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은 자궁의 입구인 “경부”에 발생하는 암으로 전 세계 여성암으로는 두 번째로 흔한 암이다.자궁경부암의 원인으로는 인유두종바이러스(HPV : Human Papilloma Virus) 가 가장 유력한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일찍 성관계를 시작한 경우, 성관계를 가진 사람이 여럿인 경우, 사회경제적상태가 낮은 경우에 위험성이 증가한다. 분만 횟수, 본인 및 배우자의 위생상태, 흡연 등도 원인 인자로 작용한다.자궁의 입구인 “경부”는 손상이 생겨서 염증 혹은 세포 변화가 있어도 증상이 없다.

따라서 자궁경부암은 정기적인 검진이 매우 중요하다. 암이 진행되면 성관계 후 출혈, 생리 이외의 비정상적인 출혈, 악취가 나는 분비물 또는 출혈성 분비물, 아랫배와 다리의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자궁경부암의 첫 증상은 대부분 출혈이지만, 이는 다른 질환에서도 많이 나타나며, 질환이 없더라도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암이 상당히 많이 진행된 경우라도 출혈이 없을 수도 있다. 통증은 자궁경부암 말기에 나타나는 증상이다.

자궁경부암의 위치 [출처=대한부인종양학회 홈페이지]
자궁경부암의 위치 [출처=대한부인종양학회 홈페이지]

 

그럼 우선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하겠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사마귀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종류 중에 하나이며, 바이러스가 피부와 점막에 접촉하면 감염이 이루어 진다. 지금까지 약 200여 종의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발견되었으며, 이들 중 일부만 사람에게 감염된다. 이들은 위험도에 따라 저위험군과 고위험군으로 나눌 수 있다.

저위험군은 곤지름, 첨형 콘딜로마 같은 생식기 사마귀를 유발하며 HPV 6번과 11번이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는 HPV 바이러스 군이다. 고위험군은 자궁경부암, 질암, 외음부암, 음경암 등의 생식기 암 및 항문암을 유발 할 수 있으며 HPV 16번과 18번이 대표적인 바이러스 군이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은 바이러스 DNA검사를 통해 직접적으로 알 수 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하더라도 증상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는 본인이 감염 되었다는 사실을 모른 채 다른 사람에게 인유두종바이러스를 전염 시킬 수있다. 대부분의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특별한 치료 없이 자연 소멸된다. 바이러스 감염 후 70%가 1년 안에 사라지고, 90%가 2년 안에 사라집니다. 본인 몸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되었다는 사실 만으로 관계를 피하거나, 암에 대한 두려움을 가질 필요는 없다.

하지만 자궁경부암 예방주사인 HPV 백신을 접종 한 경우 약 70% 가량의 자궁경부암 예방 효과가 기대 된다. 대한 산부인과학회에서는 만 45세 전까지 자궁경부암 백신을 맞도록 권고하고 있다.

성인의 경우 0,2,6개월차에 걸쳐 3회의 접종을 시행 하고, 접종 간격 스케줄은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하며 , 최초 접종일로부터 1년 내에 마지막 접종이 이루어 지도록 한다. 3차 접종이 완료 되면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추가, 반복 접종은 하지 않다. 매년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사와 자궁경부암 예방주사인 HPV백신으로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도록 해야 한다.
 
<윤호병원 부인과­ 원장>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