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趙, '정치평론가'인가?" 직격·趙 "金, 남의 당 일에 간섭 말라" 반격
2021년 '문자폭탄' 논쟁부터 시작된 金·趙 신경전 

김남국 무소속 의원 [뉴시스]
김남국 무소속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l 박철호 기자]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과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간 신경전이 정치권의 화두로 떠올랐다. 이에 질세라 야권 내부의 계파 갈등도 점차 고조되는 모양새다. 주인공인 비명계(비이재명계)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친명계(친이재명계)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공개 저격전에 들어서면서다. 

갈등의 시작은 김 의원의 SNS 게시글로부터다. 김 의원은 지난 5월경 거액의 가상자산(코인) 거래 논란으로 인해 민주당을 탈당했다. 하지만 김 의원은 탈당 이후에도 자신의 SNS를 통해 지속적으로 민주당의 현안과 관련한 자신의 입장을 표명했다. 

김 의원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국회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지난달 21일 자신의 SNS를 통해 "비통하고 참담한 마음뿐"이라며 "체포동의안 가결은 이 대표가 당대표직을 내려놓으라는 협박에 굴하지 않자 일부 의원들이 실력 행사에 나선 결과"라고 주장했다. 

그 뒤 김 의원은 지난 5일 자신의 SNS에 조 의원이 "이 대표의 사당화가 심각하다"고 발언한 기사 제목과 링크를 올렸다. 그러면서 "소수 몇몇 사람들이 싫다고 국민과 당원이 뽑은 당대표 내려오라고 체포동의안으로 협박해 놓고, 어떻게 뻔뻔하게 민주 정당을 말할 수 있는 것인지 정말 이해할 수 없다"고 평가했다. 

이어서 김 의원은 지난 10일 자신의 SNS를 통해 다시금 조 의원이 "이 대표, 당 통합보다 장악력 강화할 것"이라고 발언한 기사 제목과 링크를 올리며,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이 라디오에 나와서 '정치평론가'처럼 말하는 것을 정말 이해할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전부 다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 대표에게 주문하는 것뿐이다. 심지어 당원과 싸우고, 당원에게도 명령한다. 국회의원인 자신은 통합과 당을 위해서 '뭘 어떻게 하겠다', '이런 노력을 하고 있다'는 말은 전혀 없다"고 꼬집었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이에 조 의원은 지난 17일 YTN 라디오에 출연해 자신의 SNS를 통해 체포동의안 '가결파'에 대한 비판을 이어온 김 의원에 대한 반격에 나섰다. 이날 조 의원은 "과연 이 사람은 지금 무소속이 맞나. 남의 당 일에 왜 이렇게 관여하나. 이러니까 위장 탈당이라고 하는 거 아닌가"라면서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에게 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 의원은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서 부결된 김 의원의 국회의원 제명 징계안이 재논의될 것을 촉구했다. 앞서 지난 8월 30일 윤리특위는 코인 거래 논란으로 제소된 김 의원의 제명안 표결을 진행했다. 하지만 과반 찬성이 필요한 표결에서 찬성과 반대표가 각각 3표로 동률을 이룬 결과 김 의원의 징계안은 부결된 바 있다. 

이날 징계안 표결은 무기명 투표로 진행된 만큼, 각 당의 표결에 대한 입장을 확인할 수는 없다. 다만 표결을 진행한 윤리특위 제1소위원회는 여·야 동수(6명)로 구성된 만큼 민주당 소속 위원들이 전원 부결표를 던진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관련 윤리특위는 당초 지난 8월 22일 김 의원의 징계안에 대한 표결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당일 김 의원이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관계로 표결을 8일간 연기한 바 있다. 

이에 조 의원은 지난 17일 "김 의원은 윤리특위에서 심사할 때까지만 해도 막 울고 그랬지 않나. 끝나자마자 언제 그랬냐는 듯이 다시 옛날의 모습으로 지금 돌아가고 있는데 이건 내년 총선을 위해서도 좋지 않다"면서 징계 수위와 상관없이 김 의원에 대한 윤리특위 전체회의가 다시금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과 조 의원 간의 설전은 이번 공방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지난 2021년경 두 의원은 민주당 강성 당원들의 '문자폭탄' 문제와 관련해 한 차례 충돌한 바 있다. 아울러 이들은 지난 3월경에도 강성 당원과 관련한 문제를 두고 신경전을 이어갔다.

당시 김 의원은 YTN 라디오에 출연해 "개딸(이 대표 강성 지지층)은 보수층의 프레임 공격"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조 의원은 "개딸은 국민의힘의 여성 비하 발언에 대한 반작용으로 인해 여초 사이트 등 강성 여성 지지층에서 이 대표에 대한 지지층이 생기면서 스스로 부른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서 조 의원은 지난 2021년 문자폭탄 문제를 거론하며 "(김 의원은) 그때도 프레임 가지고 말했다. 그리고 김 의원은 솔직히 특정인 옹호하는 걸 위해서라면 물불을 안 가리는 것 같다"며 강도 높게 비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