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센터, 김영하 작가 북토크, 뮤지션 요조 공연 등 풍성한 독서행사 열어

[일요서울ㅣ경산 김을규 기자] 경상북도교육청정보센터(관장 이상국)는 11월 22일 오후 7시 청소년, 학부모 등 경북도민을 대상으로 소설가 김영하 작가와 함께하는 '2023 세대공감 어울림 북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북콘트서는‘김영하 with 여행의 이유’를 주제로 소통ㆍ공감ㆍ감성을 키우는 독서행사를 통해 학생과 학부모 및 지역민 모두가 함께하는 어울림의 장을 제공하고자 마련되었으며,‘여행의 이유’저자 김영하 작가와 김중혁 작가 북토크, 뮤지션 요조의 문학낭독, 에티카앙상블의 클래식 공연, 양성필 必 so Good의 퓨전국악 공연, 어쿠스틱 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특히 지역민의 설문조사 결과 가장 만나고 싶은 작가 1위로 선정된 김영하 작가가 초청되어 기대감을 키우고 있으며, 본인의 저서‘여행의 이유’와 관련하여 여행이란 무엇인지, 여행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볼 예정이다.

한편, 김영하 작가는 2020년 독일 독립출판사문학상, 2018년 제26회 오영수문학상을 수상하였으며, 대표작으로 <작별인사> <여행의 이유> <살인자의 기억법> <검은 꽃> 등이 있다.

북콘서트는 정보센터 누리집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정보센터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문헌정보과으로 문의하면 된다.

미래교육 학부모 아카데미 경산권역 워크숍 개최

학부모 특강, 감성문화 콘서트로 학부모와 뜻깊은 소통

경상북도교육청정보센터(관장 이상국)에서는 1일, 경산권역(경산ㆍ청도ㆍ영천) 학부모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미래교육 학부모 아카데미 경산권역 워크숍'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EBS 당신의 문해력〉의 저자 김윤정(책나들이 대표) 강사의 ‘우리 아이 문해력, 어떻게 키울 것인가?’라는 주제의 학부모 특강을 시작으로 국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젊은 연주자들로 구성된 앙상블 노이슈타트의 환상적인 라이브 연주와 위트있는 이야기가 함께한 감성문화 콘서트 <위트 클래식> 순으로 진행했다.

특히 이번 학부모 특강은 문해력의 중요성 및 실질적인 문해력 개입 방안 등을 제시해 최근 이슈인 문해력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학부모들에게 큰 관심을 얻었다.

이상국 정보센터 관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사회에 적합한 부모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고민해 보고 우리 아이들이 소중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부모님들의 역량을 키우는 귀한 시간이었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경북교육청정보센터, 경상북도교육청 직속기관장 협의회 개최

학교 및 지역사회를 위한 현장 중심 교육 지원 강화

경상북도교육청정보센터(관장 이상국)는 지난달 26일 대구한의대학교 화장품공학관에서 경상북도교육청 직속기관장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는 정보센터 이상국 관장을 비롯해 박용휘 연구원장 등 11개 직속기관장이 참석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직속기관의 교육 현장 지원을 위한 △현장중심 교육지원 프로그램 운영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등이 심도 있게 논의되었다.

또한, 한의대 화장품 공학관에서 친환경 한방화장품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탄소중립 실천과 일상생활 속 친환경 인식개선을 위한 시간도 가졌다.

이상국 관장은 “직속기관장 협의회를 통한 업무공유와 소통은 따뜻한 경북교육이 세계교육표준이 되는 데 한 발 더 가까이 갈 수 있는 좋은 시간이다”라고 말하며 직속기관의 역할 제고와 상호협조를 적극 강조했다.

정보센터, 디지털 전환기 도내 평생학습 패러다임 변화에 일조

제10회 경상북도 평생학습박람회 성료

경상북도교육청정보센터(관장 이상국)에서는 지난달 13일부터 15일까지 상주 실내체육관 일원에서 개최된 '제10회 경상북도 평생학습박람회'의 주관기관으로 참여하여 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정보센터는 빠르게 변하는 평생학습의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하여 챗GPT, 이미지 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생성AI와 홀로매직, AR포토존 등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이용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정보센터가 주관하는 작품전시관 경진대회에서는 도내 22개 시·군의 평생학습 수강생들의 작품이 전시되었으며, 심사를 통해 영천시(최우수), 예천군과 김천시(우수), 봉화군과 경상북도청송교육지원청(장려)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최우수상를 수상한 영천 와인학교는 평생학습의 취지와 지역의 특색사업을 잘 융합했다는 점에서 심사위원들로 큰 호평을 받았다.

이상국 관장은“이번 박람회가 다양한 연령층의 도민들이 4차 산업혁명 및 디지털 대전환의 평생학습 현재를 체감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새로운 경험의 장이 되었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경상북도교육청정보센터, 신규 전산직 현장연수 실시

현장 실무 체험으로 신속한 적응 능력 함양 

경상북도교육청정보센터(관장 이상국)는 10월 20일, 25일 양일간 신규 전산직(13명)을 대상으로 현장연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경상북도교육청 정보업무 소개 ▲권한 및 인증서 관리 ▲학내전산망 관리 등 다양하게 구성하여 현장 실무 환경에서의 체험을 통해 신속한 현장 적응 능력을 함양하고, 전산직 역할에 대한 이해와 실무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연수 진행 과정에서 공직 생활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현장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산직 선배 공무원들과의 소통 시간을 마련하며, 정보시스템 견학을 통해 현장에서의 실무를 경험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이상국 관장은 “이번 현장연수를 통해 신규 임용자들이 현장에서 바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경상북도교육청의 정보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