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시가 방향을 가질 수 있는 상황 아니다”

결의대회 현장. [박정우 기자]
결의대회 현장. [박정우 기자]

[일요서울 | 박정우 기자] 서울교통공사 양 노조 연합교섭단이 11월9일 공동 총파업을 예고했다. 이런 가운데 서울교통공사 제1노조인 서울교통공사노조(노조)는 지난 19일 서울시청 앞에서 주최 측 추산 약 2000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노조는 “정원의 13.5%인 2212명 인력 감축안으로는 지하철과 시민의 안전, 시민 서비스를 유지할 수 없기에 결코 인력 감축안을 수용할수 없다”라며 “이 사태를 주도한 오세훈 시장과 서울시가 결재하지를 위해 직접 나서라”라고 촉구했다.

이어 “마지막까지 파국을 막으려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라며 오세훈 시장과 서울시에게 서울에 지하철이 멈추기 전에 결단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이날 명순필 노조 위원장은 오세훈 시장에게 “언제, 어디서라도 좋으니 직접 만나 대화하고 담판하자”라고 공개 요청했다.

노조는 서울시가 3년째 노사합의를 무시하고 인력감축안을 강행하려 해 지하철 안전과 시민 서비스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밝혔다. 또한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가 2022년 노사 간 합의를 무시하고 신규 노선 운영 인력, 정년퇴직 인력 등 하반기 채용을 계속 거부했다고 전했다.

이에 당장 내년 1월부터 지하철 현장에는 352명(정년퇴직 276명, 임금피크제 인력 감조명 76명) 인력 공백 발생이 불가피하다며 이에 대한 책임과 실효적인 해소 방안 제시를 요구했다. 

결의대회 현장2
결의대회 현장2

올해도 파업 시, 오 시장 취임 후 2년 연속

상현 ‘우리 모두의 교통운동본부’ 활동가는 “오세훈 시장이 시민 호주머니에서 교통요금을 털어 기후 워싱을 한다”라며 “서울시가 적자니까 인력을 줄이라고 서울교통공사를 협박하는 대신 시민을 위해, 시민들의 공적 자금을 투여해 인력을 늘리고 인프라를 확충하라”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현장의 노조 관계자는 일요서울 취재진에게 “적자를 메꾸기 위해 2000명의 인력을 감축하는 것은 결국 ‘나쁜 일자리 만들기’인데 오세훈 시장의 ‘약자와의 동행’ 철학과 부합하는가”라며 “인력이 줄면 자회사, 외주 용역 등으로 대체될 텐데 결국 안전, 서비스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서울시 관계자는 “일단 노조와 오세훈 시장과의 면담과 관련해서는 공식적으로 확정된 바 없다”라며 “아직은 서울교통공사와 노사가 협의를 하고 있는 상황으로 알고 있어서, 여기서 서울시가 어떤 방향을 가질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노조가 오는 11월 파업을 돌입하게 되면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이 된다. 이는 서울교통공사 창립 이래 최초이며, 오세훈 시장 취임 후 서울시 산하 기관에서 양대 노총 소속 노조가 2년 연속 파업에 돌입한 최초 사례가 된다.

현장3. [박정우 기자]
현장3. [박정우 기자]
현장4. [박정우 기자]
현장4. [박정우 기자]
서울시청역 현장. [박정우 기자]
서울시청역 현장. [박정우 기자]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