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한민국 소상공인 & MasterChef 요리 기능경진대회 3코스 라이브 부분 최우수상을 수상한 계명문화대학교 식품영양조리학부 조리전공 학생들. [사진=계명문화대]
2023 대한민국 소상공인 & MasterChef 요리 기능경진대회 3코스 라이브 부분 최우수상을 수상한 계명문화대학교 식품영양조리학부 조리전공 학생들. [사진=계명문화대]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 식품영양조리학부 조리전공 학생들이 지난 4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소상공인 & MasterChef 요리 기능경진대회’에 출전해 3코스 라이브 부분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 경진대회는 (사)한국조리기능장협회가 음식문화의 대중화를 지향하고, 외식 산업 자영업자들과 소상공인들이 함께 모여 외식문화발전 및 새로운 메뉴 개발을 통하여 영업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국내 최고의 소상공인들과 조리인들이 참가하여 실력을 겨루는 한국의 권위 있는 대회이다.

학생 3코스 라이브 부분에 출전한 계명문화대학교 식품영양조리학부 조리전공 임우택, 안민혁, 김민희, 김보현 학생과 박승민 졸업생은 심사위원들로부터 호평을 받으며 학생부 금메달에 이어 전체 3코스 라이브 부분 최우수상에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식품영양조리학부 장상준 학부장은 “대학의 아낌없는 지원과 함께 조리를 즐기는 학생과 멘토 역할을 하는 교수진들이 모여 좋은 성과를 거뒀다”라며, “내년부터 조리마이스터과로 새롭게 거듭나는 만큼 신입생들이 즐겁게 조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은 물론이고 국내외 각종 요리대회까지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계명문화대학교, LINC3.0 산학연계 교육과정 영상콘텐츠 공모전 장려상 수상

2023 산학협력 EXPO - LINC3.0 산학연계 교육과정 영상콘텐츠 공모전에서 장려상을 수상한 윤경섭 학생(오른쪽)과 김윤갑 LINC3.0사업단장(왼쪽)
2023 산학협력 EXPO - LINC3.0 산학연계 교육과정 영상콘텐츠 공모전에서 장려상을 수상한 윤경섭 학생(오른쪽)과 김윤갑 LINC3.0사업단장(왼쪽)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 식품영양조리학부 2학년 윤경섭 학생이 지난 8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3 산학협력 EXPO - LINC3.0 산학연계 교육과정 영상콘텐츠 공모전’에 출전해 장려상(LINC3.0 사업단 협의회장상)을 수상했다.

2023 산학협력 EXPO는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행사로 ‘지역과 함께하는 산학협력, 담대한 혁신의 시작’이라는 주제로 산학협력 친화적 문화 확산을 위해 열렸으며, LINC3.0 산학연계 교육과정 활성화를 위해 영상콘텐츠 공모전도 함께 개최됐다.

이번 LINC3.0 산학연계 교육과정 영상콘텐츠 공모전은 LINC3.0 사업 지원을 통해 진행되는 현장실습, 캡스톤디자인 등 산학연계교육과정에 참여한 학생들이 본인의 경험담과 산학연계교육과정 참여 소감 등을 5분 내외의 영상으로 제작하여 제출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계명문화대학교 윤경섭 학생은 LINC3.0 사업을 통한 제과제빵 직무 경험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와 열정 넘치는 현장실습 모습을 담은 ‘현장실습 V-log’ 영상을 출품해 장려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계명문화대학교 김윤갑 LINC3.0사업단장은 “학생들을 위해 진행해왔던 다양한 지원과 노력이 성과로 이어져 기쁘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수요에 발맞춘 산학연계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을 위해 지역 사회 및 산업체와의 연계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이고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 육성을 위해 최선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계명문화대학교 LINC3.0사업단은 11월 8일부터 10일까지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23 산학협력 EXPO’에 산학 공동연구를 통해 제작한 ‘EMS 및 온열기능을 포함하는 손목마시지용 밴드’와 ‘고단백 부산물 발효액을 활용한 기능성 반려동물 사료'’등 산학협력 성과품을 전시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계명문화대학교 HiVE사업단,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참가

제8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에서 홍보 및 체험부스를 운영하고 있는 계명문화대학교 HiVE사업단
제8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에서 홍보 및 체험부스를 운영하고 있는 계명문화대학교 HiVE사업단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 HiVE사업단이 11월 2일부터 4일까지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개최된 ‘제8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에 참가해 HiVE사업의 평생직업교육 고도화 성과를 널리 알렸다.

계명문화대학교는 달서구와 컨소시엄을 통해 2022년 HiVE사업에 선정돼 약 50억원의 국고를 지원받아 3년간 지역 정주 청년인재 양성과 다양한 평생직업교육과정 운영, 지역 사회가 당면한 현안 공동 해결 등에 나서고 있으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그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했다.

특히 계명문화대학교 HiVE사업단은 전국 평생학습기관 및 국민이 참여하는 평생학습 공유의 장인 이번 박람회에 참가해 우수한 사업 성과물 등을 선보이는 한편 국제커피아카데미 연계 드립백 만들기 체험행사로 큰 호응을 얻었다.

