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 당시 모습으로 돌아가 위기 극복할 것”
- 이복현 금감워장 "이제야 개편 의문…핀셋 검증"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카카오 경영쇄신을 위해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이 경영 일선에 복귀한다. 김 센터장은 카카오의 창업자다. 그는 "창업 당시 모습으로 돌아가 위기를 극복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하지만 카카오를 겨냥한 금융감독원(원장 이복현)의 칼끝은 매서운 상황이라 이 역시도 극복해 낼지 업계의 이목이 집중된다. 

카카오에 따르면 6일 새벽 김범수 센터장을 필두로 20여 명의 경영진이 참석한 2차 공동체 경영회의를 열었다. 이 회의에서 '경영쇄신위원회'를 출범하기로 했다. 위원장은 김범수 센터장이 직접 맡고, 주요 공동체 대표가 참여한다. 경영쇄신위원회는 현재 카카오가 겪고 있는 위기를 극복할 때까지 카카오 공동체 전체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역할을 맡는다. 

- 경영쇄신 지휘봉 직접 잡는다

이날 회의에서 카카오는 1차 공동체 경영회의에서 논의한 '준법과 신뢰위원회' 설치·운영과 함께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수수료 이슈 등 현안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찾았다. 카카오 계열사 준법·윤리경영을 감시할 외부 기구인 준법과 신뢰위 활동에는 카카오 주요 관계자도 참여하기로 했다. 위원회는 계열사 준법감시와 내부통제 체계를 강화하는 집행기구 역할을 하게 된다.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 수수료 전면 개편을 위해 택시 단체들과 준비 중인 긴급 간담회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주요 택시단체와 일정을 조율 중으로, 이 자리에서 수렴한 의견을 바탕으로 수수료 체계를 전면 개편할 계획이다.

김 센터장은 카카오 계열사 대표들에게 "지금까지 각 공동체의 자율과 책임경영을 위해 권한을 존중해 왔지만, 창업자이자 대주주로서 창업 당시의 모습으로 돌아가 위기 극복을 위해 앞장서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이해관계자들을 직접 만나 발로 뛰며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카카오는 이제 전 국민 플랫폼이자 국민 기업이기에 더 이상 스스로를 스타트업으로 인식해선 안 된다"며 "사회가 카카오에 요구하는 사회적 눈높이에 부응할 수 있도록 책임경영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카카오는 현재 SM엔터테인먼트 인수 당시 주식 시세조종과 카카오모빌리티 분식회계 의혹으로 정부 조사를 받고 있다. 

여기에 카카오모빌리티 가맹택시 수수료 문제, 스타트업 기술 탈취 의혹, 카카오게임즈 내부 직원의 미공개 정보 유출 등 각종 논란이 끊이지 않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가맹택시 이중계약으로 매출을 부풀린 의혹으로 카카오모빌리티가 금감원 감리를 받고 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 한국공인회계사회 회관에서 열린 국내 9개 회계법인 대표와 간담회에서 "카카오는 현재 불공정 거래 관련 제재 이슈가, 카카오모빌리티는 회계 감리 관련 이슈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원장은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업체 등에서 받는 정보 이용료(수수료)를 매출에 비례해 산정한 건 이해한다면서도 "왜 이제 와서 수수료 체계를 개편하겠다고 하는지 의문"이라고 쓴소리를 냈다. 그러면서 "카카오모빌리티 증권신고서 등 관련 서류들을 잘 살펴볼 계획"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준법과 신뢰 위원장에 김소영 전 대법관 위촉

이에 카카오는 그룹 위기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매주 월요일 창업주이자 오너인 김 센터장 주재로 비상경영회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열린 첫 비상경영회의에선 외부 감시기구인 준법과 신뢰위를 만들기로 하고, 이달 3일엔 초대 위원장으로 김소영 전 대법관을 위촉했다. 

김 위원장은 서울대 법대 출신으로, 1987년 제29회 사법시험을 수석 합격해 서울지법, 대법원 재판연구관, 법원행정처 심의관,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 등을 역임했다. 2012년 대법관에 임명돼 2018년까지 임기를 마쳤다. 역대 4번째 여성 대법관으로 여성 첫 법원행정처장을 지낸 바 있으며, 퇴직 후엔 법무법인 케이에이치엘(KHL) 대표변호사와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위원장 등으로 활동했다. 2022년부터 김앤장 법률사무소 소속 변호사로 재직 중이며,  공정거래 및 자본시장 분야의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김소영 위원장은 “과거 사안에 대한 조사와 검토를 포함하여 위원회의 독립적 권한을 인정하고 전사 차원의 지원을 다하겠다는 김범수 센터장의 각오를 들은 후 위원장직을 수락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오래 전부터 기업의 진정한 준법 경영을 위해서는 사회의 규범과 법률을 준수하면서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준법경영’뿐만 아니라, 고객, 협력업체, 국민 등 이해관계자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신뢰경영’이 모두 갖추어 져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며 "본 위원회가 그 명칭대로 준법과 신뢰 양 측면에서 독립된 전문가 조직으로서의 감독 및 견제 역할을 다 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에 따르면 향후 위원회는 카카오와 독립된 외부 조직으로 설립된다. 운영 규정에 따라 카카오 관계사의 주요 위험 요인 선정 및 그에 대한 준법감시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단계에서부터 관여할 뿐만 아니라,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과도한 관계사 상장, 공정거래법 위반, 시장 독과점, 이용자 이익 저해, 최고경영진의 준법 의무 위반에 대한 감시 통제 등 카카오가 사회적으로 지적 받았던 여러가지 문제들에 대한 관리 감독과 능동적 조사 권한을 갖는다. 위원회는 개별 관계사의 준법감시 및 내부통제 체계를 일신할 수 있는 강력한 집행기구 역할을 하게 되며, 추가 외부 인사 영입 등 조직을 갖춰 연내 공식 출범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런 행보 때문에 업계에선 김 센터장이 카카오 문제 해결을 위해 경영 일선에 복귀한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센터장은 지난해 3월 카카오 이사회 의장직에서 물러났었다. 

김 센터장은 “지금 카카오는 기존 경영방식으로는 더 이상 지속가능하지 않은 상황이라는 위기의식을 갖고 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철저히 빠르게 점검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경영시스템을 갖출 때까지 뼈를 깎는 노력을 다할 것이다”라며 “나부터 ‘준법과 신뢰위원회’ 결정을 존중할 것이며, 그렇지 않은 계열사들의  행동이나 사업에 대해선 대주주로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