서울 ㅣ 대전 육심무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가 최근 옛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에 대청호반을 내려다볼 수 있는 모노레일 설치와 대청호 안의 무인도 개발 구상 등을 발표하면서 개발에 대한 기대와 환경훼손 우려 등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1980년 대청댐 준공이래 40여년간 활용과 보존이라는 논쟁이 그치지 않고 있는 대청호는 그동안 보존에 방점을 두어왔지만 그만큼 호반 주민들의 불만은 쌓여가는 현장이다.

충청북도는 내년 12월까지 39억 5천만원을 들여 청남대 주차장과 제1전망대를 오가는 350m 길이의 모노레일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모노레일은 40인승 규모로 기존 등산로를 활용해 환경훼손을 줄이고, 저소음·저진동 시설로 주변 영향도 최소화할 방침이며, 도의회의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심의를 거쳐 내년 본예산에 사업비를 반영할 방침이다.

또 환경부에 관련 규제 개선을 건의할 계획이며, 내년 상반기중 규칙 개정이 이뤄지면 실시설계 및 인허가절차를 마무리하고 8월께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도는 이 모노레일이 설치되면 연간 30만명 이상이 이용해 침체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1983년 건설된 청남대는 고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 대통령 등이 전용별장으로 사용되다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 때 일반에 개방돼 충북도에서 관리권을 이양받아 관리하고 있다.

대통령 별장을 둘러싼 숲과 호반에 산책로, 하늘정원, 대통령역사문화관, 대통령기념관 등의 볼거리로 국민관광지가 된 청남대는 개방 초기에는 전국에서 관광객이 몰려 주변도로가 몸살을 앓았으나 지금은 찾는 이가 드물어 관리비 마련에 허덕이고 있는 지경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올해 9월까지 청남대를 다녀간 관람객을 1393만 여명으로 집계됐다”며 "천혜관광자원을 가진 청남대가 국민관광지로 제기능을 할 수 있도록 모노레일설치 등 기반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환 충북지사 브리핑
김영환 충북지사 브리핑

이에 앞서 김영환 충북지사는 기자회견을 열어 청남대 인근 대청호에 떠있는 무인도 개발을 제시했다.

김 지사는 “청남대 앞에 큰섬과 작은섬을 충북 레이크파크를 상징하는 공간으로 만드는 건 어떤가 하는 생각이 들어 이 자리에 섰다”며 “이곳에 영빈 공간을 만들수 있다면 대한민국 중심에 국격에 맞는 시설이 들어설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대청호 큰섬과 작은섬 개발을 위해 국내외 전문가와 예술가를 대상으로 아이디어 공모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남대 앞 큰섬은 청남대 초가정에서 430m 정도 떨어진 섬으로, 규모는 70만9423㎡인데, 이는 춘천 남이섬(46만㎡) 대비 1.5배 정도 크다. 큰섬 옆에는 17만2754㎡ 규모의 작은섬이 있으며, 둘 다 사람 발길이 닿지 않는 무인도다.

충북도가 제시한 대청호 큰섬과 작은섬 그림
충북도가 제시한 대청호 큰섬과 작은섬 그림

대청호 큰섬과 작은섬은 소유권은 충북도에 있으나 행정구역상 대전시에 속하며, 대청호 안에 있어 환경부 산하인 한국수자원공사가 사실상 관리하고 있어, 대전시와 환경부 등의 동의가 선행되어야 개발을 진행할 수 있다.

대청댐이 건설될 당시 행정구역이었던 충남 대덕군과 충북 청원군의 앞글자를 따 명명된 대청댐은 지금은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대전시와 청주시의 앞글자를 딴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지난 1975년 착공해 1980년 12월 대청댐의 완공으로 형성된 대청호는 40여년이 지난 지금 개발과 보존의 명제가 교차되는 대표적인 환경시설로 자리매김했다.

높이 72m, 길이 495m의 중력식 콘크리트댐과 사력댐으로 건설로 생긴 저수면적은 72.8㎢, 체적 123만 4천㎥의 대청호는 저수용량 14억 9천만㎥의 본댐과 조정지댐, 그리고 저수지내의 물이 다른 지역으로 넘치지 못하도록 해 주는 보조댐과 시설용량 9만㎾의 수력발전소가 있다.

