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이 갈수록 편한 직업’, ‘경력이 쌓일수록 대우가 좋아지는 직업’으로 꼽혀
소방 국가자격증 중 높은 전문성 입증… 높은 연봉 수령 가능

​광산소방서 소방관들이 사회복지회에서 소방시설 작동기능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사진 제공=광주 광산소방서)
​광산소방서 소방관들이 사회복지회에서 소방시설 작동기능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사진 제공=광주 광산소방서)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날이 갈수록 편한 직업’, ‘경력이 쌓일수록 대우가 좋아지는 직업’으로 꼽히는 소방기술사는 이 같은 장점들 때문에 직장을 다니면서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사람이 많다. 소방 국가자격 중 높은 전문성을 입증하는 자격인 소방기술사는 노후에 편하게 일하며 비교적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5060 세대 중 소방공무원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거나 소방실무경력이 있는 경우 철저한 자격시험준비를 통해 합격만 한다면 상대적으로 경쟁 없는 확실하고 편안한 노후를 누리게 된다.

정부는 건축물 등의 화재위험으로부터 인간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소방안전에 대한 규제대책과 제반시설의 검사 등 산업안전관리를 담당할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소방기술사’ 자격 제도를 제정했다.

1974년 안전관리기술사(소방설비)였다가 1991년에 소방설비기술사로 명칭이 개명되었고, 2002년부터는 소방기술사로 확정됐다.

건설업체 소방분야 의무 채용… 직업전망 밝아

소방기술사는 소방설비 종목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한 계획, 연구, 설계, 분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 또는 이에 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업무를 수행한다.

자격증 취득 시 소방공사, 대한주택공사, 전기공사 등 정부투자기관, 각종 건설회사, 소방전문업체 및 학계, 연구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지난 10년간 화재 건수는 매년 연평균 10.2%씩 증가해 1988년도에 1만2507건이었으나 1997년도에는 2만9472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1988년도보다 136%가 증가했다.

앞으로 경제성장에 따른 에너지소비량의 증가와 각종 건축물의 대형화, 고층화 및 복잡 다양한 각종 내부 인테리어로 인해 화재는 계속 증가할 것이다.

또한, 1997년 후반기부터 건설업체에서 소방분야를 도급받으면 소방설비 관련 자격증 소지자를 의무적으로 채용해야 하는 등 증가요인 때문에 소방기술사에 대한 인력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 직업적 전망은 밝은 편이다.

필기시험 매 교시 100분, 총 400분간 진행

소방기술사 자격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며 응시수수료는 필기의 경우 6만7800원이고 실기는 8만7100원이다.

시험 응시 시 대학 및 전문대학의 소방학, 소방안전관리학 관련학과 전공자의 경우 유리하다.

시험과목은 ▲화재 및 소화이론(연소, 폭발, 연소생성물 및 소화약제 등) ▲소방수리학 및 화재역학 ▲소방시설의 설계 및 시공 ▲소방설비의 구조 원리(소방시설 전반) ▲건축방재(피난계획, 연기제어, 방·내화설계 및 건축재료 등) ▲화재, 폭발위험성 평가 및 안정성 평가(건축물 등 소방대상물) ▲소방관계법령에 관한 사항 등이다.

검정방법은 필기의 경우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으로 출제되며 매 교시 100분, 총 400분이 주어지고, 실기인 면접은 구술형 시험으로 30분 정도 치르게 된다.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통과한다.

시험은 소방설비와 관련된 실무경험, 일반지식, 전문지식 및 응용능력에 대한 문항과 기술사로서의 지도 감리능력, 자질 및 품위 등을 평가하는 항목이 출제될 경향이다.

케이, ‘대한민국 최고의 소방교육기관’ 자부

일요서울은 소방기술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5060 세대를 위해 근로자직업능력개발훈련기관 중 고용노동부가 3년 인증한 주식회사 케이소방학원에 대해 살펴봤다.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로에 소재한 케이소방학원은 현재 소방기술사 필기(심화분석)과정 훈련생을 모집 중이다.

훈련시간은 총 96시간으로 오는 12월3일 개강해 내년 3월31일 종강 예정이다.

실제 훈련비는 91만9296원이나 고용노동부가 발급하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수강신청하면 45만7780원만 자비 부담하게 된다.

이 훈련과정은 첫째, 소방기술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학습하는 수강생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교과학습을 통한 다양한 형태의 서술형, 논술형 및 계산유형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해 소방기술사 1차 시험 합격을 목표로 한다.

둘째, 소방기술사에 관한 전체 교과학습 내용의 수준을 상향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목표를 둔다.

셋째, 경보설비점검에서 제시한 국가화재안전기준(NFSC)에 따라 자동화재탐지설비의 화재안전기준 및 구조원리를 파악하고, 작동 및 점검할 능력을 함양하게 한다.

넷째, 소화설비점검에서 제시한 국가화재안전기준(NFSC)에 따라 소화기구의 화재안전기준 및 소화기구 구조원리를 파악하고, 작동 및 점검할 능력을 함양하게 한다.

다섯째, 소방설비와 관련된 실무경험, 일반지식, 전문지식 및 응용능력을 함양하게 한다.

훈련대상은 소방설비 전기분야 및 기계분야의 전반적 내용을 미리 숙지하거나, 물리·화학 등의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 상태에서 이 과정을 들으면 훨씬 높은 학습효과를 볼 수 있다.

케이소방학원은 강사 전원이 소방기술사 자격을 보유하고 있으며, 실무경력과 교육훈련경력을 바탕으로 소방기술사 시험에 관한 출제기준 및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 연구하고, 개선방향 및 보완점 의견을 취합해 최상의 커리큘럼을 구성한 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케이소방학원 관계자는 “이 훈련과정은 재직자과정으로 소방기술사 취득 시 직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경력개발까지 가능한 과정이며 훈련받는 훈련생의 높은 관심에 따라 모집률 및 수료율이 높은 과정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기관은 2007년 개원 이후 대한민국 최고의 소방교육기관으로서 많은 소방기술사 소방시설관리사 등 소방분야의 전문가를 육성·배출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