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두고 '정쟁' 매몰 비판에 자정작용 나선 정치권 

지난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동 중인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뉴시스]
지난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동 중인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l 박철호 기자] 정치권이 내년 22대 총선을 앞두고 '정쟁 자제'에 중지를 모았다. 여·야 원내대표는 지난 24일 회동을 통해 국회 회의장 내 손피켓 반입 금지 및 고성과 야유를 멈추기로 합의했다. 이번 합의는 그간 정치권이 상대 당을 향한 과도한 비난과 잦은 회의 파행 등 민생보다 정쟁에 몰두한다는 비판에 따른 자정작용으로 보인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4일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어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만나 국회의 회의장 분위기를 개선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국회 본회의장과 상임위원회 회의장에 피켓을 소지하고 부착하는 행위를 하지 않기로 서로 합의를 이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회가 국민들께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이고 또 여·야가 지나치게 정쟁에 매몰돼 있다는 모습을 보이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이런 노력들을 앞으로 지속적으로 함께 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홍 원내대표도 이날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고성과 막말로 인해서 많은 논란이 있었는데, 두 가지 경우에서는 더 이상 회의 중에 고성을 하거나 다른 형태의 발언을 플로어(본회의장 의원석)에서 하지 않기로 했다"며 "첫 번째는 대통령의 시정연설 그리고 두 번째는 여야 교섭단체대표연설 시에는 플로어에 앉아 있는 의원들이 별도의 발언을 하지 않는 것으로 일종의 신사협정 같은 것을 제안했고, 여·야가 합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는 그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저희들도 노력을 하겠고, 국회가 조금 더 새로운 문화가 정착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정치권의 신사협정 합의는 6개월도 채 남지 않은 22대 총선을 앞두고 그간 지적된 여·야 간 과도한 정쟁은 자제하고 민생에 전념하는 모습을 보이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앞서 국민의힘은 10.11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 이후 전국에 설치된 비방용 현수막 철거와 함께 당 대변인들의 정쟁 소지가 다분한 논평 작성을 자제하는 행보를 선보였다. 

앞서 여·야는 21대 마지막 정기국회 대정부 질문서 과도한 정쟁이 지속돼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앞서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달 6일 대정부 질문 발언 중 플로어에 앉은 민주당 의원들과 설전을 벌였다. 이에 태 의원은 다음날인 7일 국회 본청 앞에 설치된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단식 천막을 찾아 박영순 민주당 의원의 출당 조치를 요구하는 과정에서 소란이 일기도 했다.

그 결과 여·야는 나란히 태 의원과 박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김진표 국회의장은 대정부 질문 기간 여·야의 설전을 두고 "초등학교 반상회에 가도 이렇게 시끄럽지는 않다"고 지적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번 여·야 원내대표 간 합의가 정쟁 자제에 큰 효과를 발휘하기는 어렵다는 회의적인 시각도 존재한다. 민주당은 오는 11월 9일 본회의서 최대 쟁점 법안인 노란봉투법과 방송법을 동시에 처리한다는 계획인 만큼 신사협정은 11월 초부터 시험대에 오를 전망이다.

이와 관련 민주당 한 관계자는 "정치권이 언론에 이렇게 공론화까지 시킨 상황에서 곧바로 여·야가 합의를 저버리는 모양새가 나올 가능성은 적다"며 "어느 정도 효과는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