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국제철강 및 비철금속산업전‘에서 ’경북·포항 이차전지 산업관‘ 운영
‘국가첨단전략산업 이차전지 양극재산업 특화단지’ 추진 전략 및 ‘경북 배터리 글로벌 혁신특구’ 도전 전략 전시

[사진=경북테크노파크]
[사진=경북테크노파크]

[일요서울 경산ㅣ김을규 기자] (재)경북테크노파크(원장 하인성)는 지난 10월 11일부터 13일까지 대구 엑스코(EXCO)에서 열리는 ’제7회 국제철강 및 비철금속산업전‘에서 ’경북·포항 이차전지 산업관‘ 운영, 사용후 배터리 재사용 및 재활용 실증 성과물 전시, ’이차전지 양극재 산업 특화단지‘ 지정을 통한 K-배터리 글로벌 시장 리딩 계획과 ’경북 배터리 글로벌 혁신특구‘ 지정을 통한 사용후 배터리 국제표준 선점 방안에 대한 홍보를 진행했다.

 ’제7회 국제철강 및 비철금속산업전‘은 탄소중립 시대에 대응하는 미래 친환경 금속 신소재의 기술 정보 교류의 장으로 경상북도와 포항시 등이 주최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등이 주관하여 개최된다.

국제컨퍼런스 및 수출상담회와 함께 200개사 600부스가 운영되는 규모로 다양한 미래산업(배터리, 신재생에너지, 탄소중립, 디지털전환 등)과 융합해가는 철강 및 비철금속산업의 현재와 미래로 구성돼 있다.

한편 경북은 ’경북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 (이하 ’경북 배터리 규제자유특구’) 지정 이후 전국 유일 4년 연속 운영성과평가 우수특구 선정, 현재까지 약 4조원의 민간투자, 약 2,000여명 이상의 신규고용 창출이 이루어졌다.

2027년까지 에코프로, 포스코퓨처엠, GS건설 등 앵커기업 중심의 투자 계획(약 12조원 규모)으로 명실상부 전국 최고의 규제자유특구임을 증명함과 동시에 특구기반 신산업거점 대전환을 통한 지역 혁신성장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올해 7월 20일 ’국가첨단전략산업 이차전지 양극재산업 특화단지‘가 경북 포항시로 지정되는 쾌거를 이루었으며, 중기부가 2023년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혁신특구‘ 배터리 분야로의 도전을 통해 경북 배터리 규제자유특구의 성과가 국내를 넘어 세계로 확산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와 동시에 특구 실증을 바탕으로 국제기준 정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맞춤형 표준화 전략으로 국내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적극적으로 앞장설 예정이다.

(재)경북테크노파크 하인성 원장은 “경북 배터리 규제자유특구를 시작으로 이차전지 양극재 특화단지 선정, 글로벌 혁신특구 지정 추진 등 지역균형발전의 선례 창출에 기여함으로써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었다.”며 “향후 (재)경북테크노파크는 전기차 배터리 산업 촉진을 위한 제도개선, 기업 유치 및 육성 등 지역 이차전지 분야의 싱크탱크 역할을 통해 경북지역의 이차전지 산업 생태계 구축을 지원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재)경북테크노파크, 청도군 ‘감’ 재배 농가 일손돕기 나서

 (재)경북테크노파크, 지난 16일 농번기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찾아 일손 돕기 봉사활동 실시

경산시 자원봉사센터의 ‘다시 추석’ 기부 활동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앞장서

(재)경북테크노파크(원장 하인성, 이하 ‘경북TP’)는 지난 10월 16일 청도군 ‘감’ 재배 농가를 찾아 일손돕기 봉사활동을 실시하였다. 경북TP가 진행한 농촌 봉사활동은 농번기 구인난과 인건비 상승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지역의 농가를 돕기 위해 기획되었다.

​경북TP 임직원 18명은 감 수확, 감 꼭지 다듬기 등의 작업을 도왔으며, 임직원 도시락을 직접 준비해서 농가 주민의 번거로움을 덜었다. 농가주는 “경북TP에서 감 재배를 도와 큰 힘이 되었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또한, 지난 10월 12일에는 경산시 자원봉사센터에 경북TP 임직원들에게 기부받은 물품을 전달하는 ‘명절선물’ 전달식을 가졌다.

 ‘다시 추석’ 명절선물 나누기 캠페인에는 경북TP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기부한 라면, 햇반, 즉석식품 등을 경산시 자원봉사센터에 기부하면, 경산시 자원봉사센터에서 종류별로 소분하여 지역이웃에게 전달하는 캠페인이다.

​이 외에도 경북TP는 「가치있는 경영, 함께하는 나눔」이라는 비전하에 법인 내 ‘단비동아리’를 주축으로 매년 헌혈, 재난시설 복구 활동, 사랑의 연탄나눔 등 전사적 사회적책임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하인성 경북TP 원장은 “경북TP의 사회적 책임활동들이 지역농가와 지역사회에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한다.“ 며, 향후에는 ”지역기업과 함께하는 CSR을 기획하여 경북지역의 공익활동을 장려하는 문화를 만드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경북테크노파크, 국내-우즈베키스탄 IT기업 BPO 매칭을 위한 B2B 행사(IT Days), 성공리에 개최

10월 5일, 6일 서울 및 대구에서 국내-우즈베키스탄 IT기업 1차 BPO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매칭을 위한 B2B 행사, 성공리에 개최

(재)경북테크노파크(이하 ‘경북TP’)가 지난 10월 5일, 6일 양일간 서울 주한 우즈베키스탄 대사관과 대구 호텔 인터불고에서 국내 IT기업의 기술인력 수급난 해소와 중앙아시아 시장진출을 지원하기 위하여 B2B 행사(행사명: IT Days)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IT Days’는 경북TP가 「우즈베키스탄 IT Park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조성 및 역량강화 PMC 사업」을 주관하여 진행하면서 협력기관인 IT Park*와 함께 양국 IT기업 간 BPO 매칭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추진했으며, 우즈베키스탄 IT산업 및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소개, 우즈베키스탄 기업별 소개, 양국 간 B2B 미팅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국내 IT기업은 우즈베키스탄 IT기업과의 미팅을 통해 우즈베키스탄의 아웃소싱 개발자 확보 및 공동 프로젝트 추진 등에 대해 논의했으며, 우즈베키스탄 진출을 위한 IT Park 입주기업 방안에 관한 상담도 진행했다.

양국 간의 B2B 행사는 10월 26일에 우즈베키스탄에서 개최되는 ICT Week 2023 BPO 행사를 통해 다시 한번 진행된다.

ICT Week는 2004년부터 우즈베키스탄 디지털기술부가 주최하는 IT 박람회로 올해는 10월 24일부터 27일까지 타슈켄트 일원에서 개최되며, 경북TP는 10월 26일 한국-우즈베키스탄 ICT 파트너쉽 세션, BPO Summit 및 기업 네트워킹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북TP는 10월 2~3주차에 ICT Week 2023에 참가할 기업을 경북TP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할 예정이다.

경북TP 하인성 원장은 “지방의 우수 개발인력이 수도권 지역으로 집중되어 지역 내 IT기업은 기술개발인력 수급에 어려움이 있다.”며, “이번 행사를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매년 추진할 계획이며 IT 산업 분야의 부족한 전문기술인력을 수급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하였다. 또한, “앞으로도 국내 IT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