건설 초기 충북 옥천군 안내면 장계리를 선착장으로 하는 유람선이 운행돼 인기를 끌었으나 수질보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허가가 취소됐고, 청원군 호반에는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가 세워지면서 오랫동안 일반인들의 접근금지 구역으로 남아있기도 했다.

옥천 장계관광단지 항공 사진
옥천 장계관광단지 항공 사진

청남대를 비롯해 옥천 장계국민관광단지, 대전 대덕구와 동구 호반 주변 등은 전국에서 많은 관광객이 찾는 명소였으나 숙박과 음식물 취식 등의 제한이 심해 수려한 경관 에 비해 찾는 이가 적은 실정이다.

충청지역 5백만 주민의 상수원이라는 이유로 수질을 오염시킬 우려가 있는 개발은 철저히 제한됐고, 숙박시설과 공장은 물론 관광농원 조차도 환경당국에서 매입해 철거하는 청야작전식 정책이 이어져 오면서 주민들의 불만이 높은 실정이다.

여기에 대전 대덕구가 오랫동안 운영했던 로하스캠핑장 조차 ‘야영 및 취사 행위는 수도법 위반사항’이라고 환경청이 철거를 요구하고 있어 자치단체와 이용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주목할 점은 대청호 활용을 놓고 충북도가 청남대 일원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요구하는 과정에서 대전 대덕구 로하스 캠핑장 운영에 대한 문제를 걸고 넘어진 셈이 됐다.

충북도는 '같은 규제 지역인 대전에서 캠핑장 운영이 수년 간 가능했다는 점을 들어 청남대 개발도 허용해 달라'는 취지로 개발 허가를 요청했는데 이로 인해 환경부가 묵시적으로 운영을 허용했던 로하스캠핑장의 위법 사례가 공론화돼 존치 위기에 처하게 됐다.

대전 대덕구의 로하스캠핑장 홍보사진
대전 대덕구의 로하스캠핑장 홍보사진

대전대덕구의 입장에서는 인기리에 잘 운영되던 캠핑장을 갑자기 닫아야 하는 ‘아닌 밤 중의 홍두깨’ 격이 된 상황이 달가울 리 없는데, 충북도의 무인도 개발 계획을 적극 협조해 줄지는 의문이다.

대청호 무인도 개발 등 청남대 일원의 개발에 대해 지역 환경단체는 중앙부처, 대청호 권역인 대전시와 협의 없이 섣부른 계획을 발표해 논란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상수원 보호구역을 관리하는 환경부의 규제 검토 없이 계획을 발표한 데다, 대청호 권역을 낀 대전시나 대덕구는 사전에 어떠한 논의나 귀뜸도 받은 적이 없어, 공식적으로 발표할 의견이 없다는 입장이다.

대전시가 인허가 과정에서 협조를 하더라도 대청호가 상수원보호구역과 수변구역, 특별대책지역 등 엄격한 환경규제를 받고 있어, 무인도에 건물을 짓거나 섬과 육지를 잇는 다리 건설 등은 난제중의 난제로 보인다.

충북도는 무인도 2개가 행정구역 상 대전시에 속하지만, 소유권이 충북에 있어 개발에는 문제가 없다는 생각이지만 주민들은 “대전시와 함께 공유하는 공간으로 긴밀하게 협조해야 할 사항이 많고, 철저한 계획을 세워도 힘든 일을 이처럼 일방적으로 진행한다면 될 일도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환경단체 임원은 “대청호 관광 시설의 확충과 주민 편의를 내세운 그동안의 난개발을 보면 최소한 관계 법령이나 유관기관의 검토 및 전문가 의견 수렴 등 최소한의 절차를 거쳤다”면서 “최근 김영환 충북지사가 즉흥적으로 대청호와 관련된 대규모 개발 계획을 공표하는 것은 무지가 아니라면 객기로 여겨질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 “주민들의 이익에 부합하는 대청호 개발에 대해 환경단체라고 무작정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개발이 과연 지역의 백년대계에 부응하는 지, 수질 악화 등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은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 지 등을 먼저 숙고하고 진행하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