계명문화대학교 이은진 HiVE사업단장은 “박람회 참가자들에게 HiVE사업 및 평생직업교육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전달했을 뿐만 아니라 대학의 우수한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HiVE사업 활성화와 평생직업교육 고도화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계명문화대학교 융‧복합 창업동아리, 2023 학생 창업유망팀 300 최종선정

계명문화대학교 융‧복합 창업동아리인 ‘스마트 챌린저’ 지도교수 및 학생들
계명문화대학교 융‧복합 창업동아리인 ‘스마트 챌린저’ 지도교수 및 학생들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 융‧복합 창업동아리인 ‘스마트 챌린저’가 최근 ‘2023 학생 창업유망팀 300 성장트랙(전문대)’에 최종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연구재단과 한국청년기업정신재단이 주관하는 2023 학생 창업유망팀 300은 경진대회를 통해 학생창업팀을 발굴하고, 전도유망한 창업 아이디어 및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를 지원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전문대 트랙으로는 20팀을 선정했다.

전문대 트랙 20팀에 선정된 계명문화대학교 스마트 챌린저는 LINC3.0사업 지원을 받아 경찰행정과 학생 3명, 소방환경안전과 학생 2명으로 구성된 융‧복합 창업동아리이다.

스마트 챌린저는 소방‧경찰 공무원의 고령화에 따른 문제 해결을 하고 인명 및 재산 피해 최소화, 국민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자 실시간 정찰용 드론을 개발했다.

스마트 챌린저는 11월 8일부터 10(금)까지 개최되는 ‘2023 산학협력 EXPO’에서 성장트랙 제품전시회’에 참가하며, 이후 DCC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전문가 현장평가 및 관람객 투표 운영을 통해 우수팀을 선발하는 시상식에도 참가할 계획이다.

계명문화대학교 김윤갑 LINC3.0사업단장은 “향후 개최될 산학협력 EXPO 학생창업 제품 전시회에는 20개 팀만 참여 기회를 제공받는 만큼 선발된 팀의 아이디어가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길 바라며 앞으로도 신사업 수요에 발맞춘 융‧복합 창업 교육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KOICA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직업훈련원 관리자 초청연수 성료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직업훈련원 관리자 초청연수 참가자 및 대학 관계자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직업훈련원 관리자 초청연수 참가자 및 대학 관계자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가 지난 10월 14일부터 20일까지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직업훈련원 현지 관리자를 대상으로 국내 초청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초청연수는 계명문화대학교가 운영하고 있는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직업훈련원 고도화를 통한 지역 기능인력 취‧창업 확대 및 소득증대 사업(2022-2024)’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지난 8월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직업훈련원 현지 교사 초청 연수에 이어 두 번째이다.

계명문화대학교는 한국의 직업교육 및 창업교육 우수성을 보여주고 다양한 역량 교육을 통해 우즈베키스탄 직업훈련원 관리자들 직업훈련원 역량을 강화하고자 초청연수를 마련했다.

연수에는 지난해 개발 협력의 날을 맞이하여 국제개발협력 유공자로 인정받아 대한민국 정부포상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사마르칸트 직업훈련원 이스모일 원장과 만수르 처장이 참가했다.

계명문화대학교는 이들을 대상으로 △사마르칸트 직업교육혁신지원센터(VETIC) 운영 활성화 연수 △사마르칸트 창업보육센터(SSIC) 운영 활성화 연수 △관련 사업체 및 교육기관 방문 등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과 함께 유기적 연계를 통해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직업훈련원 운영 역량 강화 기회를 제공했다.

박승호 총장은 “우즈베키스탄의 직업훈련 발전에 더욱더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교육 지원은 물론이고 대학이 가지고 있는 우수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계명문화대학교는 지난 2019년 전문대학 최초로 KOICA 민관협력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돼 우즈베키스탄과 볼리비아에 기술직업 훈련원을 설치‧운영하는 등 세계 각국의 현지 기능인력 취‧창업 확대 및 소득증대 사업을 추진해 글로컬 직업교육 선도대학의 위상을 떨치고 있다.

계명문화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수출 역량 강화 세미나 개최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 창업보육센터가 10월 30일 호텔인터불고 대구에서 대구공업대학교 BI, 수성대학교 BI와 함께 ‘입주기업 수출 역량 강화 세미나’를 공동 개최했다.

3개 대학 창업보육센터는 2022년 상호업무협약을 맺고 창업보육센터의 입주기업에 대한 역량 강화를 위해 공동 행사 및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오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 입주기업 수출 역량 강화를 위해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3개 대학의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과 수출 역량 강화를 위한 협력기업 및 관련 기업 등 실제 수출을 준비 및 진행하고 있는 지역의 Start-up을 대상으로 열렸다.

참가 기업 간 네트워킹을 형성해 애로사항 해결 및 협력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고 마련된 이번 세미나는 수출 전문가 특강, 수출 사례 발표, 전문가 자문 및 자문 결과에 따른 기업별 맞춤 후속 지원방안 안내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계명문화대학교 김윤갑 창업보육센터장은 “3개 대학 창업보육센터가 긴밀한 협력체계를 통해 공통의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 기업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도록 지원하는 등 상호 협업 인프라를 구축해 상생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